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06-13(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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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농심, '글로벌 수출물류기지' 울산삼남물류센터 기공
    [현대건강신문] 농심이 지난 12일 울산시 울주군 삼남물류단지에서 ‘울산삼남물류센터’ 기공식을 열었다. 기공식에는 이병학 농심 대표이사, 김두겸 울산시장 그리고 울산시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농심 울산삼남물류센터는 부지면적 약 4만6700㎡(약 1만4000평), 연면적 약 16만6700㎡(약 5만평)의 지상 5층 규모로 건설되며, 2027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한다. 총 투자금액은 약 2,290억 원이다. 농심은 물류센터 건립과 운영 과정에서 지역사회에 기여할 방침이다. 공사 기간에는 약 4,300여 명의 취업유발효과가 기대되며, 완공 후에는 약 1,300여 명의 운영인력을 지역주민 중심으로 고용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더한다는 계획이다. 농심 울산삼남물류센터는 향후 농심의 국내외 물류 수요 확대를 뒷받침할 핵심 거점 역할을 담담하게 된다. 또한 농심은 이커머스 등 유통기업 유치를 통해, 울산을 중심으로 한 경상권 물류서비스의 질적 향상도 추진할 계획이다. 농심 관계자는 “농심 울산삼남물류센터는 지역경제와 함께 호흡하며 전 세계에 K라면의 위상을 드높일 농심 수출물류 전진기지가 될 것”이라며, “안전하고 완벽한 준공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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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6-13
  • 집에서 즐기는 미트볼의 품격… ‘오즈키친’ 신제품 선보여
    [현대건강신문] ㈜오뚜기가 간식, 반찬, 안주 등 집에서 다양하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간편식 ‘오즈키친 미트볼’ 3종을 출시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오즈키친 미트볼’은 △새콤달콤한 토마토 소스로 클래식한 맛을 더한 ‘토마토 미트볼’, △고소하고 부드러운 로제크림소스가 조화를 이루는 ‘로제 미트볼’, △레드와인의 풍미와 양송이의 씹는 맛이 어우러진 고급스러운 ‘데미글라스 미트볼’ 총 3종으로 구성됐다. ‘오즈키친 미트볼’은 100% 국산 돼지고기를 사용해 부드럽고 탱글한 식감을 자랑한다. 한 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구성되어 간편성과 편의성을 모두 갖췄다. 또한, 전자레인지나 팬 조리만으로도 손쉽게 즐길 수 있으며, 오므라이스, 파스타, 그라탕 등 다양한 요리에도 활용 가능해 실용성이 높다. ‘오즈키친 미트볼’은 6월 중순부터 오뚜기 공식 온라인몰 ‘오뚜기몰’과 전국 주요 유통 채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오뚜기 관계자는 “‘오즈키친 미트볼’은 간편하게 조리해 즐길 수 있으면서도 소스의 깊은 맛과 풍부한 식감으로 한 끼 식사는 물론, 간식이나 술안주로도 손색이 없는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오즈키친’ 브랜드를 통해 다양한 소스와 레시피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일상에 즐거운 맛의 경험을 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즈키친’은 정통 소스와 엄선된 재료를 사용해 맛과 품질은 물론 조리 편의성까지 갖춘 오뚜기의 프리미엄 간편식 브랜드로, 냉장, 냉동, 파우치, 액상스프류 등 약 70여종의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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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6-12
  • [사진] 농심, 완도 햇다시마 490톤 구매
