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 서울 도봉산에서 열린 아토피학교에 참석한 어린이가 피부 검사를 받고 있다.

중앙대병원 피부과 서성준-이갑석 교수팀 연구결과 발표

아토피 질환의 발병이 자녀수에 따라 그 확률이 다르게 나타난다는 사실이 연구결과로 증명되었다.

중앙대학교병원 피부과 서성준, 이갑석 교수팀은 15일 2009년, 2010년에 걸쳐 서울 동작구에 거주하는 초등학교 1-2학년 학생 2832명과 중학교 1학년 학생 1479명을 대상으로 아토피 질환 실태를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 초등학생 중 첫째라고 답한 사람의 약 71.71%, 둘째라고 답한 사람의 59.85%, 셋째라고 답한 사람의 38.89%가 아토피 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중학생 중 첫째라고 답한 사람의 약 40%, 둘째라고 답한 사람의 30.45%, 셋째라고 답한 사람의 18.82%가 아토피 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가족단위가 커지게 되면 형제들과 어울리게 되면서 그만큼 감염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면 아토피 질환의 예방인자로 작용해 아토피에 걸리게 되는 비율이 적어진다’는 소위 위생가설을 뒷받침해 증명하는 연구결과라고 볼 수 있다.

면역적인 측면으로 생각해 본다면, 아이들은 생후 1년간 알레르기 면역이라는 2타입 반응에서 항바이러스 면역을 주 역할로 하는 1타입 반응으로 성숙되는데, 지나친 위생과 적은 가족 수, 생후 초기의 항생제 등은 면역성숙과정을 늦추게 됨으로써 천식이나 아토피피부염, 비염 등의 아토피 질환에 걸리게 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중앙대병원 피부과 서성준 교수는 “어릴 때 흔한 감기를 자주 앓을수록 커서 천식에 걸리게 될 확률이 적어진다는 연구 결과처럼, 지나친 위생관념은 다른 바이러스에 노출될 확률은 줄이지만, 아토피 질환에는 악화인자가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아토피 질환, 첫째 아이 발병 높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