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현대건강신문] 2017년 11월 새벽 5시 3분경 경북 포항시 북구 북북서쪽 5km 지역에서 규모 4.6 지진이 발생했다. 


이때 발생한 포항 지진의 원인이 지열발전소라는 정부조사단 발표가 나왔다. 


포항 지열발전소는 심부지열발전 방식으로 스위스 바젤 지역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지열발전소를 가동한 적 있다. 이후 유발지진이 급증해 발전을 중단한 적이 있다. 


정부조사단의 발표 결과, 1,800명이 집을 잃은 이유가 천재가 아닌 인재였던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20일 오후 현안 브리핑을 하며 “결국 지난 이명박 정부 당시 부실, 졸속 추진된 지열발전 사업이 인재로 작용해 118명의 인명피해와 850억 원의 재산피해 뿐 아니라 수치화 할 수 없는 포항시민들의 크나큰 불안과 고통을 유발한 것”이라며 “이명박 정부는 지진으로 발전 사업이 중단된 바 있는 해외사례에도 불구하고, 엄정한 단층조사 조차 없이 사업장소를 포항으로 선정하는가 하면, 검증되지 않은 업체에 사업을 맡기는 등 사업을 졸속 추진하였다”고 지적했다.


이재정 대변인은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정부와 함께 사업의 영구중단과 원상복구, 특별재생사업 등 포항 시민 지원을 위해 필요한 조치들이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감사원에 청구된 국민감사를 통해 철저한 진상조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도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 브리핑을 하며 “아직도 집으로 돌아가지 못한 이재민의 현실을 고려하면, 정부의 적극적인 보상이 불가피하다”며 “유발지진 폭등한 사실을 모를 리 없었을 텐데 이명박 정부 당시 관계자들은 포항 지열발전소를 무리하게 설치, 가동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석 대변인은 “또한 포항 지열발전소는 가동을 위해 물을 주입할 때마다 작은 지진이 발생했던 사례가 있어 정밀 조사를 통해 공사를 중단해야했음에도 정부는 관리에 손을 놨고 결국 피해가 국민에게 돌아갔다”며 “지진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진 만큼 정부는 책임소재를 가리고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환경운동연합은 포항지진이 지열발전소로 인한 유발지진일 수 있다는 가설은 틀렸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지난해 2월 성명을 내고 “(지진 발생) 5개월 전에 시추공에 주입한 물로 규모 5.4의 포항지진은 물론이고 6개 이상 물주입이 중단된 상황에서 4.6의 지진이 일어나는 것은 사례가 없는 일”이라며 “지열발전소로 인한 유발지진 주장은 한반도 동남부 일대가 지진위험지대라는 사실을 덮으려는 의도로 의심받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포항지진 원인 지열발전소...정의당 “이명박 정부 무리하게 설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