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가로_사진.gif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11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19년 보건복지부 업무계획’ 발표 후 질의응답을 통해 다국적사들이 독점공급하고 있는 제품들의 ‘독과점 횡포’에 대해 국제적인 공조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현대건강신문=김형준 기자]  최근 소아 심장 수술에 쓰이는 인공혈관 재고가 바닥나 소아 환자가 수술을 받지 못할 위기에 처했다며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정부가 직접 나서 제조업체에 공급재개를 부탁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정부는 앞으로 이런 사태가 반복되지 않도록 WHO(세계보건기구) 총회에서 정식 어젠다로 문제 제기를 한다는 방침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지난 11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19년 보건복지부 업무계획’ 발표 후 질의응답을 통해 다국적사들이 독점공급하고 있는 제품들의 ‘독과점 횡포’에 대해 국제적인 공조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박능후 장관은 “최근 인공혈관 관련 문제가 제기됐다. 독점 희귀의약품이라든지 의료기자재의 경우 독점이면 한 국가의 힘만으로 대처가 힘든 경우가 있다”며 “다국적 제약회사 내지는 의료기기사들이 독점공급을 하고 있는 제품에 대해서는 독과점 횡포 문제에 여러 정부들이 함께 대처 방안을 세워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문제되었던 인공혈관의 경우에도 한국에 공급되는 가격이 다른 나라에 비해서 지나치게 낮다는 것이 그 회사의 판단이고 그것을 이제 이유로 공급을 중단한 상태인데, 결국은 이것을 적절히 대처하려면 여러 정부 간에 공동대처도 필요하고, 좀 더 윤리적인 체계적인 접근도 필요하다는 것이 그의 입장이다.   


박 장관은 “이 문제를 좀 더 광범위하게 해결하기 위해서, 광범위하게 이 문제를 접근하고 있다”며 “다가오는 5월 WHO 총회에서도 이 문제를 정식 어젠다로 제기를 해서 논의를 하고자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지난 2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린 WHO 회의에서 테드로스 WHO 사무총장을 만나서 이 문제를 정식으로 제기를 했고, WHO 사무총장을 비롯한 여러 장관들도  의견에 동의를 해서 국제적 논의가 좀 더 심도 깊게 진행될 것”이라며 “WHO에서 정식 어젠다로 채택돼 국제적 논의가 진행되면, 독점 공급업체에 대해서도 조금은 더 탄력적이고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공혈관 사태...정부, WHO 정식 어젠다로 문제 제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