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 경기 양평들꽃수목원에서 진행된 이번 당뇨캠프에는 병원 별 소아청소년과, 간호부, 영양팀, 의료사회사업팀 등 각 분야 전문스텝과 당뇨환아 30명을 비롯한 가족 등 총 100여명이 참석했다.
▲ 소아당뇨 환아와 보호자들은 당뇨캠프에서 영양교육, 간호교육 등의 당뇨환아에게 필요한 건강관리법을 배웠다.

고려대의료원 환아와 가족을 위한 ‘소아청소년 춘계 당뇨캠프’ 개최

고려대의료원 29일 '2011 소아청소년 춘계 당뇨캠프'를 열었다.

경기 양평들꽃수목원에서 진행된 이번 당뇨캠프에는 병원 별 소아청소년과, 간호부, 영양팀, 의료사회사업팀 등 각 분야 전문스텝과 당뇨환아 30명을 비롯한 가족 등 총 100여명이 참석했다.

18세 이하 연령에서 발병하는 소아당뇨병은 90%가 체내에서 인슐린 분비가 거의 안 되거나 적게 돼 혈당 조절을 위해 인슐린 주사를 맞아야만 하는 '인슐린 의존형(제1형 당뇨병)'을 말한다.

주로 10∼14세 사춘기 연령과 초등학교에 막 들어간 7∼8세에 많이 발병한다.

소아당뇨는 성장기와 사춘기의 예민한 시기를 거치기 때문에 가정에서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미성숙한 소아나 사춘기 아이들이 당뇨병에 걸리면 좌절감, 심리적 갈등이 성인에 비해 더욱 클 수밖에 없기 때문에 가족의 이해와 관심이 매우 중요하다.

당뇨캠프에 참석한 김수연(가명 여 초5) 어린이는 “좋아하는 피자와 아이스크림 등을 맘대로 못 먹고, 정해진 시간에 인슐린주사를 맞아야 해서 힘들때도 많다”며 “오늘 행사에 참석해서 저와 같은 병을 앓고있는 친구들을 보고 함께 어울려 노니까 힘도나고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고대안암병원 소아청소년과 이기형 교수는 "오늘 행사가 환자 스스로 당뇨를 극복하고 자신감을 가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하며, “소아당뇨는 정해진 시간에 인슐린주사를 맞고 식사와 운동요법을 평생 해야 하는 병으로 쉽게 생각하고 방치하면 급ㆍ만성 합병증으로 심각한 위험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가족의 각별한 관심과 사회적인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소아당뇨 환아에게 용기화 희망을 선물하고 가족들이 환아와 더불어 질병과 잘 이겨낼 수 있도록 돕기위해 개최된 이번 행사에서는 영양교육, 간호교육 등의 당뇨환아에게 필요한 건강관리법을 소개했다.

이후 가족단위로 쿠키만들기, 피톤치드비누 만들기, 미니운동회, 폴라로이드 사진찍기 등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가져 즐거운 추억을 만들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소아당뇨 가족 관심이 치료 첫걸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