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세로확장_사진.gif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6월 K시 가정집에서 10개월 된 여자 아이가 플라스틱 조각을 삼킨 것을 발견하고 보호자가 119에 신고를 하였다. 

119구급상황관리사가 응급처치 방법을 안내하려 하자 보호자는 흥분상태로 계속 구급차 출동만을 확인하였다. 

흥분한 보호자를 말로 설득하기가 어려워 구급상황관리사는 시각적으로 보고 따라하도록 영아 하임리히법 및 심폐소생술 사진을 보호자 핸드폰으로 전송하였다. 사진을 본 보호자는 하임리히법 등 응급처치를 실시하여 구급대원 도착 전 아이의 목에 걸린 이물질을 제거하는데 성공하여 아이를 무사히 살릴 수 있었다.

소방청은 추석기간 중 송편 등 음식물을 먹다 이물질이 걸려 숨을 쉬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는 당황하지 말고, 119가 올 때 까지 하임리히법 등 응급처치를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지난해 음식물에 의한 기도폐쇄로 호흡이 곤란하여 119구급차로 이송된 응급환자는 366명에 이른다.

추석 명절에는 떡이나 고기 등 음식을 많이 먹게 되어 평소보다 음식물이 목에 걸리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떡이나 사탕, 고기처럼 딱딱한 음식물은 오래 씹은 후에 삼켜야 하는데, 급하게 먹다가 목에 걸릴 경우 호흡이 곤란하여 심정지로 인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떡과 고기 등 음식물을 먹다가 음식물이 목에 걸린 경우에는 환자에게 기침을 하도록 유도하고, 환자가 기침을 할 수 없을 때는 하임리히법을 실시해야한다.

한편, 1세 이하 영아의 경우에는 하임리히법이 아니라 등두드리기와 가슴압박을 교대로 실시하는 기도폐쇄 응급처치를 실시해야 한다.

하임리히법 등 기도폐쇄 응급처치 도중 환자가 의식을 잃은 경우에는 즉시 심폐소생술을 실시하여야 한다.

하임리히법 등 기도폐쇄 응급처치 방법은 먼저 ▲환자의 뒤에서 양팔로 감싸듯 안고, 한손은 주먹을 쥐고 다른 한손은 주먹 쥔 손을 감싼다. 또 ▲주먹을 환자 명치와 배꼽 중간지점에 대고 뒤쪽 위로 밀쳐 올린다. ▲음식물이 나오거나 환자가 의식을 잃게 될 때까지 반복한다.

단, 환자가 임산부 이거나 비만일 경우에는 가슴밀기 또는 흉부압박을 실시한다.
 
또, 1세 이하의 영아에 실시하는 기도폐쇄 응급처치는 ▲허벅지 위에 머리가 가슴보다 아래를 향하도록 엎드려 놓고 손바닥 밑부분으로 아기 등의 중앙부를 세게 두드린다. ▲다시 아기를 뒤집어서 머리를 가슴보다 낮게 한 후 가슴 양쪽 젖꼭지 중앙부위에서 약간 아래를 두 손가락으로 4cm 정도의 깊이로 강하고 빠르게 가슴압박을 한다. ▲음식물이 나오거나 환자가 의식을 잃게 될 때까지 반복한다.

소방청 윤상기 119구급과장은 “온가족이 모이는 명절에 사고를 대비하여 하임리히법 등 기도폐쇄 응급처치 방법을 미리 숙지해야 한다”며 “위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119에 신고한 후 119구급상황관리사의 안내를 받아 응급처치를 실시해 달라”고 당부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하임리히법 알아둬야...떡이 목에 걸려 숨 못 쉴 때 응급처치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