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가로_확장.gif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은 아주대학교 분자과학기술학과 최상돈, 김욱 교수,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류마티스내과 서창희 교수, 소화기내과 김순선, 정재연 교수, 경희대학교 강동병원 신장내과 이상호 교수 공동연구팀이 자가면역질환·염증성질환 펩타이드 치료제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국내 연구진이 전신홍반성루푸스, 류마티스관절염 등 자가면역·염증성질환에 효과가 있는 치료제 개발에 성공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은 아주대학교 분자과학기술학과 최상돈, 김욱 교수,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류마티스내과 서창희 교수, 소화기내과 김순선, 정재연 교수, 경희대학교 강동병원 신장내과 이상호 교수 공동연구팀이 자가면역질환·염증성질환 펩타이드 치료제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치료제로 전신홍반루푸스, 류마티스관절염, 건선, 비알코올성지방간염 및 패혈증 질환 동물모델에서 치유효과를 입증했다.


자가면역질환은 신체 조직이나 세포에 대한 비정상적 면역반응이 나타나 발생하는 질환으로, 전신홍반루푸스, 류마티스관절염, 강직성척추염, 건선, 제1당뇨병 등을 포함하여 약 80여 가지의 질환이 있다. 염증성질환은 염증을 주병변으로 하는 질병의 총칭으로 비알코올성지방간염, 알츠하이머병, 다발성경화증, 제2당뇨병, 패혈증 등이 있다.


자가면역질환·염증성질환의 초기 발병 원인은 크게 두 가지이다. 미생물과 병원체에 유래된 물질에 의해 감염성 염증 반응을 일으키거나 인체 내부 면역숙주에 유래된 물질에 의해 비감염성 염증 반응을 일으킨다. 모두 톨-유사 수용체의 부적절한 활성화로 생기는 반응이나, 현재 이에 관한 질병의 이해나 기전 규명은 매우 부족하다.


연구팀은 인공지능 등을 활용하여 광범위한 톨-유사 수용체 제어능력을 가진 펩타이드(MIP2)를 발굴해 염증성 사이토카인 제어가 가능함을 확인했다.


연구결과, MIP2가 질환동물모델에서 전신홍반루푸스, 류마티스관절염, 건선, 비알코올성지방간염 및 패혈증 등의 자가면역질환·염증성질환에 효과가 있음을 관찰했다.


아주대학교 최상돈 교수팀은 “이번 연구는 기존 치료제에 비해 비교적 독성이 없는 펩타이드 치료제를 이용하여 자가면역질환/염증성질환을 치료할 수 있다는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향후에는 이번 연구대상 질환 외에도 다른 자가면역질환·염증성 질환에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추가적인 연구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는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지원하는 연구중심병원 육성 R&D사업으로 수행되었으며, 세계적 권위지인 ‘Biomaterials’에 3월 17일자로 게재됐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국내 연구진, 자가면역·염증성질환 치료제 물질 개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