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가로_사진.gif
정부의 ASF 가상방역 훈련 영상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돼지에게 감염되면 치사율이 100%에 가깝고, 치료법과 백신도 없는 아프리카 돼지 열병이 국내에서 처음 확인되면서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는 모두 발언을 통해 경기도 파주에서 발생한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초동 대응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경기도 파주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발생했다”며 “정부는 즉시 가축방역 위기단계를 주의에서 심각단계로 격상하고, 이동제한 조치를 취했다”고 말했다.


이어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사람에게는 감염되지 않지만 돼지에게는 치사율이 최대 100%에 이르고 치료법과 백신도 아직 없다”며 “자칫 잘못하면 양돈 산업에 큰 타격을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실제로, 중국, 베트남 등 주변 국가들의 전례를 보면, 아프리카 돼지 열병은 질병 확산속도가 매우 빠르다.


이에 이 총리는 “매뉴얼대로 철저하고 신속하게 대응을 해야만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며 “농림축산식품부는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발생농장과 관계농장의 돼지를 살처분하고, 거점별 소독시설을 운영하며, 축사와 농장 출입차량을 소독하는 등 현장 방역을 완벽하게 해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대한한돈협회는 언론사들에게 자극적인 보도를 자제해 달라고 협조를 요청했다.


이들은 “17일 경기 파주 돼지농가 ASF 발생과 관련하여 한돈농가들은 더 이상의 ASF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차단방역 및 소독을 철저히 하는 한편 종사자 간의 직접적 교류와 각종 회합 · 모임 개최를 자제하는 등 확산방지에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돈협회는 “국내 한돈농가들은 지난 2011년 구제역 사태 당시 언론을 통해 ‘환경재앙, 핏물 악취 진동’ 등 자극적인 표현과 가축이 매몰되는 모습을 담은 혐오스러운 사진 및 영상들이 여과되지 않은 채 그대로 생생하게 보도되었다”며 “이에 소비자들은 ‘ 고기는 먹지 않겠다‘는 소비 기피 심리가 급속히 확산되는 등 우리 축산물에 대한 막연한 불안 심리와 축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으로 국내 축산업이 큰 피해를 입은 경험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FTA 등 수입개방과 축산물 가격하락 등으로 축산업의 기반이 위태로운 상황에서 ASF 발생으로 우리 축산물 소비를 감소시키고, 축산업 발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혐오스런 내용과 표현의 자극적인 보도를 피해 달라”고 당부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아프리카 돼지 열병, 치료법·백신 없어...감염시 치사율 100%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