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가로_확장.gif
23일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에서는 ‘2019 10대 맛의 달인’ 편이 소개됐다. 여섯 번째 10대 맛의 달인으로 선정된 달인은 바로 보은 꼬막짬뽕 달인다.

 

 

[현대건강신문=채수정 기자] 2019년 전국을 뜨겁게 달군 달인은 누구일까? 전 국민을 줄세운 미식의 달인을 찾아간다.


23일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에서는 ‘2019 10대 맛의 달인’ 편이 소개됐다. 여섯 번째 10대 맛의 달인으로 선정된 달인은 바로 보은 꼬막짬뽕 달인다.


방송에서 찾아간 곳은 충북 보은군 마로면 관기송현로 99의 ‘일미식당’. 사람들의 발길을 이끄는 이곳의 메뉴는 꼬막짬뽕이다. 


보은 사람들은 물론이고, 전국 각지에서 찾아온 손님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다고. 30년 동안 이곳을 지켜 온 달인의 비결은 무엇일까? 


진한 국물맛이 일품이라는 달인 짬뽕의 비법은 꼬막 해감에서부터 시작된다. 달인은 꼬막을 해감할 때 냄비에 꼬막을 넣고 그 위에 해조류인 꼬시래기와 말린 표고버섯을 듬뿍 올려 해감한다. 이렇게 해감한 꼬막은 배추 듬뿍 올려 채소에서 우러나온 채수로 삶는다. 이렇게 삶은꼬막은 채소의 은은한 향과 함께  깔끔한 국물 맛을 낼 수 있다고 한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짬뽕 육수를 내는 1차 재료도 특별하다. 달인은 마른 김 위에 홍합과 불린 건새우등을 김밥처럼 돌돌 만 후 오징어속을 채워 쌀뜨물에 넣어 끓여낸다. 잘 삶아진 오징어는 건져내고, 거기에 무와 다시마를 넣고 2차로 끓여내야 짬뽕 육수가 완성된다.


달인은 이날 짜장면 비법도 소개했다. 향긋한 풍미가 난다는 달인의 짜장 비법은 콩과 호박이다. 달인은 콩과 호박을 넣고 끓이다 3년 숙성시킨 꾸지뽕 효소를 넣어 향긋함과 산뜻함을 살린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생활의 달인, 보은 꼬막짬뽕 달인...꾸지뽕 효소 비법 짜장면도 인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