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본문_기본_사진2.gif
40대 이하 청장년층에 대해서는 10부제에 따라 정해진 날짜에 개별 사전예약 후에 접종을 실시한다. 사전예약 불편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전예약은 주민등록번호, 생년월일 끝자리를 기준으로 10부제로 나누어 진행된다. 2021년 7월 13일. 서울 자율접종자 백신접종센터.

 

 

8월 9일부터 18일까지 10개 대상군으로 나눠 실시

 

8월 26일부터 위탁의료기관·접종센터서 mRNA 백신 접종


발달장애인 등 감염 위험 높은 재활시설 이용자 우선 접종


정은경 청장 “노숙인, 미등록 외국인도 접종 기회 제공”


“소아·청소년·임신부, 의견 수렴 후 접종계획 마련 중”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오는 8월 9일부터 40대 이하 청장년층에 대한 코로나19 백신접종 사전예약 신청이 진행된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이하 추진단)은 30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 예방접종 8~9월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시행계획은 9월 중 전 국민의 70%인 3,600만 명의 1차 접종 조기 달성을 목표로, 18~49세(1972년 1월 1일~2003년12월 31일 출생자) 청장년층 대상 접종을 신속하게 시행하고, 접종사각지대에 대한 맞춤형 대책을 통해 접종편의를 제공하고자 하였으며,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결정됐다.


먼저, 40대 이하 청장년층에 대해서는 10부제에 따라 정해진 날짜에 개별 사전예약 후에 접종을 실시한다. 사전예약 불편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전예약은 주민등록번호, 생년월일 끝자리를 기준으로 10부제로 나누어 진행된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사전예약은 8월 9일부터 18일까지 10개의 대상군으로 나누어 실시된다”며 “접종일시와 의료기관별로 예약 가능한 물량을 균등하게 분배하여 접종의 공정성과 편의성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18~49세까지의 연령층은 8월 26일부터 접종을 시작해 9월 30일까지 접종을 시행하며, mRNA 백신을 통해 위탁의료기관 또는 예방접종센터에서 접종을 받을 수 있다. 


이에 앞서 지자체별 특성과 방역상황을 고려하여 해당연령층 중 각 지자체가 우선 접종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대상에 대해서는 8월 17일부터 접종을 실시한다.


정 청장은 “3분기에는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대규모 예방접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지만 신체적·사회적 제약으로 접종 참여가 어려운 대상에 대한 배려를 해서 대상군에 대한 맞춤형 대책을 마련한다”고 전했다.


특히, 발달장애인 그리고 중증 진행의 위험이 높은 심장, 간 등의 장애인 그리고 집단생활을 통한 감염위험이 높은 직업재활시설 이용자 등에 대하여 먼저 접종을 실시한다. 


또한, 중증질환으로 현재 의료기관에 입원 중이거나 항암치료 등을 위해 수시로 외래를 방문하는 환자와 보호자에 대해서도 접종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치료받고 있는 병원에서 접종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정 청장은 “장기간 선상생활을 하고 또 3밀 환경 등으로 코로나19 집단발생의 위험이 높은 국제 항해종사자는 선원수첩이나 고용계약서 등을 거점지역 지정보건소에 제시할 경우에는 사전예약 없이 당일 접종이 가능하도록 준비할 계획”이라며 “또, 주민등록번호가 말소된 노숙인과 입국이력이 없어 예약이 불가능한 미등록 외국인에 대해서도 접종 기회를 제공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상반기 중에 요양병원 또는 시설 등에서 접종이 실시된 이후에 신규로 입원하거나 입소하거나 새로 취직한 종사자들에 대해서 접종을 실시한다.


또, 60세 이상 연령층 중에 미접종자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예방접종센터와 위탁의료기관을 통한 접종을 추진한다.


정 청장은 “상반기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접종을 마치신 835만 명에 대해서도 차질없이 2차 접종을 추진하겠다”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권고연령 상향을 반영하여 50세 미만은 화이자 백신으로 교차접종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소아·청소년과 임신부에 대해서는 국내 허가사항 변경과 국외동향, 연구결과 등을 바탕으로 전문가 의견 수렴을 하여 4분기 접종계획을 마련 중에 있다”며 “추가접종에 대해서도 국내연구, 국외사례 등을 토대로 전문가 자문을 거쳐 고위험군부터 추가접종을 시행하는 방안을 마련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정 청장은  “그동안 예방접종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주신 국민들과 예방접종을 안전하게 시행해준 보건의료 관계자분들 덕분에 상반기 접종목표를 조기에 달성하고 현재까지 1,873만 명이 1차 접종을 완료할 수 있었다”며 “신속한 예방접종으로 코로나19 유행을 통제하고 집단면역을 높여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적극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코로나19 백신 사전예약, 40대 이하 10부제로 나눠 진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