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산부인과의사회, 경구피임약 관련 공청회 개최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추진하고 있는 의약품 재분류에서 일반의약품인 경구피임약을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처방전을 받아야 할 경우 우리나라 현실상 경구피임약 복용이 줄어드는 것은 물론 불법 낙태가 늘어날 것이란 우려도 제기됐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29일 대한의사협회 동아홀에서 ‘피임약 관련 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번 공청회의 발제를 맡은 산부인과의사회의 정호진 재무이사는 “현재 피임약이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일반약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여성의 피임약 복용률은 1~2.5%에 그칠 정도로 피임약 복용률이 매우 낮다”며 “미혼여성이나 분만 전 피임법으로, 또한 호르몬치료제로서의 경구피임약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이제는 ‘우리나라의 피임약의 관리 및 복용 방식, 복약지도 등’에 대해 새롭게 생각해 볼 시점”이라고 이번 공청회의 의의를 설명했다.

토론자로 참석한 이재호 의협 의무이사는 “경구용 피임약은 사용자가 혈관염, 뇌혈관 질환, 관상동맥질환이 있거나 혹은 과거력이 있는 경우, 35세 이상의 흡연가, 임신 등의 절대적 금기증과 편두통, 고혈압, 간질, 담낭 질환 등이 있는 경우 복용이 금기되어야 한다”며 “만약 지속적으로 복용할 경우 뇌졸중과 같은 심각한 부작용부터 우울증이나 불안 등의 감정변화, 난소낭종, 탈모, 요통, 배란지연 등 부작용도 발생시킬 수 있다”고 경고 했다.

또한 “이러함에도 경구용 피임약을 일반의약품으로 분류, 약국에서 누구나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은 결코 합리적이지 않다”며 “전문의약품으로의 전환은 필수적인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처방 통해 경구피임약  판매시 불법 낙태 늘어날 것

그러나 배정원 행복한성문화센터 소장은 “원칙적으로 피임약을 복용할 때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조금이라도 자신에게 맞는 약을 선택하고 복용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일”이라며 “그러나 현실은 피임을 상담하기 위해 의사를 찾을 미혼들이 거의 없다는 게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현장에서 여러 번 미혼들 ‘피임하기 위해 피임약 복용을 산부인과를 찾아가 진단받고 의사에게 상담할 용의가 있는지, 처방받을 용의가 있는지’에 대해 질문을 한 결과 대부분의 대답은 ‘NO'였다”고 현재 우리나라 성문화와 성태도에 대해 밝혔다.

배 소장은 “생리통 때문에 산부인과에 가는 것도 망설이는 미혼들이 자신의 혼전 성관계를 인정하는 피임약의 복용을 위해 산부인과를 찾을 지, 의사와 상담할 지 정말 의문”이라며 “경구용 피임약을 의사의 처방에만 구할 수 있다면, 미혼들은 약복용을 통한 피임을 더 어려워하게 되고 결국 불법적인 낙태는 더 늘어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의 김동식 연구위원도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 중 생리통 완화, 생리불순 조절 등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다”며 “특히, 여성 청소년의 경우 후자의 이유로 보건교사와의 상담을 통해 경구피임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위원은 “만약, 전문의약품으로 전환되어 더 이상 학교에서 일정량의 경구피임약을 보급 받지 못하는 경우 이들이 산부인과를 방문할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의사의 처방전에 필요할 경우 20~30대 직장인은 시간이 없어서, 청소년들의 경우는 방문을 꺼려서 결국 경구피임약 사용이 더 줄어들 것”이라며 “무엇보다도 여성의 자기결정권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구피임약도 처방전 받아야...불법낙태 늘어날 것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