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가로_확장1.gif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1~3월까지 가락, 강서 공영농산물도매시장과 서울 시내 대형 마트 및 전통시장, 친환경급식센터에서 수거된 봄나물류 34종 440건에 대한 안전성 검사를 실시했다.

 


1~3월, 봄나물류 34개 품목 440건 잔류농약과 중금속 안전성 검사 실시


중금속은 기준 이내로 모두 ‘적합’, 잔류농약은 5건 기준 초과 검출


흐르는 물에 씻어 세척하고, 삶거나 데치는 조리 과정에 잔류농약 대부분 제거


봄나물은 비타민, 무기질 등 면역력을 높여주는 영양소 풍부


[현대건강신문] 서울시가 영양만점인 제철 봄나물에 대한 안전성을 검사한 결과 중금속은 기준 이내로 적합한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1~3월까지 가락, 강서 공영농산물도매시장과 서울 시내 대형 마트 및 전통시장, 친환경급식센터에서 수거된 봄나물류 34종 440건에 대한 안전성 검사를 실시했다.


이는 봄철 입맛을 돋우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소비가 증가하는 봄나물류의 잔류농약과 중금속에 대한 검사를 통해 안전한 먹거리가 유통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검사 대상은 봄동, 냉이, 달래, 방풍나물, 돌나물 등 신선 봄나물류 19종 391건과 건고사리, 건취나물 등 건조 봄나물류 15종 49건으로 총 34개 품목 440건이다. 안전성 검사는 340종의 잔류농약과 납, 카드뮴 등 중금속이었다. 


검사 결과, 봄나물류 중 5종 5건에서 잔류농약이 허용 기준을 초과하여 검출됐다. 연구원은 검사 결과를 관계기관에 신속하게 전달하여 압류, 폐기 등 행정처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안전한 먹거리 확보를 위한 조치를 취했다.


또한, 신선 봄나물류 19건, 건조 봄나물류  30건에 대해 납과 카드뮴 등 중금속 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기준 이내였다.


김일영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강남농수산물검사소장은 “봄나물은 비타민과 무기질뿐만 아니라 항산화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체내 대사를 촉진하여 면역력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잔류농약은 물에 담갔다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고, 삶거나 데치는 과정에서 대부분 제거될 수 있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제철 봄나물 중금속 ‘안전’, 잔류농약 ‘일부 초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