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현대건강신문] 건국대병원이 오는 20일(수)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원내 지하 3층 대강당에서 ‘요통의 자가운동 및 재활치료’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건국대병원 재활의학과 이인식 교수가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 질환의 유형별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자가운동법과 재활치료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강의가 모두 끝난 후에는 질의응답 시간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다. 이번 강좌는 별도의 신청 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다. 



강북삼성병원, 21일 췌장암 예방 건강강좌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은 오는 11월 21일 (목) 오후 12시 30분부터 강북삼성병원 신관 15층 세미나실에서 췌장암 예방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강좌는 소화기내과 김홍주 교수가 세계 췌장암의 날을 맞아 △췌장암의 종류와 원인 △증상 △진단과 치료 △예방법 등 다양한 주제로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강북삼성병원 췌장암 예방 건강강좌는 췌장암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사전 접수 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다. 



인천지역암센터 27일 ‘암 환자의 성(性)’ 주제로 건강강좌


가천대 길병원 인천지역암센터는 오는 27일(수) 오후 1시30분부터 3시간 동안 ‘암 환자의 행복한 삶, 성(性)’을 주제로 시민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인천지역암센터는 암 진단 후 생기는 신체적 변화로 인한 심리적 위축, 성에 대한 고민들을 나누고, 올바른 정보 제공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데 도움이 되고자 이번 강좌를 마련했다.


혈액내과 박진희 교수는 ‘암 치료 후 생활의 변화 이해와 대응’을 주제로 강의하고 산부인과 전승주 교수가 ‘가임력 보존과 조기 폐경 관리’에 대하 강의한다. 또 비뇨의학과 오진규 교수가 ‘활력있는 나의 청춘은 이제 시작’이라는 제목으로 강의를 준비하고 있다.



칠곡경북대병원 14일 ‘고위험 산모 신생아 통합치료센터’ 산모교실 개최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이 오는 14일(목) 12시 30분 부터 병원 지하 1층 소강당에서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산모교실’을 개최한다.


이날 강의는 △고위험임신의 산전 산후 관리(산과 김미주 교수) △신생아 돌보기 (신생아과 김지숙 교수) △모자동실 및 모유수유(분만실 서진주 간호사) △임산부의 정신 건강(대구광역시 권역 난임·우울증 상담센터 정유정 강사) 에 대한 강좌가 마련되어있으며 아로마테라피 ‘립밤 만들기’((주)한국아로마교육원 박민정 원장) 프로그램도 준비되어있다.


이번 건강 강좌는 사전 등록 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석 가능하다.



강동경희대병원, 19일 비만대사질환 건강강좌

      

강동경희대병원은 세계비만의 날을 기념해 오는 11월 19일(화) ‘비만대사질환 감수하시겠습니까’를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강좌는 병원 별관 지하1층 강당에서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진행된다.  


비만은 그 자체가 만성질환이기도 하지만 많은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당뇨병, 고혈압, 수면무호흡증, 각 종 암 등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들을 유발하며, 합병증으로 인해 사망률을 20%가량 높일 수 있는 심각한 질병이다. 


이날 강좌에서는 △비만과 대사질환을 한 번에 해결하기(내분비내과 정인경 교수), △비만과 영양관리 함께해요 영양파트 이혜옥 임상영양사), △정신과는 왜?(정신건강의학과 박진경 교수), △비만과 수면무호흡증(신경과 신원철 교수), △비만대사수술 별로 아프지 않아요(마취과 서형석 교수), △비만대사수술 안전한가요?(외과 최성일 교수)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강좌를 준비한 외과 최성일 교수는 “이제 비만은 단순히 다이어트로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질병으로 인식하고 치료로 다가가야 한다”며 “이번 건강강좌를 통해 비만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개개인의 비만양상에 따른 약물치료와 수술치료 등 비만과 관련 질환을 해결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양대병원 20일, “췌장암’ 주제로 건강강좌


한양대병원은 오는 20일(수) 낮 12시 30분부터 본관 3층 강당에서 ‘췌장암’을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췌장암 바로알기’를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건강강좌에서는 △소화기내과 윤재훈 교수가 ‘췌장암의 치료’ △영상의학과 강보경 교수가 ‘췌장암의 영상진단’ △외과 이경근 교수가 ‘췌장암의 수술적 치료’ 강의가 진행된다.


이번 행사는 췌장암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진단과 치료 등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 췌장암 질환을 예방하고자 매년 ‘세계 췌장암의 날(11월 17일)’을 맞아 진행하는 ‘췌장암의 날’ 캠페인의 일환이다.


강좌는 췌장암 환우 및 관심 있는 분은 누구나 무료로 참석이 가능하며, 강의 후에는 간단한 질의 응답시간도 마련될 예정이다.



중앙대병원, 21일 ‘췌장암 바로알기’ 건강강좌


중앙대학교병원은 오는 21일(목) 오후 2시부터 병원 중앙관 4층 송봉홀에서 ‘췌장암 바로알기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췌장암은 초기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조기진단이 어려우며, 다른 암에 비해 전이가 잘돼 치료가 쉽지 않은 암으로 알려져 있다. 


췌장암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수술이며, 과거에 비해 췌장암 치료법의 발전으로 치료 후 생존율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매년 11월 췌장암의 달을 맞아 개최되는 이번 건강강좌에서는 △췌장이란?(소화기내과 도재혁 교수) △췌장암의 진단과 치료(소화기내과 오형철 교수)로 진행되며, 강의 후 질의응답도 이어진다.


이번 강좌는 관심 있는 일반인이면 사전 예약 없이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건국대병원, 20일 ‘요통의 자가운동’ 건강강좌 외(外)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