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자유한국당 “소방관의 국가직 전환 반대 아니다”


바른미래당 “소방재정 국가재정으로 지원하는 대책 나와야”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국민 10명 중 8명이 소방관의 국가직 전환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국회에서는 여전히 전환 관련법 통과가 불투명하다.


여론 조사 기관인 리얼미터 조사에 따르면 소방관의 국가직 전환에 찬성하는 의견이 78%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국회에서는 관련법 통과를 두고 여야가 신경전이 날카롭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지난 10일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브리핑을 하며 “소방관 국가직 전환을 요구하는 국민의 목소리가 어느 때 보다 높다”며 “국회는 하루빨리 이에 응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원 산불 피해 보고를 위해 지난 11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에서 국민 인식과는 다른 의견들이 야당을 중심으로 나왔다.


행안위 자유한국당 간사인 이책익 의원은 “소방직의 국가직화에 원내지도부가 반대해 통과되지 않았다고 하는데 유감”이라며 “소방직 국가직화에 반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정부는 이미 소방관 국가직 전환 추진 과정에서의 조직, 지휘체계, 재원 등의 문제와 관련해 각 시도 및 관계부처간 적극적인 협의를 주도하고, 합의안을 도출해 이미 행안위 법안소위에 제출한 바 있다”며 “남은 과제는 국회의 결단뿐”이라고 관련법 통과를 위해 야당이 협조해줄 것을 촉구했다.


지난 10일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권은희 의원(정책위의장)은 “소방재정을 국가재정으로 지원하는 대책이 나오지 않는 한, 소방관의 국가직화는 미봉책에 불과하다”며 “각 지역의 편차 그리고 부실한 장비와 인력운영은 여전히 계속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권 의원은 “정부는 자화자찬에 대해서 부끄러움을 깨닫고 부끄러운 의식 속에서 산불과 재난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소방관 국가직 전환...민주당 “국회 응답해야”, 바미당 “소방재정 더 중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