• 최종편집 2021-12-08(수)
 
본문_기본_사진.gif
대구의료원 선별진료소는 추석 연휴 기간에도 코로나19 의심 증상자가 차를 타고 선별진료소를 방문하면 차량에서 내리지 않고도 문진, 접수, 진료, 수납, 검사 등 모든 과정을 차 안에서 할 수 있는 드라이브스루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한다고 밝혔다.

 


서울 병원·약국 1만여 개소 운영…25개구 선별진료소 가동


동네 문 여는 병의원·약국 120·119 전화 안내, 인터넷, 앱으로도 확인 가능


경증질환 응급실 말고, 가까운 병원·약국 갈 수 있도록 미리 확인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추석 연휴 동안 ‘문여는 병원·약국’ 확인하세요”


보건복지부는 추석 연휴 기간 의료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의료기관·선별진료소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응급환자는 추석연휴에도 24시간 운영하는 전국 507개 응급실을 이용하고 △비응급환자는 전화 129, 119, 120을 통해 의료기관이나 약국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응급의료포털(www.e-gen.or.kr), 보건복지부 누리집(홈페이지) (www.mohw.go.kr), 응급의료정보제공 앱(App) 등을 통해서도 쉽게 찾을 수 있다.


네이버, 다음 등 주요 포털에서 ‘명절병원’으로 검색하면 상위 노출된 ‘응급의료포털 E-Gen’을 통하여 이용 가능하다.


서울시도 추석 연휴기간인 18일부터 22일까지 안전한 명절을 위해 응급의료기관, 문 여는 병의원, 약국 총 10,968개소를 지정·운영한다. 25개구 보건소 선별진료소도 운영을 유지해 연휴에도 신속한 검사를 지원한다.


이번 연휴에 서울시내 66개 응급의료기관과 종합병원 응급실은 평소와 같이 24시간 운영한다.


응급의료기관은 △서울대학교병원 등 권역·지역응급의료센터 30개소 △서울시 동부병원 등 지역응급의료기관 19개소 △서울시 대한병원 등 응급실 운영병원 17개소 등 총 66개소가 문을 연다.


‘문 여는 병의원’은 연휴 중 환자의 일차 진료를 위해 응급의료기관 외 병의원 4,204개소에서 응급진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문 여는 약국’은 병의원 인근으로 지정해 6,698개소를 운영할 예정이다.


연휴에 우리 동네에서 문 여는 병·의원이나 약국은 전화, 인터넷, 스마트폰 앱을 통해 쉽게 안내받을 수 있다. 120(다산콜센터), 119(구급상황센터)로 전화해 안내받거나 스마트폰 앱 ‘응급의료정보제공(e-gen)’ 또는 서울시, 자치구, 중앙응급의료센터 각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소화제, 해열진통제, 감기약, 파스 등 4종류 13개 품목 등 안전상비의약품은 편의점 등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업소 7,126곳(서울시홈페이지→안전상비의약품)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서울시는 코로나19 조기 차단을 위해 25개구 보건소 선별진료소는 이번 연휴에도 9시~18시 운영을 유지하며 진단검사를 진행한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추석 명절기간 배탈, 감기와 같은 경증 질환은 응급실로 가지 마시고, 집 근처 병·의원, 약국을 이용할 수 있도록 120, 119로 미리 확인해 두시기 바란다”며 “연휴에도 시민들이 의료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보건소 선별진료소, 문 여는 병의원, 약국을 차질없이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응급실을 운영하는 병원들도 추석 연휴 기간을 맞아 24시간 비상진료체계를 유지한다.


코로나19 전담병원인 대구의료원은 효율적인 응급실 운영과 감염 예방을 위해 응급실 환자의 동선을 세분화하였으며, 음압격리실 및 감염격리실 각 1실을 설치해 감염병에 더욱 신속하고 안전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대구의료원은 “명절 기간 급증하는 응급환자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추석 연휴 기간 비상진료체계를 유지하고 응급실 의료 인력 보강 및 필요 장비와 기구를 점검, 확충하여 진료에 차질이 없도록 철저히 대비했다”고 밝혔다.


대구의료원 선별진료소는 코로나19 의심 증상자가 차를 타고 선별진료소를 방문하면 차량에서 내리지 않고도 문진, 접수, 진료, 수납, 검사 등 모든 과정을 차 안에서 할 수 있는 드라이브스루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 3333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추석 연휴 동안 ‘문여는 병원·약국·선별진료소’ 확인하세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