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가로_확장.gif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28일 브리핑을 통해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와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감염병 위기단계를 '경계'로 상향함에 따라 지자체와 함께 지역사회의 대응체계를 한층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28일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환자 중국서만 4500명

 

질병관리본부 "무증상기 입국 후 지역사회서 발생 환자 조기 확인"

 

지자체별로 선별진료소 추가 확대 운영 예정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중국에서만 4500명이 넘어섰고, 사망자도 106명으로 집계되면서 대유행에 대한 우려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28일 질병관리본부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국내‧외 발생 현황을 전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현재 국내 확진환자는 4명이며, 조사대상 유증상자는 112명으로 이 중 97명이 격리해제됐고, 15명이 검사 중에 있다.


국외 발생현황으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환자는 총 4,572명으로 이 중 106명이 사망한 것으로 보고됐다. 국가별로는 중국에서 4,515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으로 확인됐다. 

 

아시아지역에서는 △태국 8명 △홍콩 8명 △마카오 6명 △대만 5명 △싱가포르 4명 △일본 4명 △말레이시아 4명 △베트남 2명 △네팔 1명 △캄보디아 1명 등으로 집계됐다. 그 외 지역에서는 △미국 5명 △캐나다 1명 △프랑스 3명 △호주 5명 등이다.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28일 브리핑을 통해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와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는 감염병 위기단계를 '경계'로 상향함에 따라 지자체와 함께 지역사회의 대응체계를 한층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무증상기에 입국한 후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환자를 조기에 확인하기 위해서 지자체별로 선별진료소를 추가 확대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정 본부장은 또 “질병관리본부 상담센터 인력도 추가 확보하고 지자체별 주민콜센터와 협력해서 대기시간 단축 등 국민불편을 최소화하겠다.”며 “확진환자 또는 의심환자 입원에 필요한 국가지정 입원치료 병상은 현재 29개 병원 161개 병실을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최근 14일 이내에 중국 우한으로부터 입국한 입국자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정 본부장은 “현재까지 출입국 기록 등으로 파악된 우한공항에서의 입국자는 총 3,023명”이라며 “지자체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함께 일괄 조사 및 모니터링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 국내 네 번째 확진 환자의 역학조사 결과, 현재까지 파악된 접촉자는 172명이고 가족 중 1명이 유증상자로 확인되어 격리 조치 후에 검사를 시행하였으나 음성으로 확인됐다.


밀접접촉자는 95명으로, 밀접접촉자의 대부분은 항공기 탑승자 그리고 항공버스, 공항버스 탑승자, 의료기관에서 같이 진료를 받았던 환자 등이 접촉자 범위에 포함됐다.


정 본부장은 “환자는 증상 발현 후에 의료기관 방문 이외에는 자택에 머물면서 별다른 외부활동을 하지 않았다”며 “입국 시 탑승한 항공기, 공항버스 그리고 방문한 의료기관은 모두 환경 소독을 완료했다”고 전했다. 


한편,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윤소하 의원은 논평을 통해 투명한 정보공개와 의료기관 협력으로 2차 재난 막아야한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우한폐렴으로 불리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3차, 4차 확진자가 나오면서 국민들의 불안이 더 커져가고 있다”며 “정부는 최악의 경우를 가정해 시나리오를 만들고 빈 틈 없는 대처태세를 갖춰야한다”고 밝혔다.


특히 “전염병보다 더 무서운 것이 국민적 공포로 인한 2차 재난인만큼 이를 막기 위해서 무엇보다 투명한 정보 공개와 일선 의료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정부는 구체적으로는 항공기를 통한 입국뿐만 아니라 선박을 통한 출입국 검역에도 만전을 기하고 중국 입국자에 대한 일정기간 추적 조사를 실시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우한과 중국에서 입국하는 입국자에 대한 정보를 일선 의료기관에게 통보하고, 의료기관은 의심환자가 발생하면 즉각 보건당국에 신고하도록 하여 추가 확산을 막는데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모든 감염병은 초기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정부가 우선적이고 철저한 대응을 수행해야 한다”며 “국회는 정부의 대응 과정에서 대 국민 설득과 전체 국가역량 결집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보건복지위원회를 소집 해 국민의 단합된 힘으로 위기를 극복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중국, 우한 폐렴 사망자 106명...신종 코로나 대유행 우려 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