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매몰지 4천여곳 실태조사

구제역 사태가 채 끝나기도 전에 매몰지의 2차 환경재앙 우려가 제기되면서, 정부가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 매몰지 4천여곳을 상대로 실태조사를 벌인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는 10일부터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 매몰지 4천여곳을 상대로 실태조사를 벌여 다음 달 말까지 정비를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실태조사는 총리실과 행정안전부, 환경부, 농림식품부 등이 합동으로 토목, 지질 등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40개 팀을 만들어 21일부터 전체 매몰지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다.

이에 앞서 중대본은 우선 하천과 인접해 문제가 예상되는 매몰지를 선정해 1차적으로 정비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또 매몰지 보수․정비에 소요되는 예산과 관련해서는 열악한 자치단체 재정력을 감안해 행안부․농식품부․환경부가 각각 1/3씩 지원하기로 했다.

매몰지, 2차적 환경재앙 우려 대책마련 시급

한편, 구제역 전염이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매몰 대상 가축수가 300만을 넘어서면서 방역인력 및 물자, 시간의 부족으로 살처분 매뉴얼은 물론, 시간에 쫓겨 가축들을 생매장까지 시키면서 매몰지의 2차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가 제기됐다.

특히 매몰지의 침출수가 지하수 수맥으로 흘러들게 되면 전국의 지하수가 오염되고 상수도의 안전까지도 위협받을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환경부도 상하수도 관련 오염을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2차 환경오염과 관련해 환경실천연합회는 “봄이 오고 날씨가 따뜻해지면 사체들이 부패하며, 찬 가스가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매몰지가 터지거나, 굳은 땅이 풀리면서 침출수 유출에 의한 토양과 지하수 오염, 악취 등의 2차 피해가 더욱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이미 강원, 경기 등에서 매몰가축의 핏물이 흐르는 등 매몰지에 대한 사후 관리가 철저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2차적인 환경 대재앙이 올 것임에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고 경고했다. 또 “지하수와 식수가 오염되고 가축의 사체들에서 세균이 번식하여 인간을 위협하는 각종 전염병이 창궐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정부와 한나라당은 10일 오전 국회에서 구제역 후속 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당정회의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서는 구제역 현황 점검과 침출수 오염 문제를 비롯한 2차 피해에 대한 대비책을 집중 논의될 예정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구제역 2차 환경오염 우려, 정부 매몰지 일제 정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