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 소비자원, 어린이 프로바이오틱스 18개 제품 비교시험 결과 발표
  • 어린이 프로바이오틱스 제품별로 유산균 수와 종류에 차이 있어
  • 무기질, 비타민 함유 제품, 첨가량 확인하고 과다 섭취 피해야

 

본문_기본_사진 copy.jpg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어린이 프로바이오틱스 18개 제품의 품질, 안전성 등을 비교했다. (자료=한국소비자원)

 

 

[현대건강신문] 코로나19의 장기 유행 이후 일상적인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기능식품의 시장규모도 커지고 있다. 그중 아이의 면역력 증진과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어린이 프로바이오틱스 시장도 크게 성장하는 추세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어린이 프로바이오틱스 18개 제품의 품질, 안전성 등을 비교했다.


시험 결과, 대부분이 건강기능식품의 프로바이오틱스 함량 기준을 충족했으나 기준에 못 미쳐 부적합한 제품도 있었다. 또한 일부 제품은 무기질, 비타민 등의 부가 성분을 첨가했으나 함량과 표기 등에서 어린이 연령에 맞는 권장량을 적용하고 있지 않아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18개 제품 중 17개 제품이 1일 섭취량 당 8억 ~310억 CFU(Colony-Forming Unit) 수준으로 건강기능식품 기준(1억 CFU/g)에 적합했다.


‘지큐랩 우리아이 유산균 멀티비타 츄어블’이 310억 CFU로 가장 많고, ‘잘크톤 쑥쑥 면역 생유산균’이 8억 CFU로 상대적으로 적었다.


그러나 ‵아이배냇 꼬마 유산균 츄어블′은 유산균수가 5.5백만 CFU(2.3백만 CFU/g)로 건강기능식품의 기준에 미달해 부적합했다.


첨가된 유산균 종류는 제품별로 1~17종까지 다양하고, 균종 간 비율 차이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단일균종으로 이루어진 제품은 3개이며, 15개 제품은 4~17개 균종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BYO 식물유래 유산균 키즈 △세노비스 어린이 수퍼바이오틱스 △컬처렐 키즈츄어블은 한가지 균으로만 구성된 단일균종 제품이었다. 반면 △락토비타 △잘크톤 쑥쑥 면역 생유산균 △아이배냇 꼬마 유산균 츄어블 등 3개 제품은 가장 많은 17종의 균종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복합균종으로 이루어진 제품들은 제품별로 균종 간의 비율 차이가 있었다.


△락토핏 키즈 △쎌티아이 키즈 △유기농 장대원 키즈 프로바이오틱스 △함소아 면역유산균 톡톡업 △드시모네 곰돌이 츄어블 플러스 등은 1개 균종이 50%를 넘는 비율로 구성되어 있었다. ‘듀오락 얌얌 플러스’는 6종의 유산균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차로 구성되어 있었다.

 

소비자원은 “단일균주 및 복합균주의 종류와 함량이 효능에 비례하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으며, 개인에 따라 효과가 다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비타민, 무기질 등을 첨가한 제품들의 영양성분 표기를 확인해보니 성인과 동일한 1일 영양성분 기준치를 기재하는 등 어린이 권장량보다 함량이 높은 제품도 있었다”며 “지용성 비타민 등 일부 영양성분은 과량 섭취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과량 섭취 시 체내에 축적될 수 있는 비타민D를 첨가한 5개 제품의 함량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10ug)의 87~160%였으나, 6~8세를 기준으로 한 어린이 충분섭취량(5ug)과 대비하면 173~319%로 높은 편이었다.


소비자원은 “영양성분 섭취량에 대한 소비자 오인이나 과다 섭취를 방지하기 위해 제품의 영양성분 표시를 섭취 연령에 맞게 개선하도록 업체에 권고했다”며 “종합비타민 등 건강기능식품을 별도로 섭취하고 있는 어린이의 경우, 비타민 등이 첨가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구입 시 영양성분 중복 여부와 해당 연령에 맞는 섭취량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첨가한 균주와 제품에 표시한 균주가 다른 제품도 있었다. 유전자분석 확인 결과, ‘함소아 면역 유산균 톡톡업’ 제품에 실제 함유된 유산균과 제품에 표시된 유산균(비피도박테리움 브리브, Bifidobacterium breve)이 다른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제품별 가격은 1일 섭취량 기준으로 최대 10배까지 차이가 났다. 단일균주 제품 중에는 ‘BYO 식물유래 유산균 키즈’가 1일 섭취량 기준 가격이 187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컬처렐 키즈츄어블’이 1,600원으로 가장 비쌌다. 복합균주 제품 중에는 ‘락토핏 키즈’가 1일 섭취량 기준 가격이 382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지큐랩 우리 아이 유산균 멀티비타 츄어블’이 1,933원으로 가장 비쌌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어린이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수’ 건강기능식품 기준 미달 제품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