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현대건강신문] 계명대 대구동산병원은 오는 18일(목) 오전 11시부터 병원3층 마펫홀에서 “성장과 소아알레르기 질환” 시민건강강좌를 개최한다.


강좌에는 소아청소년과 강석진, 이가현, 추미애 교수가 소아 성장, 사춘기, 알레르기 질환 등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 성장호르몬 주사 치료법을 소개하고, 소아청소년과 내분비 전문의와 함께 주사 치료를 직접 체험해보고 최적의 치료 방법을 모색하는 시간도 마련했다.


강좌는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건강보험 일산병원 19일 ‘노인성 안과질환’ 건강강좌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은 19일(금) 오후 4시, 지하 1층 대강당에서 ‘눈이 침침해요-흔하게 접하는 노인성 안과질환’이라는 주제로 건강 강좌를 개최한다.


눈의 건강은 삶의 질을 좌우할 만큼 우리 몸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노화가 진행될수록 시력 저하는 물론,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노인성 백내장과 녹내장, 당뇨망막병증, 황반변성 등이 발생하기 쉽다.


이러한 눈의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각종 안과질환은 자칫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지만 이들 질환 중에서는 특별한 자각증상이 없거나 자연스러운 노화현상으로 생각해 말기에 이르기까지 방치되는 경우가 많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안과 정은지 교수는 “노화에 의한 시력 저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각종 노인성 안과질환까지 동반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눈을 자꾸 비비거나 눈물이 나고 침침하며 두통, 피로감 등의 이상 증세가 나타난다면 반드시 안과에 내원해야 한다”며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통해 초기에 발견하고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적절한 약물치료 등의 처치로 진행을 늦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정은지 교수의 강의로 진행되는 이번 강좌에서는 노인성 안과질환의 원인과 증상, 진행단계에 따른 치료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참석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질의응답 시간을 가져 노년의 건강한 눈 관리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서울대치과병원 25일 ‘치과수술’ 주제로 건강강좌


서울대치과병원이 25일(목) 낮 12시 치과병원 지하 1층 승산강의실에서 “치과수술하면 많이 아픈가요?”를 주제로 무료공개강좌를 개최한다.


치아는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에 관여하여 영양섭취를 통해 건강을 유지하는 데 큰 역할을 담당하는 신체 기관이다. 이런 중요한 기능을 하는 치아에 문제가 생겼을 때 적절한 치과 치료와 수술이 필요하지만, 통증에 대한 걱정으로 미루거나 취소하는 경우가 많다.


이번 강좌에서는 치과마취과 감명환 교수와 함께 치과 치료와 수술은 얼마나 아프며, 수술로 인하여 생긴 통증은 어떻게 치료하는지와 올바른 진통제 사용법 등 환자들이 자주 하는 질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사전예약 없이 누구나 참여가능하다.



서울성모병원 24일 ‘육종암 등 골육종’ 건강강좌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암병원 골연부종양 · 전이암센터에서 24일(수) 오전 10시부터 약 두시간 동안 본관 지하 1층 암병원 제 1회의실에서 육종암 질환에 관하여 환우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공개강좌를 개최한다.  


육종(肉腫, sarcoma)암으로 대표되는 골연부조직종양은 매우 드문 질환으로, 특성화된 전문 의료진의 진료가 필요하며, 진단과 치료에 있어 많은 경험과 여러 임상과의 협력이 필요한 현대의학의 난제 중 하나이다.


골연부조직종양은 치료가 필요 없는 종양에서부터 수술과 항암치료가 모두 필요한 골육종에 이르기까지 수 많은 종류가 있으며, 진단에 따라 치료의 방침이 완전히 달라진다. 육종암 치료의 핵심은 광범위 절제 수술로, 과거와 같이 팔이나 다리를 절단하지 않고 광범위 절제 후에 뼈와근육, 피부 등을 재건하는 사지구제술을 치료의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척추에 발생한 종양에 대해서도 근치적 절제 및 재건을 시행하고 있다.


이번 공개강좌는 골연부종양·전이암센터장 정양국 교수(정형외과)의 센터소개를 시작으로 △육종암의 진단 및 치료 △서울성모병원 골연부종양 전이암센터 치료성적 △이것이 궁금합니다 등 3가지 세션으로 육종암의 영상 및 병리 진단, 수술 및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 등 다양한 강의와 그동안의 치료성적을 공유하고 질의응답의 시간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정양국 센터장은 “암을 이겨내고 치유와 회복을 얻는 일은 쉽지 않으나, 이번 공개강좌를 통하여 의료진과 병원뿐만 아니라 환우와 가족 여러분들이 암에 대하여 바로 알고 함께 노력할 때 효율적인 암 치료가 가능하므로, 관심 있는 많은 분들이 참여하셔서 암을 이해하고 극복하는데 함께 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암병원은 11월 ‘2019 암 바로알기’ 행사를 마련하여 암 환우 및 가족들에게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정보와 마음의 치유가 되는 다채로운 강연과 공연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서울백병원, 23일 '고혈압의 원인 동맥경화 예방법' 건강강좌


서울백병원이 23일(화) 오후 2시부터 충무아트센터 1층 컨벤션홀에서 '고혈압의 원인! 동맥경화 예방법'을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의는 서울백병원 심장내과 김병규 교수가 혈관이 굳어지는 원인과 생활 속 동맥경화 예방법 8가지를 설명할 예정이다. 또 동맥경화로 발생할 수 있는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증상과 치료법에 관해서도 강의한다.


누구나 무료로 참석 가능하며 강의에 앞서 혈당, 혈압 등 건강상담도 이뤄진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구동산병원 18일 ‘성장과 소아알레르기 질환’ 건강강좌 외(外)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