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본문_기본_사진.gif
대사증후군은 당뇨병, 뇌졸중 등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고혈압 △고혈당 △중성지방 △저밀도 지방단백질(LDL) △비만 등 5가지 위험요소 중 3가지 이상을 개인이 가지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대사증후군 위험 요소 많고 노출기간 길수록 치매 위험도 높아져


대사증후군 개선 시 유방암 발병 위험 낮아져


이승환 서울성모병원 교수 “생활습관 개선 통해 대사증후군 예방해야”

 

신동욱 삼성서울병원 교수 “일부라도 바꾸면 유방암 위험 줄어”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대사증후군이 심해질수록 치매・유방암의 위험이 높아진다는 경고가 나왔다.


대사증후군은 당뇨병, 뇌졸중 등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고혈압 △고혈당 △중성지방 △저밀도 지방단백질(LDL) △비만 등 5가지 위험요소 중 3가지 이상을 개인이 가지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구체적인 대사증후군 진단 기준은 △허리둘레 남자 90cm, 여자 85cm 이상 △혈압 130/85mmHg 이상 또는 고혈압약 복용 △중성지방 150mg/dL 이상 또는 지질 저하 약물 복용 △고밀도(HDL) 콜레스테롤 40mg/dL(남)·50mg/dL(여) 미만 △공복혈당 100mg/dL 이상 또는 당뇨약 복용 등 5가지 위험요소 중 3가지 이상에 해당되는 경우다.


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 이승환 교수 연구팀이 대사증후군과 치매 발병 위험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대사증후군이 심할수록 치매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를 바탕으로 4년 연속 건강검진을 받은 만 45세 이상 성인 149만2,776명을 대상으로 대사증후군 정도와 치매 발생의 연관성을 조사한 결과, 4년간 대사증후군 그룹은 비 대사증후군 그룹 보다 모든 원인에 의한 치매의 위험성이 1.35배 증가했고, 특히 혈관성 치매 위험이 1.50배 증가했다. 


가장 흔히 발생하는 치매의 원인은 알츠하이머병으로 전체 치매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뇌혈관질환으로 발생하는 혈관성 치매가 다음 순서로 많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대사증후군으로 진단되는 것뿐만 아니라 진단이 유지되는 기간 및 노출 정도가 혈관성 치매와 알츠하이머 치매를 포함한 모든 원인의 치매의 발생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승환 교수는 “대사증후군의 구성 요소를 가진 경우, 규칙적 운동과 식생활 개선을 통한 적극적인 생활습관 교정과 치료를 통해 대사증후군에 오랜 기간 동안 노출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치매 예방에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또한, 대사증후군을 개선하면 유방암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나왔다.


폐경 이후 호르몬 영향 등으로 여성들의 경우 대사증후군이 찾아오기 쉽다. 이 경우 인슐린 저항성을 높이고,만성 염증의 원인이 되는 만큼 유방암 발병 위험을 키운다.


삼성서울병원 가정의학과 신동욱 교수 연구팀은 “대사증후군이 있다고 걱정만 할 게 아니라 적극적으로 대처하면 유방암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지난 2009년과 2010년 사이, 2011년과 2012년 사이 각각 국가건강검진을 받은 40세 이상 74세 이하 폐경 여성 93만 55명을 분석했다. 연구팀은 이들을 몸 상태 변화에 맞춰 4개 그룹으로 나눴다.


대사증후군 유지 그룹의 경우 정상 유지 그룹에 비해 유방암 발병 위험이 18% 더 높은 것으로 보고됐다. 대사증후군 자체가 유방암 발병 위험인자라는 게 다시 한 번 증명된 셈이다.


연구팀이 특히 주목한 부분은 대사증후군이 있다가 정상으로 되돌아온 그룹이다. 지속적으로 대사증후군이 있는 그룹은 정상 그룹에 비하여 18% 유방암이 높았지만, 대사증후군이 개선된 그룹은 유방암 발병위험이 5%만 높았다. 대사증후군 지속 그룹과 비교하면 상당한 개선효과를 보인 셈이다.


신동욱 교수는 “대사증후군을 개선하는 것만으로도 유방암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며 “모든 항목을 정상으로 되돌리기 어렵더라도, 일부라도  바꾸기 위해 노력하면 유방암 위험도 그만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사증후군, 치매・유방암 위험 높인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