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현대건강신문] 한양대병원은 오는 26일(목) 본관 3층 강당에서 '대장앎의 달'을 맞이하여 대장암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날 강좌는 외과 안병규 교수가 '대장암 바로 알기'와 '변실금 꽉! 잡으세요', 암센터 서혜영 간호사가 '대장암 수술 후 관리'를 주제로 대장암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수술 후 관리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예정이다.


외과 안병규 교수는 “우리나라 대장암 발병률은 세계 최고 수준이지만 간암, 위암 등 소화기 계통 암보다 생존율이 높은 편이다“라며, “모든 암이 마찬가지지만 치료 후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강좌는 대장암에 관심 있는 분은 누구나 참석 가능하며, 강의 후에는 간단한 질의 응답 시간도 마련될 예정이다.



강동경희대병원, 25일 이상지질혈증 건강강좌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은 오는 25일(수) 오후 2시 30분부터 4시까지 별관 지하1층 인산홀에서 ‘이상지질혈증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콜레스테롤에 관심이 있거나 이상지혈증, 고콜레스테롤증 등을 가진 환자나 보호자를 대상으로 한다. 


이상지질혈증이란 우리 몸의 피 속에 총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이 증가되거나 HDL 콜레스테롤이 감소된 상태를 말한다. 피 속 지질성분이 증가된 상태로, 혈관 벽에 쌓이고 염증을 일으켜 혐심증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병으로 평소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이번 건강강좌는 △고지혈증이란(내분비대사내과 정인경 교수), △고지혈증 왜 무서운가요(심장혈관내과 양인호 교수), △고지혈증 어떻게 먹어야하나요(김민진 임상영양사), △고지혈증 약 어떻게 복용하나요(내분비대사내과 황유철 교수)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강좌는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며 강좌에 참여한 경우 소정의 기념품이 제공된다. 



고대안암병원, 24일 이상지질혈증 건강강좌 개최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은 오는 9월 24일(화) 오후 1시에 의과대학 유광사홀에서 ‘이상지질혈증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2019년 콜레스테롤 주간을 맞아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의 주최로 마련되는 이번 건강강좌는 이상지질혈증에 대해 바로 알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각분야 전문 의료진의 강연이 준비되어있다. 이상지질혈증 환자 및 환자가족을 포함하여 관심있는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순천향대부천병원, 25일 ‘대장앎의 날’ 건강강좌


순천향대 부천병원(병원장 신응진)이 오는 25일(수) 오후 2시 별관 지하 1층 순의홀에서 ‘대장앎의 날’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대장암 예방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되며, 대장암 진단과 치료, 수술 후 관리, 식이요법 등 대장암 치료 과정 전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건강강좌는 △대장암 진단 및 치료-대장내시경(궁현정 소화기내과 교수), △대장암의 수술, 수술 후 관리, 변실금(임대로 외과 교수), △대장암의 항암약물 치료(임성희 혈액종양내과 교수), △대장암 환자의 식이요법(이아영 영양사) 순으로 진행된다.



서울대치과병원 ‘양악수술’ 주제로 26일 건강강좌


서울대치과병원이 26일(목) 낮 12시 치과병원 지하 1층 승산강의실(구 제1강의실)에서“양악수술에도 디지털 기술이?”를 주제로 무료공개강좌를 개최한다.


양악수술은 턱관절장애의 여러 원인 중 하나로 제시되는 부정교합을 해소하고, 교합을 바르게 하여 씹는 근육을 포함한 저작계의 모든 구성요소가 균형 있게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의료목적의 수술이다. 


전통적인 방식의 양악수술은 방사선 사진과 치아모델 등을 이용하여 진행해왔으나, 최근에는 디지털 기술(CAD, CAM)을 이용하여 보다 정교한 양악수술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번 강좌에서는 구강악안면외과 최진영 교수와 함께 양악수술에 디지털 기술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와 주걱턱·무턱·안면비대칭 등의 이유로 양악수술을 고려하는 환자들에게 수술의 필요성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시간을 갖는다. 강좌는 사전예약 없이 누구나 참여가능하다.



이대서울병원 26일 대장암 건강강좌


이대서울병원이 오는 26일(목) 오후 3시 지하2층 대강당에서 ‘80세 이상 대장암 환자 수술하여야 하나?’라는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국내 암 사망 원인 세 번째이며, 두 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대장암에 대해 이대서울병원 외과 김광호 교수가 강의하는 이번 건강강좌는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차의대 분당차병원 암센터 23일 대장암 건강강좌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은 오는 23일(월요일) 오후 1시 30분부터 3시 20분까지 분당차병원 지하2층 대강당에서 ‘대장암 알면 완치할 수 있다’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대장암 다학제 팀의 직접 강의로 진행 될 이날 강좌는 △대장암의 진단 및 내시경적 치료(소화기내과 김지현 교수) △대장암 복막전이의 외과적 치료-하이펙(외과 김우람 교수) △4기 대장암의 항암치료 및 면역치료(혈액종양내과 오지수 교수) △진행성 직장암의 방사선 치료-괄약근을 살리자(방사선종양학과 장세경 교수) △대장암 환자의 건강한 밥상(영양팀 최혜련 임상영양사)으로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분당차병원 대장암 다학제를 주관하고 있는 외과 김종우 교수는 “우리나라 암 사망률 3위인 대장암은 서구화된 식습관, 과음, 운동부족 등의 영향으로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지만 치료에 있어서는 세계 최고를 자부할 만큼 성적이 좋다”며 “이번 건강강좌를 통해 대장암을 바로 알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양대병원 26일 ‘대장앎의 달' 기념 건강강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