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세로_가로_확장.gif
코로나19 확진으로 중앙대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아온 만 106세의 이 모 할머니(가운데)가 완치 판정을 받고 8일 퇴원했다.

 


[현대건강신문]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진으로 중앙대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아온 만 106세의 이 모 할머니(1915년생)가 완치 판정을 받고 8일 퇴원했다.

 

이번에 완치 판정을 받은 이 모 할머니는 국내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된 환자 가운데 최고령 완치자로 확인됐다.

 

이 모 할머니는 지난달 23일 코로나19 양성 확진 판정을 받고 고령으로 인해 고위험군 환자로 분류되어 국가지정 요양치료병상으로 이송되어 입원 치료를 받다가 산소포화도 감소와 폐렴 소견을 보여서 중증 폐렴 치료가 가능한 중앙대병원으로 5월 26일 전원되었다.

 

코로나19 감염으로 인해 폐렴이 진단된 이 할머니는 중앙대병원 음압격리치료병상에서 산소치료와 함께 덱사메타손, 렘데시비르 등의 코로나19 치료제로 효과가 입증된 약제를 투여받고 경과가 호전되어 6월 7일 최종 음성 판정을 받아 입원 2주 만인 6월 8일 건강한 모습으로 퇴원하게 됐다.

 

고령자의 경우 실제 바이러스 감염이 심하나 처음에 뚜렷한 증상을 호소하지 않다가 감염 후 7~10일 사이에 갑작스럽게 폐렴이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중앙대병원 의료진은 할머니의 경우에도 갑작스런 악화가 오지 않을지 매우 염려되는 상황이었고,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 혼자 격리되어 섬망과 불안증을 보여 걱정되는 상황이었다.

 

이 할머니는 106세의 고령의 나이에 코로나19 감염 증상으로 39도가 넘는 고열과 오한, 인후통, 근육통과 함께 폐렴이 진단되어 기침과 호흡곤란 등으로 치료가 쉽지 않은 상황에 보호자도 없이 혼자 격리된 음압병실에 있으면서 섬망과 불안증까지 동반되어 치료를 낙관할 수 없는 힘든 상황이었다.

 

하지만, 중앙대병원 의료진과 음압격리병상 전담간호사들의 헌신적인 집중치료와 간호로 환자의 상태는 호전되어 무사히 치료를 받고 퇴원할 수 있었다.

 

휠체어를 타고 간호사의 도움을 받으며 음압병동 문을 나오던 이 할머니는 대한민국 최고라며 엄지손을 치켜세우며 중앙대병원 간호사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이에 할머니가 입원했던 중앙대병원 홍성란 수간호사는 퇴원하는 할머니를 배웅하며 퇴원을 너무 축하드리며 오래오래 건강하시라고 화답했다.

 

이 할머니의 주치의인 중앙대병원 감염내과 최성호 교수는 “백세가 넘으신 고령의 연세에 코로나19에 감염되어 많은 염려가 있었지만 다행스럽게도 할머님이 잘 이겨내시고 치료가 잘되어 건강하게 퇴원하실 수 있어 너무 기쁘다”며, “시간이 지날수록 효과적인 코로나 치료제의 개발과 백신 접종으로 인해 최근에는 고령 사망률이 낮아지고 있기 때문에 고령의 확진자라도 희망을 잃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사진] 106세 국내 최고령 코로나19 환자 무사히 퇴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