    [현대건강신문] 농심은 최근 전남 완도군 금일도에서 진행된 다시마 위판(경매)에 참여해 너구리 생산에 사용할 햇다시마 490톤을 구매했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는 현지 다시마 작황이 양호해 전년보다 구매량을 약 10% 늘려 완도 지역사회와 상생을 실천했다. 농심과 완도의 인연은 1982년 너구리를 출시하며 시작됐다. 당시 농심은 차별화된 해물우동의 맛을 구현하기 위해 완도 다시마를 원물 그대로 큼지막하게 넣기로 결정했다. 이후 농심은 매년 400톤 안팎의 다시마를 구매하고 있다. 이는 국내 식품업계 최고 수준이며 올해까지 누적 구매량은 약 1만 8천 톤에 달한다. 너구리 다시마의 고향인 완도군 금일도는 국내 최고 품질의 다시마 산지로 유명하다. 일조량과 바람 등 다시마 양식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전국 다시마 생산량의 70% 가량이 이곳에서 생산된다. 올해로 44년째 이어오는 농심의 완도 다시마 사랑은 기업과 지역사회의 대표적인 상생 사례로 꼽히고 있다. 또한, 농심은 다시마 구매에 그치지 않고, 완도에서 열리는 지역축제에도 직접 참가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을 보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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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6-10
  • 청양고추 담은 ‘땡초김말이’…오뚜기, 매운맛 간편식 선보여
    [현대건강신문] ㈜오뚜기가 청양고추의 화끈한 매운 맛을 담은 신제품 ‘땡초김말이’를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땡초김말이’는 떡볶이 등 다양한 분식 메뉴와 함께 곁들이기 좋은 튀김 메뉴로, 기존 김말이 제품과 달리 청양고추를 첨가하여 강렬하고 화끈한 매운맛을 구현했다. 특히, 국산 김을 사용하여 고소한 풍미를 더했으며, 오뚜기 당면을 활용하여 쫄깃한 식감을 살렸다. 간편한 조리법도 눈길을 끈다. 에어프라이어에 180도에서 11분간 조리하면 간편하게 완성할 수 있어 가정에서도 손쉽게 즐길 수 있다. ‘땡초김말이’는 오뚜기 공식 온라인몰 ‘오뚜기몰’과 대형마트 등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구입 가능하다. ㈜오뚜기 관계자는 “2030세대를 중심으로 매운맛에 대한 선호가 확산되는 트렌드에 발맞춰, 기존 김말이와 차별화된 매운맛을 담은 제품을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간편식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입맛과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다양한 분식류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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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6-10
  • “일본 ‘핫플’에서 체험하는 K라면”
    [현대건강신문] 농심이 일본 하라주쿠에 아시아 첫 매장이자 글로벌 2호점 ‘신라면 분식’을 오픈했다. ‘신라면 분식’은 농심이 세계 주요 관광지에서 신라면의 매운맛과 농심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지난 4월 페루 마추픽추를 시작으로 운영 중인 글로벌 농심 라면 체험공간이다. 일본 신라면 분식은 패션과 대중문화의 중심지로 알려진 하라주쿠 ‘다케시타 거리’에 위치했다. 농심은 현지 젊은 층은 물론, 외국인 관광객들도 즐겨 찾는 명소에서 신라면 분식을 운영해 글로벌 소비자들과 소통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농심은 일본 신라면 분식에 라면 즉석조리기로 신라면 · 신라면 툼바 · 짜파게티 등 다양한 농심 제품을 맛볼 수 있는 ‘체험형 라면 바’를 마련했다. 또한 너구리 인형 · 네온사인 등 소품을 활용한 ‘포토존’과 한국 맛집 분위기의 메시지 보드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농심 브랜드와 함께 한국 문화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농심 관계자는 “하라주쿠를 찾는 젊은 층은 독특한 경험을 SNS를 통해 자발적으로 공유하는데 익숙한 세대로, 높은 브랜드 홍보효과가 기대된다”라며, “신라면 분식을 신라면의 매운맛과 한국 식문화를 새로운 방식으로 선보이는 글로벌 K라면 명소로 가꿔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농심은 최근 국내외에서 체험형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외국인 관광객이 자주 찾는 명소를 중심으로 ‘너구리의 라면가게’를 운영해 K라면 본고장에서 즐기는 농심 라면 체험 기회를 제공하며, 해외에서는 페루 마추픽추, 일본 하라주쿠 등 세계적인 관광지에 ‘신라면 분식’을 오픈해 글로벌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알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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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6-09
