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가로_사진.gif
김영훈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이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인천시 수돗물 피해 관련 환경부 조사 발표를 하고 있다.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인천 수돗물 적수발생 사고로 시민들이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원인이 밝혀져 6월 하순부터 순차적으로 정상 공급될 것이란 발표가 나왔다. 특히, 이번 붉은 수돗물이 장기화된 원인이 초동대처 미흡 등 대응 부실로 이어져 성토의 목소리가 높다.


환경부는 5월 30일부터 발생한 인천 수돗물 적수 사고에 대한 정부원인조사반의 중간 조사결과를 18일 발표했다.


인천 수돗물 적수발생사고는 공촌정수장에 원수를 공급하는 풍납취수장과 성산가압장이 전기점검으로 가동이 중지됨에 따라 인근 수산·남동정수장 정수를 수계전환하여 대체 공급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사고다. 지난 5월 30일 13시 30분경 인천광역시 서구지역에서 최초로 민원이 접수되어 사고발생을 인지했고, 사고발생 4일 후인 6월 2일부터는 영종지역, 15일 후인 6월 13일부터는 강화지역까지 수도전에 끼워쓰는 필터가 변색된다는 민원이 발생하는 등 사고발생 20일째인 현재까지 민원이 지속되고 있다.


이번, 붉은 수돗물 사고의 원인은 수계전환 전과정에서의 준비부실 때문인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 '국가건설기준에는 상수도 수계 전환시 수계전환지역 배관도, 제수밸브, 이토밸브, 공기밸브 등에 대한 대장을 작성한 후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도출된 문제점은 통수 전에 대책을 수립하는 등 사전에 준비를 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수계전환 작업 시에는 유수방향의 변경으로 인한 녹물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충분한 시간을 두고 이토밸브, 소화전 등을 이용하여 충분한 배수를 실시해야 한다. 또 제수밸브를 서서히 작동하여 유속변화에 의한 녹물·관로내부에 부착된 물때가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여 녹물 등이 수용가에 유입되지 않도록 충분한 배수작업을 하도록 되어 있다.


특히, 녹물 발생 방지를 위한 충분한 배수, 밸브 개폐 작업시 주의를 하도록 되어 있다.


그런데, 인천시는 수계전환 전 수돗물 대체공급을 위한 공급지역 확대방안 대응 시나리오 작성 시 각 지역별 밸브 조작 위주로만 계획을 세우는데 그쳤다.

 

초동대응 제대로 못해 피해 최소화할 골든타임 놓쳐

 

또한, 밸브 조작 단계별 수질변화에 대한 확인계획은 수립하지 않아 탁도 등 금번 사고를 유발한 이물질에 적기 대처하지 못했다. 또, 북항분기점의 밸브 개방 시 유량증가와 함께 일시적으로 정수탁도가 0.6NTU로 먹는물 수질기준(0.5NTU)을 초과하였으나, 정수장에서는 별도의 조치 없이 수용가로 공급한 사실이 확인됐다.


김영훈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은 “수계전환에 따라 공촌정수장 계통 배수지 탁도가 수계전환 이전 평균 0.07NTU에서 0.11 ~ 0.24NTU까지 상승한 것으로 확인되었음에도 초동대응이 이뤄지지 못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시간(골든타임)을 놓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평상시 공촌정수장에서 영종지역으로 수돗물을 공급할 때는 자연유하방식으로 공급하고 있으나 이번 수계전환시에는 가압하여 역방향으로 공급했다. 


역방향 수계전환시에는 관흔들림, 수충격 부하 등의 영향을 고려하여 정방향 수계전환보다 특히 유의하여 충분한 시간을 갖고 중간중간 이물질 발생여부를 확인한 후 정상상태가 되었을 때 공급량을 서서히 늘려나가야 하나,


역방향으로 유량을 1,700㎥/h에서 3,500㎥/h으로 증가시켜 유속이 오히려 역방향으로 2배 이상 증가(0.33m/s→ 0.68m/s)하여 관벽에 부착된 물때가 떨어져 관 바닥 침적물과 함께 검단·검암지역으로 공급되어 초기 민원이 발생되었다


또한 5시간 후 공촌정수장이 재가동될 때 기존 공급방향으로 수돗물이 공급되면서 관로 내 혼탁한 물이 영종도 지역으로까지 공급되었다.


적수 사태 장기화 사유...체계적인 방류 지연 때문


당초 정수지 탁도가 기준 이하로 유지됨에 따라 정수지 및 흡수정의 수질은 이상이 없는 것으로 판단하였으나 조사결과 탁도계 고장으로 정확한 탁도 측정이 이루어지지 않아 공촌정수장 정수지와 흡수정이 이물질 공급소 역할을 한 것으로 확인한 바 있다.


