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본문_기본_사진.gif
갑상선호르몬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반드시 필요한 대사기능을 조절하거나 몸의 대사활동을 증가시켜 활동에 필요한 열과 에너지를 발생시키며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은 갑상선호르몬이 부족해지면서 신진대사가 저하된 상태를 일컫는다. (사진제공=픽사베이)

 

 

면역력 약해지는 겨울철 유독 추위 심해져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눈이 내린 후 다시 한파가 몰아치고 있다. 겨울이니까 추운 게 당연하지만, 남들에 비해 유독 추위를 많이 타고 자주 무기력해진다면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특히 여성들에게서 흔히 발생하기 때문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좋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의료기관을 찾은 환자는 56만 1,560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5년 기록했던 43만 1,734명보다 약 10만 명 이상 늘어난 수준이다. 


성별로 보면 지난해 여성 환자의 수가 46만 9,914명으로 전체 환자의 10명 가운데 8명은 여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격적인 겨울에 접어드는 12월에는 환자 수가 16만 2,275명으로 가장 많았다.


갑상선은 목 앞부분에 위치한 내분비 기관으로 갑상선호르몬을 생성하는 곳이다. 갑상선호르몬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반드시 필요한 대사기능을 조절하거나 몸의 대사활동을 증가시켜 활동에 필요한 열과 에너지를 발생시키며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은 갑상선호르몬이 부족해지면서 신진대사가 저하된 상태를 일컫는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초기 증상이 뚜렷하지 않고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쉽게 자각하기 어렵다. 우선,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아 다른 사람보다 추위를 심하게 느끼며 손과 발이 차가워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겨울철에 주위 사람들보다 유독 추위를 더 심하게 느낀다면 한 번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의심해 볼 만하다. 뿐만 아니라 감기 증상처럼 오한이 자주 느껴지며 피로감으로 인해 식욕이 없음에도 체중이 3~4kg씩 급격히 증가하는 모습이 나타나기도 한다. 


여성의 경우에는 월경량이 늘어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의심된다면 자신의 몸에서 나타나는 증상을 잘 체크해두는 게 좋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은 사람마다 다양하다. 갑상선에 선천적으로 결함이 있어 발생할 수 있고 갑상선에 염증이 생겨 정상적인 호르몬 분비를 하지 못할 수 있다. 또,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도록 유도하는 뇌하수체에 문제가 생겨 갑상선 호르몬 분비량이 적어질 수 있으므로 정확한 원인 파악한 뒤 치료에 임하는 게 좋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부족한 갑상선 호르몬을 보충해주는 약물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해볼 수 있다. 갑상선 호르몬제 투여와 혈액검사를 통해 환자에게 맞는 복용량을 정한 뒤 갑상선 호르몬제 처방을 내리게 된다. 보통의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들의 경우에는 약을 영구적으로 복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지만, 급성 갑상선염으로 발생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면 치료 이후 약 복용을 중단을 고려해볼 수 있고,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세란병원 외과 정홍규 과장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감기와 겹치는 증상이 많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며 "감기와 같은 증상이 일시적이지 않거나 갑상선 기능 저하가 의심된다면 전문의를 찾아 검사를 진행해 볼 것을 권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갑상선 기능이 저하 되면 몸의 대사기능이 저하돼 있기 때문에 적당한 운동을 통해 정상 체중을 유지하고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다"며 "특히 민간요법이나 임의로 건강 보조 식품을 복용하는 것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의 후 진행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겨울철, 유난히 추위 탄다면 ‘갑상선저하증’ 의심해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