  • 음료 섭취량 최근 5년간 20% 이상 증가...1위 '아메리카노'
    [현대건강신문] 전국 커피 전문점이 10만개를 넘어서면서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 커피 전문점이 우후죽순 늘어나면서 음료 섭취량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질병관리청은 ‘최근 5년간(2019~2023년) 우리 국민의 음료 섭취 현황’을 국민건강통계플러스를 통해 발표했다. 음료는 수분 섭취 등을 위한 액상 형태의 식품으로, 당류(설탕, 액상과당 등) 첨가 여부에 따라 무가당과 가당 음료로 구분한다. 그 중 가당음료는 손쉽게 에너지와 당을 섭취할 수 있게 하여 비만, 당뇨병, 심혈관계질환 등 만성질환의 위험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 한국인 영양소 섭취 기준에서는 총 당류 섭취를 전체 에너지 섭취량의 20% 미만, 가당 음료 등에 포함된 첨가당을 10% 미만으로 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2023년 우리 국민(1세 이상, 표준화)의 하루 평균 음료 섭취량은 274.6g으로 2019년(223.5g)에 비해 약 20% 이상(50g 이상) 증가했고, 남자(300.0g)가 여자(247.2g)보다 더 많이 마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음료를 많이 마시는 연령은 30대(415.3g)로 하루 평균 2잔 이상(200ml 기준)을 마시고 있었고 그 다음은 20대와 40대로, 하루 평균 1.5잔 이상의 음료를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기준, 가장 많이 마신 음료는 무가당 커피(아메리카노 등, 112.1g)였고, 다음은 탄산음료(48.9g)였다. 최근 5년간 무가당 커피(↑28.2g)와 저칼로리 탄산음료(↑17.8g) 섭취는 증가했으며, 당이 포함된 탄산음료(↓8.8g) 섭취는 감소했다. 아동과 청소년은 주로 당이 포함된 가당음료를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은 과일채소 음료와 탄산음료를 주로 섭취했으며, 청소년은 탄산음료 섭취량이 가장 높았다. 성인의 경우, 무가당 커피와 저칼로리 탄산음료 섭취가 크게 증가한 반면, 19-39세 청년층은 무가당 커피와 더불어 여전히 당이 포함된 탄산음료도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료 섭취량의 증가 추세와는 달리 음료로 섭취한 당 섭취량은 다소 감소(약 1.0g)했다. 무가당 커피, 저칼로리 탄산음료 선택 증가와 같은 음료 종류의 변화가 당 섭취량의 감소로 이어진 것으로 확인되었다. 음료 섭취량은 30대가 가장 높았으나 음료로 섭취한 당 섭취량이 가장 높은 연령은 가당음료를 주로 섭취하는 10대였으며, 20, 30대도 다른 연령대에 비해 높았다. 음료를 마신 사람은 음료를 마시지 않은 사람보다 당을 과잉 섭취할 가능성이 높았다. 특히 가당음료 섭취가 높은 아동·청소년· 20대의 경우 음료 섭취자의 당 과잉 섭취자 분율은 미섭취자 대비 2배 이상 높았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음료 섭취량 증가로 인한 건강 문제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아동, 청소년의 경우 가당음료 섭취로 인한 비만이 성인기 만성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정부, 학교, 가정에서 가당음료 섭취를 줄이기 위한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성인의 저칼로리, 저당 음료 섭취 증가 등 음료 섭취 양상의 변화는 에너지와 당 섭취량 감소 측면에서는 긍정적일 수 있으나, 20, 30대는 여전히 탄산음료를 많이 마시고 있어 수분 섭취를 위해 음료 대신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한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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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식품뉴스
    2025-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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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농심, '글로벌 수출물류기지' 울산삼남물류센터 기공
