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본문_기본_사진.gif
조현재 진료지침이사는 “1차 표준약제 치료에도 불구하고 심부전 악화를 경험한 좌심실 박출률 45% 미만 심부전 환자에서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 또는 심부전 재입원을 감소시키기 위해 베리시구앗 사용은 도움이 될 수 있다”며 “오메캠티브의 경우 박출률 감소 심부전 환자에서 심혈관계 사망 및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 위험을 낮추기 위해 사용을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다. (사진=조현재 이사 발표자료 갈무리)

 

 

표준약제 치료에도 박출률 지속 감소 시 

 

이바브라딘, 베리시구앗, 디곡신 등 2차 치료제로 권고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진단 후 10명 중 2명이 1년 내, 5명이 5년 내 사망하고, 최근 10년간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위험한 질환이 있다. 바로 ‘심부전’이다. 


특히, 박출률 보존 심부전(HFpEF)의 경우 치료옵션이 없는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였지만, 최근 효과적인 치료제들이 속속 등장하며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대한심부전학회가 22일 ‘2022 심부전 진료지침 완전 개정판’ 발간을 기념해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진료지침 개정 의미를 발표했다. 


이번 진료지침 개정에서 특히 주목을 받은 것은 바로 변경된 심부전 분류에 따른 적합한 치료법과 치료에 맞는 약제들이다. 


그동안 적합한 치료제가 없어 미충족 수요를 보였던 박출률 보존 심부전에서 긍정적 임상 결과들이 발표됐고 새로운 치료제들이 등장하며 심부전 치료 환경이 매우 발전하고 있다. 


심부전학회는 이를 포함해 2021년 9월 유럽과 2022년 4월 미국에서 개정된 심부전 가이드라인의 수용 개작을 넘어 국내 현실에 맞게 권고 내용과 권고 수준을 제시하며 표준화된 최선의 심부전 치료 가이드라인을 제공했다.


박출률 감소 심부전은 △1차 표준치료로 안지오텐신수용체-네프릴리신 억제제(ARNI)(제품명 엔트레스토) △안지오텐신 전환효소억제제(내약성이 없는 경우 안지오텐신수용체차단제) △베타차단제 △염류코르티코이드 수용체 길항제(알도스테론 길항제) △나트륨-포도당 공동수송체2(SGLT2) 억제제가 권고등급 1, 근거수준 A로 권고됐다. 또 표준약제에도 불구하고 박출률이 지속적으로 감소한 경우 △이바브라딘 △베리시구앗 △디곡신 등이 2차 치료제로 권고됐다.


조현재 진료지침이사(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교수)는 “1차 표준약제 치료에도 불구하고 심부전 악화를 경험한 좌심실 박출률 45% 미만 심부전 환자에서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 또는 심부전 재입원을 감소시키기 위해 베리시구앗 사용은 도움이 될 수 있다”며 “오메캠티브의 경우 박출률 감소 심부전 환자에서 심혈관계 사망 및 심부전으로 인한 입원 위험을 낮추기 위해 사용을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 박출률 경도 감소 심부전과 박출률 보존 심부전에 △이뇨제 △나트륨-포도당 공동수송체2(SGLT2) 억제제 △안지오텐신수용체-네프릴리신 억제제(ARNI) 등이 각각 주요 치료제로 권고됐다.


대한심부전학회 강석민 회장(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교수)은 “심부전은 향후 고령화 시대 폭발적으로 증가할 질환으로 심부전학회가 처음 국내 심부전 진료 지침을 개정한 이래로 신약과 다양한 치료법이 발전되어 왔지만 여전히 초기 치료가 미흡하여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며 “이번 진료지침 전면 개정을 계기로 진료 현장에서 발전된 치료법을 널리 활용하여 국내 심부전 환자의 예후와 삶의 질이 향상되길 기대한다”고 개정 의의를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엔트레스토·SGLT-2억제제, 박출률 감소 심부전 1차 치료제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