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가로_사진.gif
심평원 김충의 서울지원장은 “국민 편의 증진을 위해 강원도 원주에 있는 본원 진료비확인부가 아닌 서울지원에서 진료비 적정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며 “3개월 간 시범사업 이후, 지원에서 진료비 확인 업무를 담당하는 것에 대한 평가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충의 지원장 “민원인 내방 경우 많아, 서울지원서 업무 처리”


[현대건강신문=박현진 기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 서울지원이 민원인 편의와 병의원의 청구 오류를 줄이기 위해 ‘비급여 진료비 민원 처리’와 ‘청구 오류 사전점검서비스 활성화’에 역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서울시에는 빅5 병원을 포함해 13개 대학병원(상급종합병원)이 있다. 이들 대학병원에서 진료를 받은 뒤 비급여 진료비의 적정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환자나 환자보호자가 민원을 제기할 경우, 서울지원에서 처리가 가능해졌다.


김충의 서울지원장은 “국민 편의 증진을 위해 강원도 원주에 있는 본원 진료비확인부가 아닌 서울지원에서 진료비 적정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며 “3개월 간 시범사업 이후, 지원에서 진료비 확인 업무를 담당하는 것에 대한 평가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비급여 진료비 민원 처리 시범사업은 3월부터 6월까지 3개월간 진행될 예정이다.


서울지원은 병의원의 청구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해 만들어진 ‘청구 오류 사전점검서비스’ 활용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사전점검서비스는 병의원이 심평원에 요양급여를 청구할 경우 오류가 발생하지 않도록 오류 사항을 자가 점검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사전점검을 통해 △건강보험·의료급여 등 환자 자격 확인 △치료재료 구입 증빙자료 제출 여부 △상한 금액 및 의료행위 금액산정 등 938개 항목에 대한 점검이 가능하다.


김충의 서울지원장은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착오 청구로 인한 이의신청이나 보완자료 제출로 인한 행정비용 손실과 시간을 줄일 수 있다”며 “병의원, 약국 등 요양기관에 청구 착오를 줄이기 위해 사전점검서비스를 이용해줄 것을 홍보하고 요양기관의 요청이 있을 경우 직접 방문 또는 원격지원으로 안내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청구 오류 사전전검서비스를 이용한 서울 소재 요양기관은 3,350개로, 전체 22,705개의 20%에 불과하다. 점검건수는 49만여 건으로 이중 금액산정 오류로 인한 점검은 7만7천여건으로 가장 많았다.


김 지원장은 “서울지원에서는 청구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 ‘매년 ’요양급여비용 청구길라잡이‘를 발행해 요양기관에 제공하고 있다”며 “요양기관이 심사 기준을 이해해, 올바른 청구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서울역 인근에 자리 잡고 있는 심평원 서울지원은 오는 9월 가락동 경찰병원 인근 송파IT벤처타워로 이전할 예정이다. 


김 지원장은 “사옥 구매를 위한 절차는 마무리 단계로, 이전 계획상 9월말에 이전해 10월초부터 송파 사옥에서 업무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심평원 서울지원, 대학병원 ‘비급여 진료비 확인’ 민원 받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