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대표사진_수정 사본 사본 copy.jpg

[현대건강신문] #사례1. 닭 튀김 1인분의 나트륨을 1244mg에서 870mg으로 줄임.

 

#사례2. 순대국 1인분의 나트륨을 1,504mg에서 864mg으로 줄임.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와 협력해 올해 ‘나트륨 줄이기 실천음식점(실천음식점)’ 577개를 추가로 지정했으며 현재 총 879개소가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실첨음식점은 나트륨을 줄여 1인 분량 나트륨 함량이 1,300㎎ 미만인 메뉴를 운영 또는 30% 이상 나트륨을 줄인 메뉴를 전체 메뉴의 20% 이상 운영하는 곳이다.


식약처는 “실천음식점은 조리업소가 신청을 하면 식약처 또는 지자체가 지정하고, 저염식 메뉴 개발을 위한 전문가의 기술지원과 판매음식의 염도관리를 위한 주기적 사후관리를 받게 된다”고 밝혔다.


또한 “소비자는 자신이 선택한 음식의 염도를 받아들여야 하는 수동적 환경에 처해 있어 조리자가 소금을 적게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소비자들이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나트륨을 줄인 메뉴를 선택할 수 있는 소비자의 선택권 보장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신규로 지정된 실천음식점은 국민 기호식품이면서 나트륨 함량이 높은 치킨업체와 기호에 따라 소금을 가미해 먹는 곰탕, 순댓국 등을 판매하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이다.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닭을 소금으로 밑간하는 염지방법을 변경해 치킨의 나트륨 함량을 줄였고, 국‧탕‧찌개 등 국물요리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나트륨 함량이 낮은 원재료 사용과 밑간 조정 등을 통해 염도를 낮췄다. 


식약처는 실천음식점이 소비자들에게 널리 홍보될 수 있도록 식품안전나라 누리집(www.foodsafetykorea.go.kr)과 블로그 등에 지정업체 명단을 공개하는 등 홍보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덜 짜게 먹기’ 나트륨 줄인 음식점 공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