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정하균의원(미래희망연대, 위 사진)은 오는 14일 오후 1시 30분부터 국회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언어치료 국가자격제도 도입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병원, 복지관, 대학부설기관 및 사설기관 등에 언어치료실이 개설되어 학령전기부터 노인기의 언어장애인들에게 언어치료를 실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언어치료를 실시하는 대부분의 언어치료사들은 관련 협회 등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나, 민간자격증의 한계 때문에 공신력 있는 질적 관리가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5~10%를 차지하고 있는 의사소통장애인들에 대한 언어치료는 반드시 필요한 치료과정 중의 하나이지만, 아직까지도 국가자격제도가 마련되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이번 토론회에서는 언어치료 수행 인력의 전문성 제고와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언어치료 자격분야의 국가자격제도 도입 필요성에 대하여 관련 전문가 및 보건복지부 등 관계 부처간의 심도 있는 토론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정하균 의원은 “그 동안 언어치료는 언어장애인의 재활에 매우 중요한 과정으로 널리 보편화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국가자격으로 제도화 되지 못한 채 민간단체에 의해 관리되어 왔다. 금번 토론회를 통해 언어치료 국가자격제도 도입 방안에 대한 다양하고 뜻 깊은 논의가 이루어짐으로써, 언어치료 자격의 질 관리 수준을 한층 더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번 토론회는 조한진 대구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고 윤미선 나사렛대학교 언어치료학과 교수가 주제발표를 하며, 김영태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교수, 윤혜련 윤언어교육원장, 양창순 양창순신경정신과의원장, 장애아 부모 황순재, 강미정 성미산학교 특수교사, 김덕중 보건복지부 장애인자립기반과장이 지정토론자로 참석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언어치료 국가자격제도 도입 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 열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