이러한 사실은 사태 장기화에 따라 정부 원인조사단이 수돗물 공급 전과정을 점검하는 과정에서 확인하여 인천시에 통보한 것이다.


이로 인해 정수지 및 흡수정의 이물질이 사고발생 이후 지속적으로 정수지에서  송수관로, 급배수관로, 주택가로 이동하여 사태 장기화를 초래했다.


또한, 상수관망은 단수 등에 대비하여 상수관망이 지역간 연결되어 있는데 지역에 따라 물 흐름에 차이가 발생하여 정체수역에서는 배수가 지연되는데  관망 고저를 표시한 종단면도가 없어 관저부 등 배수지점 확인이 쉽지 않아 소화전 위주의 방류로 체계적인 방류가 지연된 것도 사태 장기화의 원인이 되었다.


정부는 인천시와 함께 이물질을 완전 제거하여 사고 이전 수준으로 수돗물 수질이 회복되도록 하기 위해, 이물질 공급소 역할을 하고 있는 공촌정수장 정수지 내의 이물질부터 우선적으로 제거하고, 이후 송수관로, 배수지, 급수구역별 소블럭 순으로 오염된 구간이 누락되지 않도록 배수작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김 국장은 “우선, 6월 14일부터 공촌 정수장 정수지를 전문업체에 위탁하여 물빼기와 청소를 반복하여 4개의 정수지 청소를 6월 18일까지 마무리하고, 물 사용량이 적은 심야시간을 이용하여 6월 19일부터 6월 23일까지 송수관로 이물질 등 오염수에 대한 배수작업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송수관로 이토작업과 함께 8개의 배수지도 청소전문업체에 위탁하여 6월 23일까지 깨끗하게 청소한다는 계획이다.


김 국장은 “22일부터는 급수구역별 민원발생 등을 고려하여 배수 순서를 결정하고 매일 급수구역별 10개조를 투입하여 단계적으로 공급을 정상화하고, 늦어도 29일까지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물공급 관리체계 급·배수관망으로 확대...실시간 감시 시스템 도입


한편, 환경부는 유사사태의 재발방지를 위해 정수장 중심의 물공급 관리체계를 급·배수관망으로 확대하여 사고징후를 실시간으로 감시·예측하는 시스템을 적극 도입하고 상수관망 유지관리 개선 종합 계획(마스터 플랜)을 수립하여 관망운영관리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관망 기술진단을 의무화하여 진단결과에 따라 관망청소를 주기적으로 실시하도록 법제화하여 관로에 침전물이 오래도록 방치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인천 수돗물 사태에서 전문가를 파견하여 자문과 기술지원을 실시하였으나 체계적인 대응이 미흡하다고 판단해, 유역별 상수도지원센터를 설치하고 관망분야 전문인력 양성도 추진할 계획이며 식용수 사고 대비 대응훈련을 정례화하는 등 식용수 사고 대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김 국장은 “단기적으로 수공과 공단의 수질분석과 옥내배관 세척을 계속 지원하고, 사고 초기부터 지원해 오던 병입수돗물, 수질분석장비, 급수차 등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며 “수공 및 공단의 인력을 현장에 투입하여 사고 대응현황 파악 및 기술지원을 실시해 인천시와 유기적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지속적으로 관측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장기적으로는 전문가 합동 원인조사반 조사결과 백서를 올해 7월까지 발간·배포할 예정이며, 식용수 사고 대비 지자체·유관기관 공동연수회(워크숍)도 7월 중에 개최할 계획이다.


식용수 분야 위기대응 지침서(매뉴얼)을 재정비하고 유사사례 재발방지를 위해 재난 예방부터 복구까지 전과정에 대한 대응체계를 올해 내로 마련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이번과 같은 국민들께 큰 불편을 끼치는 수돗물 공급사고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이번의 사고를 교훈으로 삼아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며 “또한, 이번에 문제가 된 직결급수지역의 문제점을 점검하고 비상사태 발생 시 대응이 가능하도록 하거나 배수지를 통한 급수방식으로 전환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사고는 단수로 인한 급수지역의 불편이 없도록 무단수 공급을 계획하는 과정에서 벌어진 안타까운 일이므로, 무단수에 집착하기보다는 오히려 이러한 기회에 노후관 세척, 배수지 청소 등 수돗물 수질개선에 도움 되는 일을 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하도록 할 계획이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붉은 수돗물 원인, 무리한 수계 전환...29일 공급 정상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