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김승희_세로.gif
4일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은 “대통령기록관 관련 예산이 대통령이 참석한 국무회의에서 통과됐음에도, 대통령이 이를 몰랐다고 하니 보건복지부 장관은 대통령의 기억력을 잘 챙겨야 한다”고 말해 파문이 커지고 있다.

 


기동민 의원 “대통령에 대한 조롱이고 노골적 폄훼, 사과해야”


여야 의원 언성 높이며 “사과해라”, “사과 못한다” 결국 정회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건망증은 치매의 초기 증상으로 나타난다. 대통령기록관 문제를 보니,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 장관이 대통령의 기억력을 잘 챙겨야 한다”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


4일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이하 복지위) 국정감사에서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은 “대통령기록관 관련 예산이 대통령이 참석한 국무회의에서 통과됐음에도, 대통령이 이를 몰랐다고 하니 보건복지부 장관은 대통령의 기억력을 잘 챙겨야 한다”고 말해 파문이 커지고 있다.


김 의원은 지난 2일 복지부 국감에서도 조국 법무부장관의 후보자 딸의 질병 진단서 관련해 질의를 해, 여당 의원들이 반발했다.


김 의원은 “내용이 없는 진단서를 봤냐”고 박능후 복지부 장관에게 물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은 “검찰이 조사한 사안으로 확인되지 않은 내용을 복지위에서 다룰 때에 여러 가지로 섬세한 검토가 있어야 한다”고 반발했다.


복지위 여야 간사는 조국 법무부장관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관련 증인을 복지위에서 부르지 않기로 합의했지만 김승희 의원의 이 같은 질의로 ‘살얼음판 걷는 듯한’ 국감이 이어졌다.


결국, 4일 오전 열린 국정감사에서 김승희 의원인 ‘대통령 건망증’ 발언을 내놓자,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기동민 의원을 비롯한 여당 의원이 강하게 사과를 요구했다.


기동민 의원은 “건망증과 치매의 연관성을 말하는 질의는 대통령을 조롱하고 노골적으로 폄훼하는 것으로 지적이 아니고 인식공격”이라며 “복지부 장관이 대통령 건망증을 챙겨한다는 말은 국감에서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이 치매, 이따위 소리를 하냐”며 “정식 사과를 하지 않으면 국감에 임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후 김승희 의원은 “동료 의원의 질의를 문제 삼은 기동민 의원이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고 같은 당 유재중, 김명연 의원도 “의원 질의에 간섭해서는 안된다”고 김 의원을 감쌌다.


여야 의원들은 김세연 위원장의 제지에도 언성을 높였다.


민주당 정춘숙 의원도 “아무리 면책 특권이 있어도 정쟁을 야기하는 발언에 대단히 유감스럽다”며 “질의도 품위있고 논리적이고 객관성에 근거해야 한다”며 김승희 의원의 사과를 재차 요구했다.


맹성규 의원도 “(기록관 예산 관련해) 사실관계가 명확해야 하는데, 예산이 이만한 책에 담겨있는데 (대통령이) 모를 수 있다. 결국 국무조정실장이 ‘보필을 잘못했다’고 말했다”며 “중요한 것은 건망증과 치매가 연결됐다고 하면서 (김승희 의원의 발언을) 계속 정당하다고 하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이후 기동민 의원의 정회 요청이 있었고 김세연 위원장은 여야 간사 간 논의를 위한 정회를 선언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승희 의원 “복지부 장관, 대통령 기억력 잘 챙겨라”...국정감사장 ‘폭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