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민주당 “식량난 해결과 남북미 대화재개의 새로운 계기 되길”


한국당 나경원 대표 “백악관 브리핑 내용 식량지원 이야기 빠져”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정부는 지난 8일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식량 지원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7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한국의 대북 식량지원은 매우 시의적절하고 긍정적인 조치”라며 찬성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정부의 인도적 대북지원 공식화는 지난 3일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와 세계식량계획(WFP)이 최근 북한의 식량 상황이 지난 10년 동안 최악이라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비롯되었다. 


세계식량계획는 식량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북한 주민이 1,01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으며, 올해 춘궁기를 겪으면서 식량 부족이 ‘위태로운 수준’이 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지난 8일 스티븐 비건 미국 대북특별대표가 방한해 북한 인도적 식량지원 문제를 포함해 북미 대화 재개 방안을 논의했다.


북한 주민에 대한 식량 지원을 두고 여야 정치권의 입장은 ‘온도 차’를 보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권미혁 원내대변인인은 지난 8일 브리핑을 하며 “북한이 발사체를 발사한 지 4일 만에 대북 식량지원을 검토하는 것은 시기상 적절치 않고, 북한에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다는 우려도 존재 한다”면서도 “‘인도적 지원’은 어린이와 임산부 등 사회적 약자들이 최소한의 생존권마저 위협받는 상황에 내몰리지 않도록 하는 구호활동”이라고 말했다.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도 인도적 지원에 대해서는 예외를 두고 있다.


권 대변인은 “같은 민족으로서 북한 동포들의 식량난을 그냥 지켜보는 것이야 말로 남북 관계를 더욱 악화시키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며 “어려울 때 돕는 것이야 말로 진짜 돕는 것이라는 말처럼 이번 인도적 대북지원은 소홀해진 남북·북미 간 대화를 재개하는데도 좋은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정부의 식량 지원 발표를 반겼다.


반면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백악관 브리핑 내용과 청와대 브리핑 내용이 다르다”며 “백악관 브리핑 내용에는 식량지원 이야기가 빠져있다고 한다”고 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결국 늘 아전인수격으로 해석하는 이 정부의 외교안보 정책, 이제는 갈 곳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북한 주민 인도적 식량지원 두고 여야 ‘온도 차’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