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최근 바이오강국 항체신약기술 동향 발표

삼성서울병원의 난치암연구사업단과 항체치료제전문기업 앱클론(주)은 오는 4월 1일 제3회 난치암연구사업단 컨퍼런스를 삼성서울병원에서 개최한다. 

이번 컨퍼런스는 바이오 강국으로서 글로벌 단백질․항체 프로젝트 수장, 마티아스 울렌 박사와 핵심 연구진, 국내 바이오 항체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해 게놈프로젝트 이후 급부상하고 있는 단백질 연구의 세계적 동향 및 난치성 질병의 혁신 치료제로 각광받고 있는 항체 치료제 연구개발의 이정표를 제시할 예정이다.

특히 금번 컨퍼런스에서는 울렌 교수가 주도하는 인간 단백질 지도화 사업(HPA Human Proten Atlas Project)의 최근 실적과 이로 인한 연구, 진단, 치료제로서의 응용성과 더불어 스웨덴 바이오기업 및 항체신약 기술동향을 알 수 있는 중요한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03년 게놈프로젝트 종료후 생명과학계의 화두가 되는 것이 단백질로, 인체의 구성 및 생체반응역할을 하면서 실제 인간의 질병에 대한 치료, 진단, 예측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세계 각국에서 단백질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 중 가장 발빠르게 단백질연구를 진행하는 그룹이 스웨덴이다.

스웨덴에서 진행하고 있는 HPA 프로젝트는 지난 해 개최된 “서울 G20 비즈니스 서밋(B20)"에도 참석한 스웨덴 최대재벌가 발렌배리 재단과 정부의 전폭적 지원으로 스웨덴 과학자 100여명이 중심이 되어 2003년부터 시작되었으며, 2010년 11월 인간단백질 2만 2500여개 중 절반을 규명한 실적을 발표하였고, 2015년 인간단백질 지도 완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의 연구 성과는 단순 기초과학연구에 머무르는 것이 아닌 최근 의약산업의 중심축이 되고 있는 혁신 항체신약이나 질병진단분야에 바로 적용될 수 있어 그 의미가 매우 크다.

또한 금번 컨퍼런스에 항체신약연구의 산학연 국내 전문가들이 참여, 국내 연구개발 및 기술동향을 함께 발표하여, 향후 단백질 연구 및 항체신약개발 분야에 있어 한국-스웨덴 양국의 네트웍 구축에도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단백질 및 항체, 신약개발에 관련된 기관, 제약사, 대학, 정부기관 등 생명공학분야 연구기관, 기업이면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삼성서울병원·앱클론 한국·스웨덴 공동컨퍼런스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