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비타민B, 아침식사, 바디 스트레칭으로 극복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진다는 춘분을 지나 이제 완연한 봄의 한가운데로 접어들고 있다. 하지만, 봄바람과 함께 찾아오는 불청객 때문에 코앞에 다가온 봄이 마냥 반갑지만은 않다.

봄이 오는 신호가 내 몸의 심장을 두드리는 ‘설렘’이 아닌 ‘나른한 졸음’으로 왔기 때문. 바로 ‘봄철 피로 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 춘곤증이다.

이는 겨울의 기운에서 봄기운으로 변화하는 과도기에 우리 몸이 적응하지 못해 생기는 일시적인 증상으로, 의학적인 용어는 아니지만 봄철 많은 사람들이 흔히 느끼는 피로 증세라고 해서 춘곤증이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계절 및 신체 변화가 불러오는 무거운 눈꺼풀과 피로감

나른한 피로감과 졸음 외에도 집중력 저하, 권태감, 식욕 부진, 소화 불량, 현기증 등 춘곤증으로 인해 여러 가지 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

충분히 자도 몸이 무겁고 나른해지며, 졸음이 오고 무기력해져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되는데 심한 경우에는 업무에 지장을 준다고 호소하는 직장인들도 많다.

춘곤증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겨울 동안 추위에 적응해있던 인체의 신진대사 기능들이 봄의 환경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약 2~3주 기간 동안 느끼게 되는 피로감 때문에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봄이 되면 낮의 길이가 길어지면서 활동 시간이 늘어나 이로 인한 신체 리듬의 변화도 춘곤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와 함께 춘곤증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영양 요구량 증가를 꼽을 수 있다. 봄철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비타민B1, 비타민C를 비롯한 무기질 등 영양소의 필요량이 증가하는데, 이러한 영양소들이 결핍되면 춘곤증을 더 느끼게 된다.

이렇듯 봄에 찾아오는 반갑지 않은 손님 춘곤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3B’를 기억해 두자. ‘3B’란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 비타민 B(Vitamin B)의 섭취, 규칙적인 아침식사(Breakfast) 습관, 그리고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Body streching)을 의미한다.

육체 피로회복을 위한 비타민 B(Vitamin B)

대체로 봄철에는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평소보다 비타민 소모량이 3∼5배 늘어난다.

만성 피로가 되면 입맛도 떨어지는데 탄수화물 대사를 돕는 비타민B를 충분히 섭취하도록 하고, 면역 기능을 돕는 비타민C가 포함된 채소와 신선한 과일을 많이 먹는 것이 좋다.

비타민 B군에 속해있는 B1, B2, 니아신, B6, B12 등은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고 육체 피로회복에 효과적인데, 평소 과일과 채소 등으로 충분한 섭취가 어렵다면 비타민제로 보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비타민 B군을 함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비타민인 베로카 퍼포먼스는 물에 녹여 마시는 발포정 형태의 비타민으로 비타민 B군과 C뿐만 아니라 아연, 마그네슘, 칼슘 등의 필수 미네랄 등 12가지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봄철에 늘어나는 비타민 요구량을 보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상큼한 오렌지 맛과 청량감이 특징이어서 디저트처럼 물에 녹여 맛있게 즐길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흔히 졸음을 쫓기 위해 커피를 마시곤 하는데, 오히려 지나친 카페인의 섭취는 춘곤증 극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식후 커피 한 잔 대신 물에 녹여 마시는 베로카 퍼포먼스 한 컵은 건강 디저트로 손색이 없다.

노곤한 심신을 위한 아침식사(Breakfast)

아침 식사는 반드시 챙기는 것이 좋다. 아침을 거르게 되면 허기진 상태에서 오전을 무기력하게 보내기 쉬우며 점심에 과식을 하게 돼 졸음이 더 심해지고, 오후 피로를 악화시킬 수 있다.

춘곤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등 필요한 영양소와 열량이 세끼 식사에 고루 분배되도록 식사를 하고, 아침 식사를 거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종일 찌뿌드드한 몸을 위한 바디 스트레칭(Body Stretching)

나른해지는 몸을 깨우기 위해서는 규칙적이고 적당한 운동도 도움이 된다. 운동이라고 해서 무리해서 하기보다는 본인의 체력에 맞추어 조금씩 자주 하는 것이 좋은데, 2-3시간 간격으로 틈틈이 바디 스트레칭을 하며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졸음이 몰려온다고 잠깐씩 책상에 엎드려 쉬는 것보다 가벼운 맨손체조 혹은 전신을 풀어주는 바디 스트레칭으로 나른한 몸을 깨우는 것이 좋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꾸벅꾸벅 춘곤증은 3B로 잡으세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