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현대건강신문] 건국대병원이 18일(화)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원내 지하 3층 대강당에서 ‘췌장암의 진단’ 정기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강사는 소화기내과 이태윤 교수로 췌장암의 다양한 진단 방법부터 내과적 치료 방법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 강의가 끝난 후에는 질의응답 시간이 준비돼 있다.



아주대병원 21일 ‘치매예방과 관리’ 주제로 건강강좌


아주대병원 신경과는 오는 21일(금) 오후 2시에서 5시까지 아주대병원 지하1층 아주홀에서 ‘치매 예방에 대한 모든 것’을 주제로 ‘치매 예방과 관리교실’ 강좌를 연다.


이번 강좌에서는 치매 예방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치매 예방에 좋은 운동법, 인지활동, 치매국가책임제 및 장기요양보험에 대한 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는 아주대병원 신경과 문소영 교수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치매, 예방할 수 있나요?(신경과 문소영 교수) △치매 예방을 위한 운동(한국스포츠 정책과학원 송홍선 박사) △치매 예방을 위한 인지활동(신경과 이선민 전문의) △치매국가책임제 및 장기요양보험(신경과 선경화 간호사)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한다.



김안과병원, '망막혈관폐쇄' 주제로 20일 건강강좌


건양의대 김안과병원은 오는 20일(목) 오후 3시 30분부터 김안과병원 명곡홀(망막병원 7층)에서 '눈 중풍'으로 불리기도 하는 '망막혈관폐쇄'를 주제로 ‘해피 아이(eye) 눈 건강 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망막병원 김주연 교수가 망막혈관폐쇄의 증상과 진단, 예방 및 치료방법에 대해 강의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청중들의 궁금증을 풀어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망막혈관폐쇄는 크게 망막정맥폐쇄와 망막동맥폐쇄로 나뉜다. 망막정맥폐쇄는 여러 원인에 의해 망막의 정맥이 막혀 시력감소를 초래하는 질환으로, 심하면 실명에 이를 수도 있는 질환이다. 


망막정맥폐쇄의 원인 질환으로는 고혈압이 가장 많고, 고령일 경우에 더욱 흔히 발생한다. 망막동맥폐쇄는 중심동맥폐쇄와 분지동맥폐쇄로 나누는데, 특히 중심동맥폐쇄의 경우 실명의 위험이 매우 높은 질환이다.


김주연 교수는 “고혈압, 고지혈증 등 성인병이 늘어나면서 망막혈관폐쇄 역시 크게 늘고 있으며, 최근에는 30~40대의 젊은층에서도 꾸준히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다”며 “눈 중풍을 예방하려면 무엇보다 성인병의 예방과 치료가 중요하고 기름진 안주 섭취를 줄이면서 금연, 적당한 운동과 함께 스트레스를 제 때 푸는 등 전신건강 관리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길병원, 쇼그렌증후군 건강강좌 개최


가천대 길병원 류마티스내과가 한국 쇼그렌증후군 환우회와 공동으로 최근 병원 본관 2층 아카데미실에서 ‘제3회 쇼그렌 극복을 위한 캠페인 오아시스’를 개최했다.


이번 건강강좌는 류마티스내과 백한주 교수가 연자로 나서 입이 마르고 눈이 건조한 증상이 발생하는 만성 자가면역질환인 쇼그렌증후군에 대한 강연을 펼쳤다. 또 환자와 가족 등 질환에 관심가지고 있던 사람들이 평소 궁금했던 점을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해소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백한주 교수는 “이 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정확한 질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올바른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한국 쇼그렌증후군 환우회와 함께 이번 건강강좌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건협 서울 동부지부, 23일 일요검진 실시

 

[현대건강신문] 한국건강관리협회 동부지부(건협 서울동부)는 오는 23일 바쁜 일상 때문에 건강검진을 못 받으신 분들을 위한 일요검진을 오전 8시부터 11시까지 실시할 예정이다.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평일에 건강검진 참여가 어려운 직장인 및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6월 넷째주 일요일에 2019년도 종합검진 국민건강보험공단 검진 채용신체검사 예방접종 등을 실시한다.

 

건강검진 2~3일 전부터 음주나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8시간 이상의 공복을 유지해야 된다.

 

한편, 부득이 지난해 건강검진을 받지 못했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미수검자 등록을 하면 편리하게 검진을 받을 수 있다. 검진을 원할 시 사전 예약 후 방문하면 편리하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건국대병원, 18일 ‘췌장암 진단’ 건강강좌 외(外)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