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현대건강신문] 전 국민의 80%가 일생 중 한번은 겪는다는 허리통증. 디스크탈출증, 척추관협착증, 전방전위 등 그 원인은 다양하다. 그런데 그 시작이 스스로 디스크를 찢는 것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허리통증은 환자들 스스로 치료할 수 있다고 말하는 국내 최고 척추통증 명의인 서울대병원 재활의학과 정선근 교수는 허리통증 치료를 위해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는 게 그의 지론이다.


그는 자세 교정만으로도 허리통증을 충분히 고칠 수 있다고 말한다.


찢어진 디스크를 다시 붙게 하는 원리로 수술 없이 허리통증을 치료할 수 있다는 ‘자세 치료법’,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15명의 참가자가 모였다.


3~4주간 진행되는 ‘허리통증 치료 프로젝트’에서 자세 치료법을 실천해보고 통증이 얼마나 개선되는지 알아본다. 6월 10일(금) 밤 9시 50분, EBS1 방영



 


세계알레르기기구, 9일 ‘천식과 알레르기 비염의 연관성’ 주제로 세미나



세계알레르기기구는 '보다 편하게 숨 쉬세요: 천식과 알레르기 비염의 연관성'을 주제로 6월 9일(목) 오후 10시에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천식은 전 세계 인구 중 3억 5천만 명에게 영향을 미치며, 알레르기비염은 국가 인구의 10~50%에게 영향을 미치는 등 천식과 알레르기비염은 대중질환입니다.


이 질환들은 기침, 가래, 코막힘 등을 유발하며, 환자의 삶의 질을 낮추고 있습니다.


이번 온라인 세비나는 세계 알레르기 전문가들이 천식과 알레르기 질환의 연관성, 최신 치료 메커니즘 및 관리법, 호흡법 및 삶의 질 향상 등 천식 및 알레르기 질환 관련 최신 정보를 소개할 예정입니다.

  

 


분당차병원, 정형외과 개원의 연수강좌 개최

19일 9시부터 판교 차바이오컴플렉스에서 진행



차 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은 6월 19일(일) 판교 차바이오컴플렉스 대강당에서 ‘2022 분당차병원 정형외과 개원의 연수강좌’를 개최한다.


코로나19 이후 처음 열리는 이번 연수강좌는 척추 수술과 시술, 골다공증 치료, 근골격계 비수술 요법을 비롯해 상지•하지 질환 등의 최신 지견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각 분야에서 저명한 국내의 연자가 참석해 다채롭고 풍부한 임상경험을 나눌 예정이다. 김재화 병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5개의 세션으로 나눠 진행한다.


분당차병원 정형외과 최원철 과장은 “고령화 사회로 골격계 환자가 증가하는 추세에 다양한 분야의 여러 임상경험과 최신 지견을 지역사회 의료진들과 공유하기 위해 연수강좌를 마련했다”며 “코로나19 및 여러 요인으로 급변하고 있는 의료현장에서 진료 가이드라인에 대한 정리와 임상적 적용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의 장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양대구리병원 지역 개원의 대상 비대면 연수강좌



한양대학교구리병원이 지난달 22일 지역 내 개원의를 위한 연수강좌를 개최하였다.


올해 22회를 맞는 개원의 연수 강좌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방식으로 개최 됐으며 300여 명의 개원의들이 참석하여 최신의학지식과 다양한 임상경험을 나누었다. 


강좌는 △증상 중심 항우울제의 선택(정신건강의학과 박선철 교수) △말초동맥질환의 이해와 치료(심장내과 이용구 교수) △제2형 당뇨병 치료의 최신 지견(내분비대사내과 유성훈 교수) △복부초음파에서 흔히 발견되는 담낭과 췌장 질환의 추적 관리법(소화기내과 주현돈 교수) △손발톱무좀의 최신지견(피부과 서현민 교수) △어지럼증의 감별진단(이비인후과 정재호 교수) △유방암의 위험인자 및 유방암의 치료(외과 김형석 교수) 등 7개의 파트로 구성 참석자의 큰 호응을 받았다.


한동수 병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감염 관련 안전을 위해 온라인 녹화 영상 송출 교육으로 기획하였으며 최신의학지식과 다양한 임상경험을 토대로 본원의 의료진이 직접 정성들여 준비하였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EBS ‘명의-허리통증 치료 프로젝트’ 10일 방영 외(外)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