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현대건강신문] 차의대 분당차병원 뇌혈관센터는 오는  27일(수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분당차병원 지하2층 대강당에서 ‘2019 뇌졸중의 날’을 맞아 뇌졸중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뇌졸중이란, 뇌졸중의 증상(신경과 오승헌 교수) △뇌졸중 대처방안 및 예방법(신경과 이기욱 교수) △뇌졸중 급성기 신경중재 시술(영상의학과 김상흠 교수) △뇌졸중의 재활치료(재활의학과 김종문 교수) 강의로 진행될 예정이다.


오승헌 뇌신경센터장은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 발병하는 대표 질환인 뇌졸중은 우리나라 단일 질환 중 사망률 1위로, 한번 발병하면 심각한 후유증을 초래할 수 있어 예방과 철저한 관리가 중요하다”며 “이번 강좌를 통해 뇌졸중의 위험인자 관리 방법 및 치료법에 대해 바로 알고 적극적으로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강동경희대병원, 30일 강직성척추염 바로알기 건강강좌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은 오는 30일(토) 강직성 척추염 바로알기를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강직성 척추염 환자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하는 이번 강좌는 병원 별관 지하1층 강당에서 오전 10시 30분부터 12시까지 진행된다. 


강직성 척추염은 방치하면 등이 굽고 목이 뻣뻣해지는 질환으로 주로 20~40대 남성에서 많다. 초기 대표적 증상이 엉덩이뼈 통증인데 간과하기 쉬워 병원을 찾을 때는 이미 염증이 흉추까지 침범된 경우가 많다. 강직된 부위는 자연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강좌에서는 강직성 척추염의 진단, 치료법에서부터 생활 속 관리방법과 운동법까지 질환에 대한 모든 것을 상세히 풀어낸다. 강의 후에는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질병에 대한 다양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다. 


이번 강좌는 강직성 척추염 명의이면서, 실제로 병을 극복해낸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류마티스내과 이상훈 교수가 직접 강의를 펼쳐 더욱 관심을 받고 있다. 


이상훈 교수는 고등학교 때 강직성척추염이 발병하였고, 적절한 치료를 통해 일상생활에 아무런 지장이 없을 정도로 회복했다. 환자의 고통을 직접 경험했기 때문에 공감하며 따뜻한 진료를 펼치고 있어 그 명성이 자자하다. 


류마티스내과 이상훈 교수는 강의를 준비하면서 “강직성 척추염은 조기에 발견되어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강직까지 진행되는 경우가 10%에 불과하다”며 “병을 진단받았다고 낙심하지 말고 이러한 강좌를 통해 병을 제대로 알고 함께 극복해나가면 좋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강동성심병원, 26일 ‘부정맥의 모든 것’ 공개 건강강좌 


강동성심병원이 오는 26일(화) 오후 2시부터 본관 6층 대강당 일송홀에서 ‘부정맥의 모든 것’을 주제로 공개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심장혈관내과 오동진 교수와 김성은 교수가 연사로 나서 부정맥 뿐만 아니과 심장급사, 빈맥, 조기박동, 심정지, 심방세동 등 다양한 심장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대한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강의 후에는 개별 Q&A 시간을 통해 참가자들이 평소 궁금했던 점을 바로 물어볼 수 있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이번 강좌는 대한부정맥학회와 함께하는 ‘심장이 두근두근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되며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별도의 신청 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석이 가능하다.



서울대치과병원 28일 ‘교정치료’ 공개강좌


서울대치과병원이 28일(목) 낮 12시 치과병원 지하 1층 승산강의실(구 제1강의실)에서 ‘교정치료로 자신감 있는 미소를 찾으세요”를 주제로 무료공개강좌를 개최한다.


교정치료는 치아를 예쁘면서도 잘 씹을 수 있도록 배열하고, 이와 함께 균형 잡힌 얼굴을 가질 수 있도록 턱과 얼굴 관계를 개선시키는 치료이다.


아래위 턱의 치아가 가지런하지 못하거나 정상적으로 맞물리지 않는 부정교합을 가지고 있다면 교정치료의 대상이 된다. 치료를 통해 교합을 바로잡으면 입안관리가 쉬워져 각종 치과질환이 나타날 가능성이 줄어든다. 


또한 음식물을 씹는 기능이 향상되어 식사자리가 즐거워질 뿐만 아니라 외모 개선을 통해 자신감을 되찾는 경우도 있다.


이번 강좌에서는 치과교정과 안정섭 교수와 함께 교정치료의 종류와 시기, 방법 등 교정치료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강좌는 사전예약 없이 누구나 참여가능하다.


 

고려대안암병원, 29일 심장박동기의 날 건강강좌 개최


고려대안암병원은 오는 29일(금) 오후 2시에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2층 유광사홀에서 ‘심장박동기의 날’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식형로프기록기란 무엇이며 어떤 경우에 필요한가(순환기내과 최종일 교수) △심장 박동기는 어떤 기계이며 누구에서 시술하나(순환기내과 김도영 교수) △제세동기는 어떤 기계이며 누구에서 시술하나(순환기내과 이광노 교수) △심장 박동기 또는 제세동기 시술 후 주의할 점은(순환기내과 심재민 교수) △피하형 제세동기, 무전극성 심박동기 등 새로 나온 기구들의 장점과 단점은(순환기내과 김윤기 교수) 등의 이식형 심장박동기 및 제세동기에 대한 다양한 주제의 강연이 이뤄질 예정이다. 


또한 참석자들이 직접 김영훈 교수와 질의 응답할 수 있는 시간도 마련되어 심장건강에 대한 궁금한 모든 점을 상담할 수 있다.



이대서울병원 27일 ‘세계 췌장암의 날’ 기념 건강강좌 


이대서울병원은 오는 27일(수) 오후 4시 지하2층 중강당에서 ‘2019년 췌장암의 날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11월 21일 세계 췌장암의 날을 기념해 개최되는 이번 건강강좌는 △췌장암 바로 알기(윤원재 소화기내과 교수) △췌장암의 수술적 치료(민석기 외과 교수)의 강의와 질의응답 시간으로 진행되며, 관심있는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분당차병원 27일 뇌졸중 건강강좌 외(外)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