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현대건강신문] 차의대 분당차병원은 오는 7월 4일(목) 오후 12시부터 분당차병원 지하 2층 대강당에서 ‘화농성 한선염 바로알기’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에서는 분당차병원 피부과 이희정 교수가 화농성 한선염의 원인과 치료, 생활습관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화농성 한선염에 대한 질의응답을 통해 참여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화농성 한선염은 진단이 쉽지 않아 여드름이나 모낭염 등으로 오인해 방치하면 항문·직장·요도·방광 등에 누공이 생기거나 협착, 이차 세균 감염 및 심한 통증 등으로 진행될 수 있어 조기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경희대치과병원, 7월 1일 ‘틀니의 날 기념’ 건강강좌


경희대학교치과병원 보철과는 오는 7월 1일(월), 틀니의 날을 맞이하여 정보행정동 제1세미나실에서 ‘임플란트와 틀니의 유지관리’를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100세 시대 : 틀니의 유지관리(백장현 교수) △건강한 임플란트를 위한 유지관리(홍성진 교수) △구강상태 점검 및 상담 순으로 진행된다.


보철과 배아란 교수는 “틀니, 임플란트 등 치아 보철물을 잘못 관리하면 구강 상태가 악화되기 쉽다”며 “노년기 구강건강은 전신 건강까지 영향을 미치는 만큼 이번 강좌를 통해 보철물 관리법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노년기 구강 건강 관리의 중요성을 알릴 예정“이라고 전했다.



강서 미즈메디병원 28일 ‘다이어트의 비밀’ 건강강좌


성삼의료재단 강서 미즈메디병원은 오는 28일(금) 오후 2시 키즈센터 지하 2층 로즈아카데미에서 ‘다이어트의 비밀’을 주제로 건강강좌를 실시한다.


최근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에 따르면 2017년 우리나라 만 19세 이상 비만 유병률이 34.1%로 10년 전에 비해 3.4%나 증가했다. 여성의 비만 유병률은 25.6%, 남성은 41.6%에 달해 다양한 합병증 발생에 주의가 필요하다.


이번 강좌는 미즈메디병원 가정의학과 임형지 진료과장이 요요 없는 건강한 다이어트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특히 강의 후에는 참석자들의 궁금증과 고민 해결에 도움을 주는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되어 있다.


강서 미즈메디병원 장영건 원장은 “비만은 당뇨병, 고지혈증, 심혈관계 질환 등 만병의 근원으로 장기 치료가 필요한 질병이다”라며 “이번 강좌를 통해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는 다이어트를 알아보는 유익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본 강좌는 미즈메디병원 홈페이지 병원소식의 신청 양식을 통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이대서울병원 27일 ‘로봇수술’ 건강강좌


이대서울병원이 이대서울병원 개원을 기념해 오는 27일(목) 오후 3시 중강당에서 ‘로봇수술 궁금하시죠?’라는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강의를 맡은 이대서울병원 산부인과 이정훈 교수는 2,000례의 단일공 복강경수술과 500례의 로봇수술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이 분야에서 20여 편 이상의 국제논문을 발표했다.


이번 건강강좌는 관심있는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참석자 모두에게 여행용 치약·칫솔세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건협 서울동부지부, 25일 ‘노년 위한 건강다이어트’ 건강강좌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동부지부(이하 서울동부지부)는 오는 25일(화) 오후 4시 협회 지하 1층 보건교육관에서 내원 고객들을 대상으로 건강강좌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강좌는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동부지부 건강증진의원 맹경희 가정의학과전문의와 문지영 임상영상사가 △다이어트의 종류와 폐해 △생활습관교정 △운동 △식생활 등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궁금증을 해소시켜 드릴 예정이다.


매월 1회씩 건강관련 주제로 진행되는 내부 건강강좌는 지역주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가로_사진.gif
한양대학교구리병원 흉부외과 노선균 교수가 강사로 나서 다리혈관 질환의 종류와 진단, 치료에 관하여 설명하였다.

 

 

한양대구리병원 노선균 교수 “대표적 다리 혈관질환, 말초성 동맥질환”

한양대구리병원 ‘건강한 다리’ 주제로 건강강좌


한양대구리병원은 지난 14일 구리보건소 지하 1층 강당에서 구리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건강한 다리, 건강한 노후'에 대한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했다.


이날 강좌는 한양대학교구리병원 흉부외과 노선균 교수가 강사로 나서 다리혈관 질환의 종류와 진단, 치료에 관하여 설명하였다.


노 교수는 “대표적인 다리 혈관질환에는 말초성 동맥 질환과 하지 정맥 질환이 있다. 말초성 동맥 질환은 하지 파행, 걷는 능력의 저하, 허혈성 통증이 주요 증상이며 나이,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흡연 등이 유병률을 증가시킨다” 또한”모세관 확장증, 망상 정맥, 하지 정맥류 등이 발생하는 말초성 정맥 질환은 고령, 가족력, 여성, 오래 서있거나 앉아 있는 직업. 비만 등이 중요 원인 중에 하나이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노 교수는“건강한 다리 혈관을 위해서는 당뇨, 고지혈증 등의 위험인자 조절과 더불어 증상에 따라 적절한 약물치료, 보전적 치료, 시술 및 수술 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양대학교구리병원은 구리시보건소와 공동으로 지역주민의 건강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매월 시민건강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2019년 7월5일에는 신경외과 한명훈 교수가 ‘두통 이야기’에 관하여 건강강좌를 개최할 예정이다.



연세암병원 28일 ‘갑상선암’ 건강강좌


연세암병원 갑상선암센터가 오는 28일(금) 오후 1시 40분부터 연세암병원 지하3층 서암강당에서 ‘제9회 갑상선암 건강강좌’를 진행한다.


이번 강좌에서는 갑상선암의 종류와 진단, 수술, 치료법은 물론 수술 후 운동 요법과 관리 방법까지 상세히 다룬다.


의료진에게 강의와 관련된 내용뿐만 아니라 평소 궁금했던 내용들을 직접 묻고 답변을 들을 수 있는 질의·응답 순서도 마련된다.


△갑상선암의 종류 및 영상 진단(영상의학과 윤정현 교수) △갑상선암의 수술(갑상선내분비외과 강상욱 교수) △갑상선암의 방사성요오드 치료(핵의학과 강원준 교수) △갑상선 수술 후 운동 요법(연세대학교 스포츠응용산업학과 박지혜 강사) △갑상선암의 수술 후 관리(내분비내과 김다함 교수) △갑상선암의 수술 후 상처 관리(피부과 김지희 교수)


무료 강좌이며 갑상선암 환자‧보호자는 물론 질환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분당차병원 7월 4일 ‘화농성 한선염’ 주제로 건강강좌 외(外)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