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구급대환자싣기_대표.jpg

[현대건강신문] 뇌경색이나 심근경색이 발생한 환자가  119구급차를 이용하지 않을 경우, 3시간 이내에 병원에 도착하지 못할 위험이 4배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119구급차를 이용한 환자의 비율은 뇌경색의 경우 전체 환자의 약 1/3, 심근경색의 경우 1/4 밖에 되지 않아 구급차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국가 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과 배희준, 인하대병원 신경과 윤혜원 교수를 포함한 권역심뇌혈관센터 연구진은 권역심뇌혈관질환 등록체계 데이터를 활용하여 뇌경색과 심근경색의 병원전단계 지연을 비교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번 연구 결과 뇌경색 환자들이 증상 발생 후 병원 방문까지 소요되는 평균 시간은 약 6시간, 심근경색 환자들은 약 3시간이었다.


연구팀은 “뇌경색과 심근경색은 발병 후 얼마나 신속하게 병원에 도착하고 치료를 받는지가 예후에 매우 중요한 질환들로, 급성기에 병원에 늦게 도착한다면 예후는 나빠질 가능성이 높다”며 “병원 전단계 지연을 개선시키는 것이 두 질환에서 매우 중요한 목표 중 하나이며, 이를 위해서는 병원 전단계 지연과 관계된 인자들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대책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해당 연구는 두 질환에서의 병원전단계 지연을 직접적으로 비교한 첫 대규모 연구로, 심뇌혈관질환 관리에서 병원전단계 부분의 계획을 수립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 논문은 국제학술지인 미국심장협회지 JAHA 최근 호에 게재되었다.


 


1세 이하 영아 항생제 노출시, 염증성장질환 발병 위험 높아져

경희대병원 오신주 교수 “출생 후 1~2년까지 미생물 다양성 급증하며 정상적인 면역 체계 형성”



경희대병원 염증성장질환센터 오신주 교수가 지난달 16일부터 이틀간 진행된 SIDDS(서울국제소화기질환심포지엄) 국제학술대회에서 ‘염증성장질환과 항생제 노출 연관성 분석’이라는 주제의 연구를 발표해 최우수 구연상을 수상했다. 


해당 연구는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 자료를 바탕으로 2004년부터 2018년까지 68,633명의 염증성장질환 환자를 선정, 5배수인 343,165명을 대조군으로 설정해 분석했으며 그 결과 항생제 노출여부에 따라 염증성장질환 발병 위험이 약 1.35배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신주 교수는 “성별, 나이 등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보정한 결과로 항생제 사용이 염증성장질환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환경요인 중 하나일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한 뜻깊은 연구”라며 “특히, 1세 이하 영아기의 경우 항생제 노출에 따른 염증성장질환 발병 위험이 1.5배 높았는데, 이는 출생 후 1~2년까지 미생물 다양성이 급격히 증가하고 정상적인 면역 체계를 형성해나가는 점을 고려해볼 때 조기 항생제 노출은 다양성을 교란시켜 향후 염증성장질환 발생을 높인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연구책임자 이창균 교수(소화기내과 염증성장질환센터장)는 “항생제 노출과 염증성장질환의 발병이 상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했다”며 “이번 연구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염증성장질환의 발병 원인 규명에 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내 최초 한국 여성 특성에 맞는 습관성유산 바이오마커 발견

강남차여성병원 산부인과 조희영 교수팀



차의대 강남차여성병원 산부인과 조희영 교수팀이 국내 최초로 한국 여성의 인종적 특성에 맞는 습관성유산(RPL) 위험도 평가를 위한 바이오마커를 발견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 의학학술지 ‘맞춤 의학 저널’ 최신호에 게재됐다.


습관성유산은 20주 이전에 2회 이상 연속적으로 유산하는 경우를 말한다. 면역 기능 장애, 내분비 장애, 혈액 응고 이상 및 유전 장애를 포함한 다양한 요인이 습관성유산에 영향을 끼친다. 


특히, 플라스미노겐 활성제 억제제-1(PAI-1), 조직 플라스미노겐 활성제(tPA) 및 레닌(REN)은 혈전 과 혈전 용해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플라스미노겐 활성제 억제제-1(PAI-1)가 과발현되면 다양한 혈액형에서 혈전 형성에 영향을 준다. 또한, 대립 유전자에 의해 만성적으로 PAI-1이 높아질 수 있고 이런 수치는 난소에 허혈성 손상을 유발하여 난소 부전을 초래할 수 있다. 


강남차여성병원 산부인과 조희영 교수는 “국내 여성을 대상으로 한 습관성유산 연구가 전무한 상태에서 진행된 첫 연구로 향후 습관성유산의 원인을 찾고 치료법을 개발하는 데 해당 바이오마커가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구급차 미이용 환자, 3시간 이내 병원 도착 못할 위험 4배 높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