    [현대건강신문] 농심이 지난 12일 울산시 울주군 삼남물류단지에서 ‘울산삼남물류센터’ 기공식을 열었다. 기공식에는 이병학 농심 대표이사, 김두겸 울산시장 그리고 울산시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농심 울산삼남물류센터는 부지면적 약 4만6700㎡(약 1만4000평), 연면적 약 16만6700㎡(약 5만평)의 지상 5층 규모로 건설되며, 2027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한다. 총 투자금액은 약 2,290억 원이다. 농심은 물류센터 건립과 운영 과정에서 지역사회에 기여할 방침이다. 공사 기간에는 약 4,300여 명의 취업유발효과가 기대되며, 완공 후에는 약 1,300여 명의 운영인력을 지역주민 중심으로 고용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더한다는 계획이다. 농심 울산삼남물류센터는 향후 농심의 국내외 물류 수요 확대를 뒷받침할 핵심 거점 역할을 담담하게 된다. 또한 농심은 이커머스 등 유통기업 유치를 통해, 울산을 중심으로 한 경상권 물류서비스의 질적 향상도 추진할 계획이다. 농심 관계자는 “농심 울산삼남물류센터는 지역경제와 함께 호흡하며 전 세계에 K라면의 위상을 드높일 농심 수출물류 전진기지가 될 것”이라며, “안전하고 완벽한 준공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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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6-13
  • 집에서 즐기는 미트볼의 품격… ‘오즈키친’ 신제품 선보여
    [현대건강신문] ㈜오뚜기가 간식, 반찬, 안주 등 집에서 다양하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간편식 ‘오즈키친 미트볼’ 3종을 출시한다. 이번에 선보이는 ‘오즈키친 미트볼’은 △새콤달콤한 토마토 소스로 클래식한 맛을 더한 ‘토마토 미트볼’, △고소하고 부드러운 로제크림소스가 조화를 이루는 ‘로제 미트볼’, △레드와인의 풍미와 양송이의 씹는 맛이 어우러진 고급스러운 ‘데미글라스 미트볼’ 총 3종으로 구성됐다. ‘오즈키친 미트볼’은 100% 국산 돼지고기를 사용해 부드럽고 탱글한 식감을 자랑한다. 한 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구성되어 간편성과 편의성을 모두 갖췄다. 또한, 전자레인지나 팬 조리만으로도 손쉽게 즐길 수 있으며, 오므라이스, 파스타, 그라탕 등 다양한 요리에도 활용 가능해 실용성이 높다. ‘오즈키친 미트볼’은 6월 중순부터 오뚜기 공식 온라인몰 ‘오뚜기몰’과 전국 주요 유통 채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오뚜기 관계자는 “‘오즈키친 미트볼’은 간편하게 조리해 즐길 수 있으면서도 소스의 깊은 맛과 풍부한 식감으로 한 끼 식사는 물론, 간식이나 술안주로도 손색이 없는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오즈키친’ 브랜드를 통해 다양한 소스와 레시피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일상에 즐거운 맛의 경험을 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즈키친’은 정통 소스와 엄선된 재료를 사용해 맛과 품질은 물론 조리 편의성까지 갖춘 오뚜기의 프리미엄 간편식 브랜드로, 냉장, 냉동, 파우치, 액상스프류 등 약 70여종의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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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6-12
  • [사진] 농심, 완도 햇다시마 490톤 구매
    [현대건강신문] 농심은 최근 전남 완도군 금일도에서 진행된 다시마 위판(경매)에 참여해 너구리 생산에 사용할 햇다시마 490톤을 구매했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는 현지 다시마 작황이 양호해 전년보다 구매량을 약 10% 늘려 완도 지역사회와 상생을 실천했다. 농심과 완도의 인연은 1982년 너구리를 출시하며 시작됐다. 당시 농심은 차별화된 해물우동의 맛을 구현하기 위해 완도 다시마를 원물 그대로 큼지막하게 넣기로 결정했다. 이후 농심은 매년 400톤 안팎의 다시마를 구매하고 있다. 이는 국내 식품업계 최고 수준이며 올해까지 누적 구매량은 약 1만 8천 톤에 달한다. 너구리 다시마의 고향인 완도군 금일도는 국내 최고 품질의 다시마 산지로 유명하다. 일조량과 바람 등 다시마 양식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전국 다시마 생산량의 70% 가량이 이곳에서 생산된다. 올해로 44년째 이어오는 농심의 완도 다시마 사랑은 기업과 지역사회의 대표적인 상생 사례로 꼽히고 있다. 또한, 농심은 다시마 구매에 그치지 않고, 완도에서 열리는 지역축제에도 직접 참가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을 보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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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6-10
