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현대건강신문] 이대목동병원 심장혈관센터는 오는 27일(수) 오전 9시부터 10시 30분까지 병원 2층 대회의실에서 '심부전 바로알기'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심부전 주간을 맞아 이대목동병원과 대한심부전학회가 함께 심부전 질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기 관리와 치료의 예후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했다.


이번 강좌는 △심부전 바로 알기(김경진 순환기내과 교수) △심부전에 좋은 운동은?(정소담 순환기내과 전임의) △심부전에 좋은 음식은?(정겨운 영양사) 등의 강연과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된다.


 

건강보험 일산병원 22일 ‘미세먼지’ 건강강좌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은 22일(금) 오후 4시, 지하 1층 대강당에서 ‘숨 막히는 미세먼지와 황사로부터 호흡기질환 대응하기‘라는 주제로 건강 강좌를 실시한다.


최근 봄철 황사와 미세먼지로 대기 오염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와 같은 유해물질이 우리 몸속에 들어오면 기도를 자극해 기침, 가래, 염증 등 호흡기질환이 유발되거나 악화될 수 있다.


특히 호흡기·심혈관 질환자, 영·유아와 청소년, 노인, 임산부 등은 이로 인한 위험성이 일반인보다 훨씬 크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호흡기내과 한창훈 교수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천식 등 호흡기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는 짧은 기간 노출로도 그 질환이 악화될 수 있다”며 “미세먼지·황사 경보가 뜨는 날에는 야외활동을 가능한 자제하고 불가피한 경우에는 공인된 방진마스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이번 강좌에서 한 교수는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해 생길 수 있는 호흡기 질환과 증상에 대해 설명하며, 평소 일상생활 속에서 대응할 수 있는 생활수칙에 대해 자세히 소개할 예정이다.

 

 

한림대춘천성심병원, 29일 ‘심부전 바로알기’ 건강강좌 개최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은 29일(금) 오후 2시 별관 9층 강당에서 ‘심부전 바로알기’ 공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공개강좌는 △심부전 바로알기(순환기내과 박상민 교수) △심부전에 좋은 음식은? (영양팀 최연정 임상영양사) △심부전에 좋은 운동은? (순환기내과 정미향 교수) △건강체조 총 4개의 강연으로 구성됐다.


심부전은 심장의 구조나 기능에 이상이 생겨 신체에 혈액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게 되는 질환이다. 심부전의 가장 흔한 증상은 몸이 붓거나 숨이 차는 것이다.


홍경순 한림대춘천성심병원 심혈관센터장은 “심부전은 그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고 실생활에서 심장을 건강하게 만드는 바른 생활습관을 갖는 게 중요하다”면서 “이번 강좌를 통해 지역주민들이 심부전에 대해 바로 이해하고 예방하여 건강한 생활을 하시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서울시 서남병원, 28일 ‘미세먼지 대처’ 건강강좌


서울시 서남병원은 오는 28일(목) 오후 2시, 2층 대강당에서 ‘미리 준비하는 예방접종과 봄철 미세먼지 대처법’을 시작으로 2019년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면역력 저하, 새로운 감염병의 유행 등 성인도 질환과 연령에 따라 예방접종이 필요하다. 이에 성인예방접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건강한 삶을 보내는데 도움을 주고자 건강강좌를 기획했다.


또한 최근 들어 미세먼지 농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면서 가정에서의 미세먼지 대처 및 미세먼지가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알려줄 예정이다.


이번 건강강좌는 △성인예방접종의 종류 및 이해(가정의학과 김형욱 과장) △가정에서의 미세먼지 대처법(감염관리실 이사라 간호사가)등의 강연과 질의응답 순서로 진행된다.


사전행사로, 손 위생 상태를 시각적으로 보여 주는 글리터버그를 이용한 체험코너를 마련해 올바른 손 위생의 중요성을 체득할 기회도 제공한다.


서남병원 건강강좌는 지역주민의 건강한 삶을 돕기 위해 격월로 진행되고 있으며 △5월 우리 몸속 대장을 지키자! 대장암 바로알기 △7월 총명한 눈빛으로 100세까지! 노인성 안질환 대비하기 △9월 돌연사의 주범! 심근경색 예방하기 △11월 다리 건강의 적신호, 하지정맥류 바로알기 등의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건국대병원, 28일 ‘심부전 바로알기’ 건강강좌


건국대병원은 28일(목) 오후 3시부터 4시 30분까지 원내 지하 3층 대강당에서 ‘심부전 바로알기’를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강사는 심장혈관내과 김성해 교수로 심부전 바로알기, 심부전에 좋은 운동, 심부전에 좋은 음식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 강의가 끝난 후에는 질의응답 시간이 준비돼 있다.


이번 강좌는 별도의 신청 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다.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 25일 ‘어깨관절의 날’ 건강강좌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은 25일(월) 오후 4시부터 별관 4층 미카엘홀에서 ‘어깨관절의 날’ 기념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어깨관절의 날을 기념하여 어깨 질환과 치료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개최한다.


강의는 △어깨질환에 관한 모든 것(정형외과 어깨센터 노규철 교수) △어깨운동법에 대한 모든 것(정형외과 어깨센터 김정연 교수)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강의 후에는 질의응답을 통해 어깨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도 가지며 모든 참석자에게는 어깨 스트레칭 고무줄을 선물로 증정한다.



서울아산병원, 28일 ‘담석과 요로결석의 진단과 치료’ 건강강좌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송태준 교수, 비뇨의학과 박형근 교수는 오는 28일(목) 오후 2시 병원 동관 6층 대강당에서 ‘담석과 요로결석의 진단과 치료’를 주제로 무료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우리 몸속에 생기는 돌, 담석과 요로결석은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면 치료 성공률이 높지만, 증상을 방치하면 치료가 어렵고 극심한 통증이 동반된다. 


소변이 내려가는 길에 생기는 요로결석과 담낭이나 담관에 생기는 담석증은 원인도 치료도 전혀 다른 질환이지만 혼돈하는 경우가 많다.    


이번 강좌에서는 담석과 요로결석의 진단과 치료법에 대해 명쾌한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일반인의 궁금증을 듣는 질의응답 시간도 갖는다.

 


한양대구리병원, ‘수면장애 관리’ 주제로 건강강좌

장태원 교수 “규칙적인 수면시간 중요”


한양대학교구리병원은 지난 15일 구리보건소 지하 1층 강당에서 구리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수면장애의 관리'에 대한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했다.


이날 강좌는 한양대학교구리병원 건강증진센터 장태원 교수가 강사로 나서 수면의 기능, 단계 및 수면위생 등에 관하여 설명하였다.


장 교수는 “수면의 우리 삶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건강의 중요한 부분이며, 충분한 잠을 자지 못하면 피로감, 의욕상실 등을 초래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고 말했다.


이어서 장 교수는 “수면장애는 불면증, 기면증, 하지불안증후군, 수면무호흡증 등으로 나타나며 무작정 수면제로만 치료하는 것은 금물”이라며 ”규칙적인 수면시간, 소음차단 등 수면위생과 더불어 수면 다원 검사, 심리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진단과 전문의 상담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양대구리병원은 구리시보건소와 공동으로 지역주민의 건강한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매월 시민건강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4월 5일에는 안과 신용훈 교수가 ‘실명원인1위, 당뇨망막병증’에 관하여 건강강좌를 개최할 예정이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대목동병원 27일 ‘심부전 바로알기’ 건강강좌 외(外)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