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목 “한미약품 ‘로수젯’ 고지혈증 치료 트렌드 바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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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약품 ‘로수젯’ 고지혈증 치료 트렌드 바꾼다”

‘스타틴+에제티미브’ 시장 독보적 1위...작년 매출 500억원 넘어
기사입력 2019.02.07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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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약품 고지혈증 치료 복합제 '로수젯'

[현대건강신문=여혜숙 기자] 출시 3년여만에 원외처방 매출 500억원을 돌파한 ‘로수젯’이 한미약품의 새로운 대표주자로 급부상했다. 스타틴과 에제티미브를 결합한 복합신약인 로수젯은 국내 원외처방 매출 상위 20위권에 안착한 것은 물론, 가장 높은 매출 증가율을 기록한 제품이다.


지난해 국내 처방의약품 시장에서 가장 ‘핫’ 했던 한미약품의 ‘로수젯’ 마케팅을 맡고 있는 윤기철, 이상곤, 임경택, 전미정, 조은주 PM 5인을 만나 마케팅 전략과 목표, 로수젯에 거는 기대를 들어 보았다.


로수젯은 고치혈증 치료 성분인 로수바스타틴과 에제티미브를 결합한 복합신약으로 간과 소장에서 콜레스테롤 합성 및 흡수를 이중으로 억제해 스타틴 단일제보다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이러한 강력한 효과를 바탕으로 로수젯은 출시 3년여만에 ‘스타틴+에제티미브’ 복합제 시장 처방 1위를 기록했다.


로수젯 이유 있는 고공행진, 임상 데이터 기반 근거중심 영업에 있다


이상곤 PM은 “현재 치료 트렌드에 부합한 근거중심 마케팅과 영업활동이 주요했다”며 “로수젯은 심포지엄, 학회, 광고, 브로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의료진과 환자의 니즈를 충족시켰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최근 고지혈증 치료의 트렌드는 지질농도를 가능한 더욱 낮추는 것이 환자의 질병 관리에 유익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로수젯 작년 매출이 500억원을 넘는 등 시장 리딩품목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또 다른 배경은 다수의 임상을 기반으로 한 근거중심의 영업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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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미약품 윤기철(왼쪽부터), 전미정, 임경택, 조은주, 이상곤 PM.

 

 

국내 고지혈증 환자 410명 대상의 ‘로수젯’과 로수바스타틴 비교임상(MRS-ROZE) 결과를 국제학술지 ‘Cardiovascular Therapeutics(심혈관 치료학)'에 게재해 유효성 및 안전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전미정 PM은 “현재도 다수의 임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장에서 요구하는 임상적 유용성 전달을 위한 로수젯 데이터 확보에 노력하고 있다”며 “무엇보다 한미약품과 ‘로수젯’에 대한 의료진의 관심과 신뢰, 효과를 기반한 환자들의 믿음이 큰 힘이 되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근거중심’, ‘디지털’ 키워드로 빠르고 정확하게 데이터 전달


한미약품은 작년 지질동맥경화학회에 이어 올해도 국내 주요학회에서 데이터 발표를 준비하고 있다. 작년 11월 미국심장학회에서 발표된 EWTOPIA 75 연구에서 에제티미브가 심혈관질환 발생을 약 34% 낮춰 줄 수 있다는 사실이 입증되기도 했다. 


특히 작년 지질동맥경화학회에 발표됐던 이상지질혈증 치료환자 3만 5000여명 중 ‘스타틴+에제티미브’ 복용자의 전자의무기록을 분석한 실제 임상데이터 중간 분석에서는 로수젯이 기존 복용 약물에 관계없이 LDL-C를 매우 낮춘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대규모 환자를 대상으로 ‘스타틴+에제티미브’ 복합제들 간의 LDL-C 강하 효과 차이를 살펴본 국내 최초의 실제 임상데이터라는 점에서 더 큰 의미가 있다.


전 PM은 “고지혈증 치료에서 에제티미브와 스타틴의 결합이 왜 중요한지, 특제 에제티미브 자체가 가진 장점에 대해 지속적으로 강조할 예정”이라며 “올해는 로수젯 3상 MRS-ROZE 임상의 사후분석데이터도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 고지혈증 환자를 대상으로 지질농도 등을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한 결과 자료”라고 밝혔다.


한미약품은 이러한 임상적 근거를 바탕으로 올해는 더욱 적극적으로 마케팅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윤기철 PM은 “로수젯은 임상적 이점들을 바탕으로 근거중심 영업·마케팅에 집중하고 있다”며 “또한 온라인 심포지엄, ‘I-Hanmi'와 같은 방법으로 선생님들과의 소통을 넓히고 있다. 빠르고 정확하게 로수젯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것이 전략이다. 임상적으로 ’스타틴+에제티미브‘ 결합의 최초 약물인 로수젯의 오리지널리티를 강조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미약품은 국내 제약기업 중 가장 많은 R&D에 투자하고 있는데, 이러한 동력의 핵심은 선생님들의 관심과 신뢰, 애정이라 확신한다. 한미약품은 로수젯 외에도 차별화된 한미만의 제품으로 선생님들의 신뢰를 이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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