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본문_기본_사진.gif
최우혁 과기정통부 전파정책국장은 “센터에서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 휴대용 선풍기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는 인체보호기준의 최대 37%에서 최저 2.2% 수준으로 나타난 것으로 확인되었다”며 “이는 저희가 테스트를 하면서도 목선풍기와 손선풍기 모두 최악의 조건, 즉 인체와 선풍기가 밀착하고 선풍기의 바람 속도가 최대인 상태에서 측정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이브리핑 갈무리)

 

 

목선풍기, 손선풍기 제품 833mG기준...만성적 발암가능 연구 필요

 

최우혁 전파정책국장 "인체보호기준 최대 37%~최저 2.2%"

 

백정기 충남대 명예교수 "4mG, 굉장히 낮은 전자파 양"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휴대용 선풍기에 대한 전자파 측정 결과를 두고 또 다시 논란이 되고 있다. 정부는 여전히 안전하다는 입장이고, 환경보건시민센터는 정부의 안전기준 자체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달 26일 환경보건시민센터는 휴대용 선풍기에서 발생하는 전자파 측정결과를 공개하고 위험성을 제기했다. 이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환경보건시민센터(센터)에서 사용한 동일 제품에 대한 검증을 추진하고 1일 그 결과를 발표했다.


최우혁 과기정통부 전파정책국장은 “센터에서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 휴대용 선풍기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는 인체보호기준의 최대 37%에서 최저 2.2% 수준으로 나타난 것으로 확인되었다”며 “이는 저희가 테스트를 하면서도 목선풍기와 손선풍기 모두 최악의 조건, 즉 인체와 선풍기가 밀착하고 선풍기의 바람 속도가 최대인 상태에서 측정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민단체에서 전자파 기준으로 활용한 4mG 수치에 대해서는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최 국장은 “전자파 인체영향 연구 분야의 국제적 권위를 가진 국제생체전자파학회 회장을 역임하신 충북대 김남 교수는 4mG는 소아백혈병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연구 결과 중의 하나”라며 “인체보호기준은 세계보건기구의 권고에 따라 대부분 국가가 채택하고 있는 국제비전리복사보호위원회의 기준을 따르는 것으로써 저희의(833mG) 기준이 매우 합리적이라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이어 “전파연구원에서 센터에서 제기한 10여 대와 추가로 구매한 10여 대, 총 20여 대에 대한 평가는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의 측정표준과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권고하는 전자파 인체보호기준에 따라 측정했다”며 “과기정통부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신기술을 활용한 소형가전, 계절상품 등에 대해서 주기적으로 검증하고 공개하는 절차를 가지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브리핑에 동석한 백정기 충남대 전파정보통신공학교 명예교수는 정부의 인체보호기준은 역학 연구나 동물실험 연구 등 과학적 증거에 기반해서 만들어진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백 교수는 “권위 있는 WHO에는 지속적으로 권고하고 있는 내용이 과학적 증거에 기반한 국제적인 인체보호기준의 의미를 훼손하거나 과학적 증거를 무시하고 임의로 낮추어서 인체보호기준을 적용시키는 것을 하지 말라고 이렇게 권고하고 있다”며 “국제전기기술위원회 TC106에서는 각국의 전문가들이 모여서 각국의 연구 결과들을 토대로 국제적인 측정 표준을 제정하여 발표하고 있고, 국내 측정에는 고시도 이에 근거해서 적용되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환경보건시민센터는 반박자료를 통해 센터의 조사와 과기부의 조사결과에서 공통적으로 분명한 점은, 손선풍기와 목선풍기에서 높은 수준의 전자파(자기장)이 발생한다는 사실이며, 문제는 이를 둘러싼 평가와 해석의 차이라고 주장했다.


센터는 “휴대용 선풍기 전자파 조사발표에 대한 과기부의 판박이대응, 2018년에도 같은 방식으로 주파수대역별 전자파측정치 공개 않고 무조건 안전하다 우겼다”며 “세계보건기구의 발암가능물질 지정 배경연구(2~4mG)를 바탕으로 휴대용 손선풍기에서 방출되는 높은 수치의 전자파(자기장)의 발암가능성을 우려하는데, 과기부는 만성적 건강우려에 대해 귀닫고  833mG(60Hz)만 앵무새처럼 반복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목선풍기, 손선풍기 제품들에 833mG 기준으로 이미 모두 허가한 과기부가 만성적 발암건강영향을 고려하면 기업들 반발에 사면초가에 놓이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휴대용 선풍기 전자파 논란...정부 “최대 37% 안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