  • 청양고추 담은 ‘땡초김말이’…오뚜기, 매운맛 간편식 선보여
    [현대건강신문] ㈜오뚜기가 청양고추의 화끈한 매운 맛을 담은 신제품 ‘땡초김말이’를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땡초김말이’는 떡볶이 등 다양한 분식 메뉴와 함께 곁들이기 좋은 튀김 메뉴로, 기존 김말이 제품과 달리 청양고추를 첨가하여 강렬하고 화끈한 매운맛을 구현했다. 특히, 국산 김을 사용하여 고소한 풍미를 더했으며, 오뚜기 당면을 활용하여 쫄깃한 식감을 살렸다. 간편한 조리법도 눈길을 끈다. 에어프라이어에 180도에서 11분간 조리하면 간편하게 완성할 수 있어 가정에서도 손쉽게 즐길 수 있다. ‘땡초김말이’는 오뚜기 공식 온라인몰 ‘오뚜기몰’과 대형마트 등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구입 가능하다. ㈜오뚜기 관계자는 “2030세대를 중심으로 매운맛에 대한 선호가 확산되는 트렌드에 발맞춰, 기존 김말이와 차별화된 매운맛을 담은 제품을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간편식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입맛과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다양한 분식류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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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6-10
  • “일본 ‘핫플’에서 체험하는 K라면”
    [현대건강신문] 농심이 일본 하라주쿠에 아시아 첫 매장이자 글로벌 2호점 ‘신라면 분식’을 오픈했다. ‘신라면 분식’은 농심이 세계 주요 관광지에서 신라면의 매운맛과 농심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지난 4월 페루 마추픽추를 시작으로 운영 중인 글로벌 농심 라면 체험공간이다. 일본 신라면 분식은 패션과 대중문화의 중심지로 알려진 하라주쿠 ‘다케시타 거리’에 위치했다. 농심은 현지 젊은 층은 물론, 외국인 관광객들도 즐겨 찾는 명소에서 신라면 분식을 운영해 글로벌 소비자들과 소통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농심은 일본 신라면 분식에 라면 즉석조리기로 신라면 · 신라면 툼바 · 짜파게티 등 다양한 농심 제품을 맛볼 수 있는 ‘체험형 라면 바’를 마련했다. 또한 너구리 인형 · 네온사인 등 소품을 활용한 ‘포토존’과 한국 맛집 분위기의 메시지 보드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농심 브랜드와 함께 한국 문화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농심 관계자는 “하라주쿠를 찾는 젊은 층은 독특한 경험을 SNS를 통해 자발적으로 공유하는데 익숙한 세대로, 높은 브랜드 홍보효과가 기대된다”라며, “신라면 분식을 신라면의 매운맛과 한국 식문화를 새로운 방식으로 선보이는 글로벌 K라면 명소로 가꿔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농심은 최근 국내외에서 체험형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외국인 관광객이 자주 찾는 명소를 중심으로 ‘너구리의 라면가게’를 운영해 K라면 본고장에서 즐기는 농심 라면 체험 기회를 제공하며, 해외에서는 페루 마추픽추, 일본 하라주쿠 등 세계적인 관광지에 ‘신라면 분식’을 오픈해 글로벌 소비자들에게 브랜드를 알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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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6-09
  • 음료 섭취량 최근 5년간 20% 이상 증가...1위 '아메리카노'
    [현대건강신문] 전국 커피 전문점이 10만개를 넘어서면서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 커피 전문점이 우후죽순 늘어나면서 음료 섭취량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질병관리청은 ‘최근 5년간(2019~2023년) 우리 국민의 음료 섭취 현황’을 국민건강통계플러스를 통해 발표했다. 음료는 수분 섭취 등을 위한 액상 형태의 식품으로, 당류(설탕, 액상과당 등) 첨가 여부에 따라 무가당과 가당 음료로 구분한다. 