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가로_확장.gif
한국역학회 김동현 회장(오른쪽)은 “감염병 관리는 철저하고 선제적으로 진행돼야 하지만 대응이 감염증의 생물학적 반응을 벗어나 과학적 상식에 부합되지 않은 선까지 가면 사회적 피해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가로_확장2.gif
예방의학회 감신 이사장(가운데)도 “이번 상황은 하루 이틀 만에 끝날 일이 아니어서 우선 순위를 정해서 나갈 방향에 대해 이야기할 필요가 있다”며 “원칙을 가지고 가야 한다”고 과잉대응을 우려했다.

 


코로나 확진자 동선 포함되는 곳 줄줄이 휴교·폐쇄 조치


예방의학회·역학회 기자회견 열고 과잉대응 조장 우려 표명


“확진자 다녀간 학교·상점 폐쇄, 아무런 효과 없어”


“방역활동 성패, 배제와 차별 아니라 포용에 달려"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확진자가 다녀간 지역 인근의 학교와 상점이 문을 닫는 것은 공중보건 측면에서 아무런 효과가 없다” (대한예방의학회·한국역학회)


서울 소공로 롯데백화점 휴점,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 신규 투숙객 안 받아, 인천 송도 현대프리미엄아울렛 휴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다녀간 상점 등 시설 등이 휴점 또는 페쇄되면서 국민들의 불안과 경제 손실이 커지고 있다.


확진자가 다녀간 시설 또는 업체는 직원 내원자 보호를 앞세우며 시설 폐쇄나 휴업 결정을 내리고 있지만 방역 전문가들은 공중보건 측면에서 효과가 없는 조치라고 지적했다.


대한예방의학회(이하 예방의학회)와 한국역학회는 10일 서울대의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과도한 불안을 조장하거나 효과없는 과잉대응은 사회적 비용만 소모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한국역학회 김동현 회장(한림대의대 예방의학과 교수)은 “감염병 관리는 철저하고 선제적으로 진행돼야 하지만 대응이 감염증의 생물학적 반응을 벗어나 과학적 상식에 부합되지 않은 선까지 가면 사회적 피해가 우려된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감염병 방역활동의 성패는 배제와 차별이 아니라 포용과 인권 보호에 달려 있다”며 “그 동안 감염병 유행에서 얻은 보건학적 교육”이라고 강조했다.


예방의학회 감신 이사장(경북대의대 예방의학과 교수)도 “이번 상황은 하루 이틀 만에 끝날 일이 아니어서 우선 순위를 정해서 나갈 방향에 대해 이야기할 필요가 있다”며 “원칙을 가지고 가야 한다”고 과잉대응을 우려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확산되고 있는 중국 우한시와 후베이성을 제외한 지역의 치명률은 0.16%로 사스 9.6%, 메르스 34.4%에 비해 낮다.


9일 현재 중국 이외 국가에서 발생한 전체 신종 코로나 환자 318명 중 사망건수는 2명에 불과하고 우리나라의 경우는 27명의 확진 환자가 발생되었지만 사망자는 없다.


10일 현재 완치 판정을 받고 퇴원하는 환자들도 속속 나오고 있다.


예방의학회 감신 이사장은 “확진 환자가 방문한 시설과 직장 환경의 적정 소독으로 충분하며 장기간 폐쇄하는 것은 불필요하다“며 ”외국인 입국 제한에 있어서는 국가 간 상호주의 원칙에 입각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비전문가들의 해결책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한 감 이사장은 “마늘 섭취, 진통소염 연고 도포, 중국산 수입식품 배척 등은 아무런 효과가 없거나 부작용이 더 크다”고 지적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코로나 확진자 동선 포함된 학교·직장 폐쇄 “효과 없고 불안만 키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