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가로_확장.gif
자궁경부암 백신 캠페인 모습. 산부인과 정선화 전문의는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가 자궁경부암의 주요 요인이며, 자궁경부암환자의 99.7%는 HPV 감염자라고 밝혔다.

 

 

김상희·진선미 의원 “예방 가능한 만큼, 취약 계층 지원 등 고민해야”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2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상희와 진선미 의원 공동 주최로 ‘자궁경부암 완전퇴치를 위한 정책토론회’가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


한국의 자궁경부암 환자는 2009년 5만1,641명에서 2018년 6만2,071명으로 10년 사이에 11%나 증가하였다. 매년 약 3,600여명의 새로운 환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사망자는 매년 약 900명을 상회하는 실정이다.


토론회 발제자로 나선 산부인과 정선화 전문의는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가 자궁경부암의 주요 요인이며, 자궁경부암환자의 99.7%는 HPV 감염자라고 밝혔다. 


연령별 감염실태를 보면 18~29세의 비율이 49.9%로 가장 많은 감염율을 보이며 기타 전 연령대에서도 30.7%~36.6%로 매우 높은 감염율을 보인다.


발제자 가톨릭대 성빈센트병원 비뇨의학센터 이승주 교수는 “정부의 감염병관리 정책과 국가암관리정책을 평가하면서 HPV 감시정책이 일부 표본감시만 이루어지고 있고, 예방접종 또한 남성접종이나 성인접종이 제외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 교수는 “현재처럼 연관성 없이 분산되어 있는 감염병 정책과 국가암관리정책을 독립되고 통합된 자궁경부암 정책으로 전환하고, 남성대상 예방접종과 9가백신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토론자로는 김새롬 시민건강연구소 젠더와건강인권센터 센터장, 이함성 성폭력센터 간호사, 김남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서민아 국가암관리사업단 교수, 조원준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보건복지전문위원, 김건훈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관리과장이 참여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의 주최자인 김상희 의원은 “자궁경부암은 다른 암 질환과 달리 백신이 개발되어 예방이 가능한 만큼, 국가적인 지원을 통해 발병률을 낮출 수 있도록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진선미 의원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정책의 테두리에서 소외된 취약계층을 위한 지원을 마련하고 정책 개선방향을 고민하여 자궁경부암 완전퇴치에 한 발 더 다가가는 소중한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자궁경부암 환자 99% HPV 감염자...백신 예방 가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