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본문_기본_사진2.gif

 

본문_기본_사진3.gif

 

 

[현대건강신문=채수정 기자] 전통시장에서 빠질 수 없는 달콤한 간식 ‘꽈배기’, 고소한 향기로 시장 손님들의 발걸음을 사로잡는 특별한 꽈배기가 있다.


10일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 ‘은둔식달’ 코너에서는 고소한 향기로 손님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신재열 달인이 소개됐다.


방송에서 찾아간 곳은 서울 노원구 동일로180길 32의 ‘만두장성’. 공릉동 도깨비시장에 위치한 이곳에서 달인은 고소한 꽈배기와 속이 꽉찬 만두로 소문이 자자하다.


특히 달인의 꽈배기는 오래 보관해도 쫄깃한 식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 비밀은 바로 반죽에 있다. 


꽈배기 반죽 안에 밀가루와 찹쌀가루 외에도 특별한 재료들이 들어간다. 달인은 고소함을 살리기 위해 단호박과 감자, 누룽지 위에 근대를 덮어 쪄낸다. 근대는 모두 걷어내고 단호박, 감자, 누룽지를 잘 으깨준 후 그때그때 빻아온다는 찹쌀가루를 반죽해 1차 숙성한다. 


치즈처럼 늘어나는 잘 숙성된 반죽은 일일이 손으로 성형해 2차 숙성까지 시킨 후 달인만의 비법으로 기름에 튀겨낸다. 이렇게 튀겨낸 꽈배기는 결이 그대로 살아있는 것은 물론 더욱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자랑한다.


꽈배기와 쌍벽을 이루는 또 다른 메뉴는 바로 만두다. 고기와 부추 등 속 재료를 만두피 안에 꽉 채워 넣는 게 특징인데, 재료 하나하나 식감이 살아있어 씹는 재미를 더한다. 달인의 만두가 더욱 특별한 이유는 바로 소 때문이다. 


달인은 양념한 불고기를 볶다가 무장아찌 국물을 부어 푹 끓여 소고기간장을 만든다. 양파와 생강을 갈아 이 소고기간장을 부어 2주간 숙성해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달인은 만두소에 고기와 두부, 2주 숙성된 비법 양념을 넣어 다시 숙성시킨 후 만두를 빚는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생활의 달인, 꽈배기·만두 달인...단호박+감자+누룽지 반죽 비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