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KakaoTalk_20191008_103317299.gif
김광수 의원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확산되면서, 살처분 참여자에 대한 트라우마센터 지원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실제로, 지난 2017년 가축 살처분 참여자 4명 중 3명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광수 의원(민주평화당)은 21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종합국정감사에서 트라우마센터를 비롯해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센터의 지원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최근 아프리카 돼지열병으로 국가 방역을 위해서 동물을 산채로 묻어야 하는 사람들의 고통을 이루 말할 수 없지만, 이들에 대한 사후 심리치료 지원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며 “복지부가 운영하고 있는 트라우마센터를 비롯해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센터의 지원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 9월 파주시에 위치한 한 돼지농장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첫 확진된 후, 경기 북부 및 인천의 양돈농장 14곳에서 돼지열병이 연이어 터져 살처분 된 돼지만 모두 15만 4,548마리에 육박한다. 


김 의원은 국감에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매몰처분 현장에서는 짧은 시간 안에 대량의 가축을 매몰하다 보니 살처분 작업에 투입된 ‘지역 공무원’들은 상당히 큰 고통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실제, 환청과 악몽 등 현장에 동원된 많은 지방 공무원들은 외상 스트레스와 트라우마 등에 시달리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2018년 국가인권위원회 의뢰를 받아 진행된 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의 ‘가축 살처분 참여자 트라우마 현황 실태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평균 점수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판정 기준인 25점을 훌쩍 넘는 41.47점에 달했고, 4명중 3명이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대책을 세울 것을 다시한번 촉구했다.


아울러 “더욱이, ‘살처분 작업 뒤 정신적·육체적 검사나 치료를 받은 적이 있다’는 응답자는 13.7%에 그치고 있는 등 사후 심리치료 지원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며 “현재 복지부가 운영하는 ‘국가트라우마센터’와 ‘영남권트라우마센터’, ‘안산트라우마센터’ 등을 비롯해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센터에서 지원할 수 있도록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재 국가가 운영하고 있는 트라우마센터는 국가트라우마센터, 영남권트라우마센터, 안산트라우마센터(이상 보건복지부), 재난심리회복지원센터, 광주트라우마센터(이상 행정안전부), 경찰 마음동행센터(경찰청), 소방복합치유센터(소방청) 등 총 7개소이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아프리카돼지열병 관련 살처분 참여자 트라우마 지원 대책 필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