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경유차 타고, 미세먼지 저감 말하는 대선후보 믿을 수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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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유차 타고, 미세먼지 저감 말하는 대선후보 믿을 수 없어”

서울환경연합 “미세먼지 주요 배출원인 경유차에 대한 인식 낮아”
기사입력 2017.04.18 1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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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로_사진.gif▲ 지난 17일부터 제 19대 대선 공식 선거운동기간이 시작되었다. 하지만 일부 대선후보들이 경유차를 선거유세 차량으로 사용하는 등 미세먼지 저감을 말하며, 반대되는 행동을 보여주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5월 27일 서울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이 경유차 활성화 철회 정책을 주장하는 기자회견 모습.
 

[현대건강신문] 지난 17일부터 제 19대 대선 공식 선거운동기간이 시작되었다. 하지만 일부 대선후보들이 경유차를 선거유세 차량으로 사용하는 등 미세먼지 저감을 말하며, 반대되는 행동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19대 대선 후보는 모두 15명으로 선관위에 따르면 후보 한명 당 사용할 수 있는 선거유세 차량은 340대이다. 

서울환경운동연합은 18일 성명을 내고 “후보들이 경유차를 사용한다면 특히 연일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이때, 선거운동기간인 23일 동안 국민들은 심각한 미세먼지에 노출되는 것”이라며 “주요정당 대선후보들이 10대 공약에 미세먼지 정책을 포함한 반면, 경유차를 선거유세 차량으로 사용하는 대선후보들의 모습은 미세먼지 정책이 거짓정책이 아닌지 의심하게 한다”고 지적했다.

경유차는 미세먼지 주요 배출원이다. 특히 경유차는 수도권 미세먼지 배출의 29%를 차지하고, 여기에 건설기계 22%까지 포함한다면 경유차가 수도권 미세먼지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서울환경운동연합은 “대선후보들이 선거유세 차량으로 경유차를 사용한다는 것은 미세먼지 주요 배출원인 경유차에 대한 인식이 낮다는 이야기”라며 “대선후보들의 미세먼지 정책 중 교통부분 정책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던 이유도 이런 낮은 인식이 상당부분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고 우려했다.
 
서울환경운동연합은 “대선후보들은 경유차 등 도로이동오염원으로 인한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기 위해 자동차 통행을 제한하고 대중교통이용을 활성화 하는 교통수요관리정책을 마련해야한다”고 선거 기간 중 미세먼지 저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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