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노인우울증의 치료법에 대해서는 노년기 우울증은 신체적 질환과 동반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진단적 평가가 철저하고도 포괄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사진은 건강노인 선발대회에 참석한 노인 체력 검사를 받고 있다.

호르몬 변화로 여성 노인 감정 흔들림 경험

남성보다 여성이 우울증이 많은 이유로는 먼저 여성 호르몬의 영향을 들 수 있다. 모든 여성은 월경, 출산, 폐경 등에 따른 호르몬의 변화가 극심한 경우 감정의 흔들림을 경험할 가능성이 커진다.

특히, 중년기 여성들이 폐경 전후에 겪게 되는 호르몬 변화는 자존심 손상, 무가치함, 자신감의 부족 등과 같이 자신을 부정적인 방향으로 생각하게 되는 심리적 요소와 함께 우울과 불안을 초래한다.

또한 대표적인 우울증의 원인으로서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감소를 들 수 있는데, ‘뇌 내 세로토닌의 농도가 여성이 남성보다 낮다’ 라는 보고가 있다. 이는 생물학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우울증에 취약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성별에 따른 생물학적인 차이 이외에도 사회적 환경 및 역할의 차이도 여성 우울증에 영향을 미친다. 즉 여성들은 육아 및 가사와 직장생활의 병행, 시부모님과의 갈등, 남성우위의 사회에서의 생활 등으로 남성보다 사회적인 면에서나 또는 가정적인 측면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경험한다고 볼 수 있다.

노인우울증의 경우 후기 노인 군에서 우울증의 남녀 비가 1대1에 근접한다는 일치되는 결과들이 많이 발표되어 있고 연령별, 성별, 경제적인 능력 별로 세분화해서 우울증에 대한 관리를 하는 것은 이상적인 접근이라고 생각된다. 추가적으로 노년기에서 특히 후기노인으로 갈수록 지적인 기능의 감소가 노화를 통해 추가되고 있어, 교육수준에 따른 접근 또한 중요할 것이다.

따라서 노인우울증의 치료법에 대해서는 노년기 우울증은 신체적 질환과 동반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진단적 평가가 철저하고도 포괄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즉 치료에 앞서 중요한 것은 완벽한 신체검사이며, 특히 신경학적 검사, 환자의 최근 약물 복용력, 광범위한 검사실 검사 등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일단 진단이 내려진 후에는 치료 방법을 선택해야 하는데 대표적 치료 방법에는 약물치료와 정신치료가 있다. 이외에도 전기경련요법, 가족치료 등이 있을 수 있다.

일산병원 정신과 이병욱 교수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노년기 우울증 신체 질환과 동반 가능성 높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