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세로_사진.gif
심평원 강희정 업무상임이사는 “환자경험평가 대상기관이 확대되고 평가제도가 안정화 단계에 진입하면 내외부 의견수렴을 통해 가감 지급 등 보상 제도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심평원 “객관화된 환자 경험 분석해 내년 상반기 발표”


[현대건강신문=원주=박현진 기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은 2년째를 맞은 환자경험평가가 안정화되면 의견 수렴을 통해 가감지급 등 보상 제도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환자경험평가는 병원에서 입원 또는 외래 진료를 받은 환자에게 △의사나 간호사 등 의료진과 소통 △검사·치료·투약 과정에서 겪었던 경험을 살펴, 전반적인 서비스 가 환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평가하는 것이다.


2017년 평가 도입 당시 ‘의료 패러다임’의 변화로 여길 만큼, 공급자 중심의 의료시스템을 수요자 중심으로 바꾸는 계기가 될 것이란 전망이 많았다.


지난해 첫 환자경험평가 조사 결과가 발표되자 평가 대상 병원에서는 ‘평가 항목이 추상적이다’, ‘환자 개개인의 평가를 일반화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등의 불만의 목소리가 나왔지만 몇몇 병원들은 문제점을 개선하는 기회로 삼았다.


실제 한 대학병원 관계자는 “기존에 QI(의료질향상) 등 활동을 하고 있지만 환자경험평가가 예상과 다르게 나와, 환자와 의료진 간의 소통이 부족했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이후 소통 부분을 강화할 수 있는 원내 프로그램 교육을 진행하는 등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해 환자경험평가 결과,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등 빅5 병원이 상위 순위에서 빠지면서 의료 질과 환자 만족도가 비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김순례 의원은 “환자경험평가 등 심층 평가가 의료질 평가에 반영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2차 환자경험평가 대상 병원 160여개로 확대

 

올 해 진행되는 2차 환자경험평가는 대상기관이 1차 보다 많아진 160여개로 늘어나 전국에 분포한 환자들의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을 전망이다.


심평원은 앞으로 환자경험평가 대상기관을 종합병원 전체로 확대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


환자경험평가 업무를 맡고 있는 심평원 김남희 평가운영실장은 지난 26일 강원도 원주 심평원 본원에서 출입기자협의회와 만나 “의사가 회진시 환자 상황을 정확하게 물어본다든지, 투약 설명은 제대로 이뤄지는지 설문 형식으로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며 “주관적이란 지적도 있지만 환자가 직접 경험한 내용과 만족도를 객관화된 지표를 통해 묻는 것으로 외국에서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남희 실장은 “조사기간을 6개월로 예측하고 있는데 병원들의 부담이 크다는 목소리가 있어 최대한 줄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2차 환자경험평가 결과는 내년 상반기쯤 나올 예정”이라고 밝혔다.


심평원 강희정 업무상임이사는 “환자경험평가 대상기관이 확대되고 평가제도가 안정화 단계에 진입하면 내외부 의견수렴을 통해 가감 지급 등 보상 제도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소비자·환자단체들은 환자들의 구체적인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환자경험평가 대상기관을 의원까지 넓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심평원 “환자경험평가 안정화되면, 가감 지급 등 보상제 검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