그 중 가당음료는 손쉽게 에너지와 당을 섭취할 수 있게 하여 비만, 당뇨병, 심혈관계질환 등 만성질환의 위험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 한국인 영양소 섭취 기준에서는 총 당류 섭취를 전체 에너지 섭취량의 20% 미만, 가당 음료 등에 포함된 첨가당을 10% 미만으로 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2023년 우리 국민(1세 이상, 표준화)의 하루 평균 음료 섭취량은 274.6g으로 2019년(223.5g)에 비해 약 20% 이상(50g 이상) 증가했고, 남자(300.0g)가 여자(247.2g)보다 더 많이 마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음료를 많이 마시는 연령은 30대(415.3g)로 하루 평균 2잔 이상(200ml 기준)을 마시고 있었고 그 다음은 20대와 40대로, 하루 평균 1.5잔 이상의 음료를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기준, 가장 많이 마신 음료는 무가당 커피(아메리카노 등, 112.1g)였고, 다음은 탄산음료(48.9g)였다. 최근 5년간 무가당 커피(↑28.2g)와 저칼로리 탄산음료(↑17.8g) 섭취는 증가했으며, 당이 포함된 탄산음료(↓8.8g) 섭취는 감소했다. 아동과 청소년은 주로 당이 포함된 가당음료를 마시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은 과일채소 음료와 탄산음료를 주로 섭취했으며, 청소년은 탄산음료 섭취량이 가장 높았다. 성인의 경우, 무가당 커피와 저칼로리 탄산음료 섭취가 크게 증가한 반면, 19-39세 청년층은 무가당 커피와 더불어 여전히 당이 포함된 탄산음료도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료 섭취량의 증가 추세와는 달리 음료로 섭취한 당 섭취량은 다소 감소(약 1.0g)했다. 무가당 커피, 저칼로리 탄산음료 선택 증가와 같은 음료 종류의 변화가 당 섭취량의 감소로 이어진 것으로 확인되었다. 음료 섭취량은 30대가 가장 높았으나 음료로 섭취한 당 섭취량이 가장 높은 연령은 가당음료를 주로 섭취하는 10대였으며, 20, 30대도 다른 연령대에 비해 높았다. 음료를 마신 사람은 음료를 마시지 않은 사람보다 당을 과잉 섭취할 가능성이 높았다. 특히 가당음료 섭취가 높은 아동·청소년· 20대의 경우 음료 섭취자의 당 과잉 섭취자 분율은 미섭취자 대비 2배 이상 높았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음료 섭취량 증가로 인한 건강 문제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아동, 청소년의 경우 가당음료 섭취로 인한 비만이 성인기 만성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 정부, 학교, 가정에서 가당음료 섭취를 줄이기 위한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성인의 저칼로리, 저당 음료 섭취 증가 등 음료 섭취 양상의 변화는 에너지와 당 섭취량 감소 측면에서는 긍정적일 수 있으나, 20, 30대는 여전히 탄산음료를 많이 마시고 있어 수분 섭취를 위해 음료 대신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한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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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6-09
  • 농심, 제철 햇수미감자로 수미칩 생산 개시
    [현대건강신문] 농심이 초여름 햇감자 수확철에 맞춰, 오는 19일부터 국산 햇수미감자로 수미칩 생산에 들어간다. 수미칩은 1년 내내 국산 수미감자만을 사용하는 스낵으로, 농심은 충남 · 경북 · 전북 등에서 수미감자를 매년 구매하고 있다. 농심은 올해 첫 햇감자 수미칩 생산에 맞춰 패키지도 새롭게 바꾼다. 기존 한자로 표기했던 수미칩(秀美칩) 제품명을 한글로 바꾸고, 지방 함량 25% 저감(자사 포테토칩 대비)과 국산 수미감자 사용 등 핵심 특징을 전면에 강조한 디자인을 적용했다. 소비자 이벤트도 실시한다. 오는 12일 자사몰 ‘농심몰’에서 수미칩과 캐릭터 ‘감톨이’ 키링 세트를 예약 판매한다. 또한 오늘 19일 예정된 농심 공식 인스타그램 이벤트 응모자 추첨을 통해 국산 햇수미감자와 수미칩을 경품으로 증정한다. 한편 농심 수미칩에 사용되는 수미감자는 일반 가공용 감자 대비 많은 당분을 함유해 맛과 향이 뛰어나지만, 가공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 농심은 수미감자 가공에 최적화된 감자 저장설비와 진공저온공법 설비를 도입해 2010년부터 ‘수미칩’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수미칩은 농심의 농촌 상생활동과도 깊은 관련이 있는 제품이다. 농심은 지난 2021년부터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귀농청년 정착과 영농활동을 돕는 ‘함께하는 청년농부’ 사회공헌 사업을 펼치고 있다. 