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현대건강신문] 이대목동병원 신장내과는 오는 18일(목) 오후 2시부터 3시 30분까지 병원 2층 대회의실에서 ‘만성콩팥병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만성콩팥병 개요’를 주제로 한 이번 건강강좌는 △콩팥병이란 무엇인가?(이신아 신장내과 교수) △만성콩팥병 환자 식사 개요(정겨운 임상영양사) △내가 만들면 그게 바로 저염식(최수빈 ㈜잇마플 임상영양사) 등의 강연과 질의응답이 진행된다.



건강보험 일산병원 12일 단백뇨 주제로 건강강좌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은 12일(금) 오후 4시, 지하 1층 대강당에서 ‘단백뇨가 왜 중요할까요?’라는 주제로 건강 강좌를 실시한다.


콩팥(신장)은 모세혈관 덩어리인 사구체로 이루어져 있는데, 혈액 노폐물을 걸러주는 일종의 필터와도 같은 사구체의 기능이 떨어지면 혈액 속에 꼭 있어야 할 단백질, 적혈구 등이 몸 밖으로 빠져나오면서 거품뇨 또는 단백뇨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단백뇨가 나온다는 것은 사구체의 여과율이 떨어졌다는 것을 의미하고, 여기서 콩팥의 기능이 더욱 저하되면 만성 콩팥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 발견과 초기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신장내과 강이화 교수는 “몸이 붓거나, 소변에 거품이 많이 일고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면 소변 검사를 통해 단백뇨인지를 확인해야 한다”며 “단백뇨의 수치로 콩팥 기능의 정도를 평가할 수 있으므로, 원인을 찾은 후 적절한 치료와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콩팥 손상의 진행을 늦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번 강좌에서는 단백뇨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함께 콩팥 기능이 떨어졌을 때 주의해야 할 점, 콩팥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한 평소 생활 습관 등의 설명이 진행될 예정이다.



서울백병원, 24일 ‘간 건강 지키기’ 건강강좌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은 24일(수) 오후 1시 30분 ‘지방간클리닉 무료건강강좌’를 병원 P동 백인제홀에서 개최한다.


강의는 ‘지방간으로부터 간 건강 지키기’란 주제로 △인바디 측정 및 그룹상담(나영선 교육간호사 · 이보경 소화기전담 간호사) △비알코올성 지방간이란?(소화기내과 류수형 교수) △지방간 관리를 위한 신체활동(최문영 임상운동사) △지방간의 식이치료(김보은 영양사) △연령별 당뇨병에 임하는 자세(전 내분비내과 임경호 교수) 순으로 진행된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대목동병원 만성콩팥병 18일 건강강좌 외(外)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