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1-06-22(화)
 
가로_확장1.gif
취업포털 인크루트와 바로면접 알바콜이 성인남녀 3903명을 대상으로 공동 설문 조사한 결과, 성인남녀 절반 이상이 코로나19로 인해 우울감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남녀 절반 이상 코로나블루 경험...심리적 방역 필요

 

구직자는 채용연기, 중단으로 인한 불안감 크게 느껴

 

온라인 소통, 집콕 문화 즐기기 통해 코로나블루 극복 중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성인남녀 절반 이상은 불안감과 우울감, 즉 코로나 블루를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취업포털 인크루트와 바로면접 알바콜이 성인남녀 3903명을 대상으로 공동 설문 조사한 결과, 성인남녀 절반 이상이 코로나19로 인해 우울감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블루(Blue)는 코로나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기면서 느끼는 우울감이나 무기력증 등 심리적 이상 증세를 일컫는 말이다. 이와 관련 ‘최근 코로나블루를 경험했는가?’라고 물어본 결과, 전체 응답자 중 절반 이상인 54.7%가 경험했다고 답했다.


연령대별로는 30대 응답자가 58.4%로 경험비율이 가장 높았고, 이어 △20대(540%) △40대(51%) △50대 이상(44%) 순으로 나타났다. 성별로는 여성비율이 62.3%로, 남성의 41.4%로 보다 20.9% 더 높았다.


우울함과 불안감을 느끼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고립, 외출자제로 인한 답답함, 지루함’이 22.9%로 1위로 꼽혔다.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됨에 따라 피로감이 누적된 것으로 보인다.


2위에는 야외활동 부족으로 인한 체중증가(13.4%)로 인해 우울감을 경험했다고 응답했으며, 이어 주변사람들의 재채기 또는 재난문자로 인한 △건강염려증 △소통단절에서 오는 무기력함 △사회적 관계 결여에서 오는 우울감 등 다양한 코로나 여파가 확인됐다.


특히 교차분석 결과, 구직자와 대학생의 경우 코로나로 인한 채용중단, 연기로 인한 불안감과 우울함이 21.7%, 1위로 나타나 다른 응답자보다 월등히 높았다는 점도 보였다.


또한, 코로나블루를 이겨내기 위한 방법으로는 가족, 친구 등 온라인으로 자주 소통하기가 24.5%로 1순위로 꼽혔으며, △가벼운 실내운동 △산책하기 △잠시라도 햇빛에 노출하기 등의 여러 의견이 이어졌다.


이밖에도 집에서 혼자 놀기, 실내 데이트 등 소위 집콕 문화 즐기기도 4위로 나타나 코로나로 달라진 문화생활도 확인됐다.


강남세브란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석정호 교수는 코로나블루를 극복하기 위해 물리적 방역뿐만 아니라 심리적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을 위한 ‘심리적 방역’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한 스트레스는 건강염려, 불안, 불면, 기침하는 사람을 피하거나 주위 사람들이 병을 옮길지 모른다는 염려, 내가 감염되면 격리되거나 비난받을까 하는 걱정, 실제 격리되면서 겪는 우울함, 답답함 등 다양한 신체증상을 유발한다.


석 교수는 “신체적, 정신적 충격으로 인한 스트레스 반응은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도 충격의 원인이 없어지면 사라지는 것이 정상이다. 그러나 이번 코로나19 사태처럼 장기적인 스트레스는 2차적인 정서불안을 유도해 더 심한 신체증상을 유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간은 기억과 예측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상황을 기억하고, 지속되는 위험 속에서 재충격의 두려움, 위험이 가까이 있거나 점점 다가오는 것 같은 불안 등을 더 강하게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이에 석교수는 “‘코로나 블루’ 예방을 위해서는 자신의 감염확률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며 “또 감염의 공포를 잊기 위해 규칙적인 수면 및 기상 시간을 비롯해 일상생활의 리듬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불안감을 지우기 위해서는 몸을 많이 움직이는 것이 좋지만 좁은 실내공간에서 하는 운동보다는 넓은 공원에서 산책을 하거나 혼자 할 수 있는 야외 운동을 하면서 기분을 전환하는 것이 좋다”며 “음악, 미술, 독서, 영화감상, 좋은 사람들과의 통화나 소통 등 자신의 취향에 맞춰 좋은 기분을 이끌어낼 수 있는 활동을 통해 기분을 즐겁게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코로나_심리방역.gif

태그

전체댓글 0

  • 2390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단절로 온 코로나 블루, 소통으로 극복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