선정된 청년농부를 대상으로 수미감자 재배에 필요한 선급금 지급, 멘토링, 영농교육을 진행하고, 청년농부가 판매하는 수미감자를 전량 구매하고 있다. 농심 관계자는 “수미칩은 수미감자 고유의 풍부한 맛을 즐기면서 우리 농가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일석이조의 제품”이라며, “이번 햇감자 생산 적용 시점에 맞춘 패키지 리뉴얼과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에게 더욱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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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6-05
  • 건더기 많아 식감 풍부한 ‘오뚜기 WOW 컵면’ 출시
    [현대건강신문] ㈜오뚜기가 ‘WOW 고기열라면’과 ‘WOW 새우진짬뽕’을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WOW 컵면’ 2종은 오뚜기의 새로운 라면 브랜드 ‘WOW’의 신제품이다. ‘한 컵으로 푸짐한 건더기와 풍부한 맛을 즐길 수 있게’라는 브랜드 컨셉에 맞추어 큼지막한 건더기를 추가한 것이 특징이다. ‘WOW 고기열라면’은 열라면에 △소고기큐브 △계란 스크램블 △청양고추 등을 넣었고, ‘WOW 새우진짬뽕’은 진짬뽕에 △통새우 △게맛살 △건양배추 등으로 원물감을 살린 고퀄리티 건더기의 풍부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두 제품 모두 건더기를 대폭 늘려 기존 제품 용량 대비 푸짐한 총 중량 80g으로 구성했다. 특히 ‘WOW 고기열라면’은 청양고추로 기존 열라면보다 매운 맛을 한층 강화하여 매운맛을 즐기는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WOW 새우진짬뽕’은 새우 건더기뿐만 아닌 새우분말 또한 적용하여 시원하고 풍부한 해물맛을 즐길 수 있다. 오뚜기는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WOW 컵면 2종을 가장 빠르게 만나볼 수 있는 ‘88인 체험단’을 모집해 소비자와의 적극적인 소통에도 나설 계획이다. 해당 제품은 오는 6월 11일부터 오뚜기몰에서 사전예약을 진행할 예정이며, 6월 17일부터는 다양한 유통 채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오뚜기 관계자는 “이번에 새롭게 런칭한 WOW 브랜드가 앞으로도 보는 즐거움과 먹는 즐거움이 함께하는 브랜드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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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6-05
  • 농심, ‘컵밥’과 ‘신라면 툼바’ 매력 알렸다
    [현대건강신문] 농심이 미국 한식 프랜차이즈 ‘CUPBOP’과 협업해 미국 현지에서 신라면과 신라면 툼바 등 농심 라면 메뉴를 선보이는 행사를 가졌다. 농심은 앞으로 CUPBOP과 함께 전 세계에 K푸드와 신라면을 알리는 다양한 활동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CUPBOP은 지난 2013년 미국에서 푸드트럭으로 시작한 브랜드로, 한식 레시피를 활용한 다양한 컵밥 메뉴로 현지인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빠르게 성장했다. 현재 미국과 인도네시아에 260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캐나다와 두바이에도 10여 개 매장 오픈을 추진하며 K푸드의 매력을 널리 알리고 있다. 농심은 이번 협업을 통해 미국 유타에서 진행된 ‘컵밥데이’와 ‘컵밥 in 하이스쿨’ 행사에서 미국 현지 소비자에게 불고기, 제육볶음, 잡채 등을 올린 신라면 툼바를 제공하며 다양한 매력을 전했다. ‘컵밥데이’는 지난 21일, 유타 주(州) 사라토가(Saratoga) 매장에서 열린 행사로 500여 명의 소비자가 찾았으며, ‘컵밥 in 하이스쿨’은 지난 22일, 코너 캐니언(Corner Canyon) 고등학교에서 진행됐다. 농심 관계자는 “K푸드를 세계에 전파하는 ‘CUPBOP’과 협력해 한국의 매운맛 신라면을 널리 알리는 성과를 거뒀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협업을 진행하며 K푸드 대표 브랜드 신라면을 알리고, 현지 소비자들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는 마케팅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근 농심은 해외 소비자들이 일상 속에서 신라면을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글로벌 마케팅을 진행했다. 지난 4월 미국 뉴욕 한식당 4곳과 협업해 ‘Seoul in the City’ 행사를 열고, 신라면과 신라면 툼바를 활용한 다양한 메뉴를 선보였다. 또한 세계적 관광지 페루 마추픽추에 라면 체험공간 ‘신라면 분식’을 오픈했으며, 향후 세계 주요 랜드마크에도 순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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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5-29
