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폐기능 검사 장면. WHO에 따르면 COPD는 2030년이면 3대 사망 원인이 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COPD의 위험성은 환자의 증상이 악화되는 잦은 폐 발작은 질환의 빠른 진행뿐만 아니라 폐 기능 감소, 사망위험 증가 등을 포함하는 건강약화와 관련이 있다.

세계 COPD의 날을 맞아 폐 발적 연구 조사
 
세계 COPD의 날을 맞아 COPD 악화 또는 폐 발작이 환자의 삶에 주는 실질적인 영향에 관한 연구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이 보고서는 대규모 국제 조사를 통해 환자의 경험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환자 10명 중 7명은 전년도에 폐 발작 경험이 있으며, 환자의 절반 이상은 지난해 2건 이상의 폐 발작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폐 발작이 COPD 환자에게 여전히 큰 문제임을 확인했다. 이번 조사에서 환자들은 폐 발작이 자신을 얼마나 나약하게 만들고, 두렵고, 불안하고, 우울하고, 무력하게 만드는지를 묘사하였다.

또한 환자들은 악화로 인해, 죽을 수도 있다는 불안감을 느끼며 호흡곤란으로 익사나 질식을 당하는 느낌을 갖는다고 답하였다.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은 전세계에서 약 2억1000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며, 현재 11초에 한 명 꼴로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다.

COPD로 전세계에서 11초에 한 명 꼴로 사망자 발생

또 WHO에 따르면 COPD는 2030년이면 3대 사망 원인이 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COPD의 위험성은 환자의 증상이 악화되는 잦은 폐 발작은 질환의 빠른 진행뿐만 아니라 폐 기능 감소, 사망위험 증가 등을 포함하는 건강약화와 관련이 있다. 일부 환자들은 특히 빈번한 악화에 취약하며, 최근의 연구 결과 기존의 치료제를 사용함에도 불구하고환자의 22~47%가 여전히 빈번한 폐 발작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런던 흉부 병원의 닐 반즈 교수는 "COPD 악화가 환자의 삶에 주는 심각한 영향은 과소평가될 수 없다"며 "조사를 통해 전세계 환자들로부터 같은 이야기들을 들었다"고 밝혔다. 반즈 교수는 "전세계 환자들은 불안감, 공포, 대인관계 악화는 공통적인 경험이었다"며 "COPD 상태가 나빠질 때 생기는 악화, 폐 발작은 환자에게 공포와 두려움의 대상"이라고 말했다.

그는 "환자 조사를 통한 새로운 발견 내용은 나를 포함한 모든 관련 의사들로 하여금 COPD 환자가 자신들의 질환을 관리하고, 악화 경험을 줄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 우리 의사들의 과제임을 상기시켜 준다"며 "이는 특히 연간 수 차례 악화를 경험하는 환자를 위해 중요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보고서는 또한 COPD 환자들이 ‘악화’로 인한 개인의 사회적 활동, 대인 관계, 부부 관계, 미래 계획 능력의 어려움이 증가함에 따라, 어떻게 외로움과 고독감을 느끼게 되는지를 설명하였다. 또한 의사들이 COPD 폐 발작이 환자의 삶에 주는 12개월간의 영향에 대해서도 계속해서 저평가하고 있음을 증명했다. 이는 COPD 폐 발작으로 입원 후 12개월 이내 사망률은 심장마비로 입원 후 12개월 내 사망률 보다 높다는 증거에도 이 같이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호흡기 질환 전문 제약사인 나이코메드사의 교육연구기금이 후원했으며, COPD 악화를 중심으로 의사와 환자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대규모 국제 조사로 진행됐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COPD 폐 발작 전세계 수백만 영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