  • 진짜 스테이크용 '배양육' 국내서 개발...글로벌 시장 선도
    [현대건강신문=채수정 기자] 최근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진회) 농업생명과학대학 축산과학부 식육과학연구실 창업기업인 ㈜오렌지카우(CEO 주선태 교수)가 세계 최초로 진짜 고기와 유사한, 마블링이 풍부한 덩어리고기(스테이크) 형태의 하이브리드 배양육 개발에 성공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는 기존 배양육 제품들이 햄버거 패티나 치킨 너겟 같은 다진고기 형태 또는 조각고기 형태로 조리에 한계가 있던 문제점이 완전히 해결된 혁신적인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에 개발된 기술은, 가축 근육의 줄기세포(위성세포)를 체외에서 배양한 배양근육조직을 식물성 단백질을 기반으로 제조한 인공모조육에 탑재시키는 것으로, 고기 특유의 미세구조가 그대로 모사될 뿐만 아니라 그 모양이 진짜 고기덩어리(스테이크)와 유사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고기 특유의 맛과 풍미, 저작감도 진짜 고기와 매우 유사해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극대화했다는 평가다. 글로벌 컨설팅 기업 맥킨지의 2021년 보고서에 따르면, 세포배양식품 생산규모는 2040년까지 25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세포배양식품 시장의 성장 주요 요인으로는 2050년까지 현재 수준의 최소 5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전 세계적인 육류 수요 증가다. 이는 기존의 축산 방법만으로는 충족될 수 없어, 대안으로 떠오른 것이 세포배양식품이라는 것. 이 같은 가능성에 전 세계적으로 세포배양식품에 대한 관심과 투자도 늘어나고 있다. 세포배양식품에 대한 글로벌 민간 투자는 누적 약 30억 달러로, 코카콜라, 카길, 다논, JBS, 네슬레, 닛신식품, 타이슨 등 글로벌 기업이 투자한 바 있다. 투자액은 2021년에 13억 달러로 정점을 찍었으나 2024년에는 약 1.4억 달러로 급감했다. 이는 광범위한 경제적 불확실성, 규제 문제 탓으로, 일부 스타트업은 도산하고 다른 스타트업은 구조조정과 정리해고를 단행하며 생태계적 체질개선을 하고 있다. 한국바이오협회 바이오경제연구센터는 브리프를 통해 세포배양식품 규제현황에 대해 소개했다. 세포배양식품에 있어 2024년도는 이스라엘의 배양 소고기에 대한 판매 허가, 싱가포르와 홍콩에서의 배양 메추리 제품 판매 허가, 영국의 세포배양기술을 활용한 반려동물 사료 판매 승인, 유럽연합에서의 첫 번째 인허가 신청, 영국에서는 배양육의 규제 절차를 가속화하는 규제 샌드박스가 설정되는 등 중요한 해였다. 우리나라도 식품 등의 한시적 기준 및 규격 인정 기준이 일부 개정고시되며 세포배양식품 판매 승인을 받을 수 있는 기본적인 법적 체계가 정비되었고, 경상북도는 2024년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세포배양식품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어 관련 기업의 실증연구와 원천기술 고도화를 위한 산업 생태계 기반을 마련하기도 했다. 최소영 대리(한국바이오협회 산업정책본부 정책분석팀)는 "국내는 세포배양식품에 대한 규제 프레임워크를 일찌감치 마련한 몇 안 되는 국가 중 하나로 규제 부분에 있어 선도적인 위치에 있는 상황으로, 규제를 국제 표준에 맞춰 합리적으로 지속 개선해 나가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투자자들은 2025~2026년에 더 많은 국가가 판매를 승인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새로운 시장이 열릴 가능성을 보고 있어 점진적인 회복을 기대하고 있다"며, "기후 위기 시대에 국가의 식량안보를 지킬 수 있는 혁신적인 수단이자 미래 신산업 동력인 세포배양식품에 대한 공공 및 민간 투자가 더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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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5-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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